[소설과 영화] 색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 서사 구성 및 인물 소개
- 역사적 배경

본 론
- 소설과 영화 비교
- 영화 <색, 계> 들여다보기

결 론
- 평가


본문내용
소설 속 인물과 실제 인물 여주인공 왕지아즈(탕웨이 분)는 정핑루(鄭蘋如)라는 실제 인물로 30년대 상하이 사교계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의 미모와 인기를 누렸으며 실제로 장개석의 중경정부 스파이 활동을 했다. 남자주인공 이 선생(양조위 분)은 딩모춘(丁黙邨) 이라는 인물로 왕징웨이(汪精衛)정권의 첩보기관의 책임자였다.
딩모춘의 첩보활동에 위협을 느낀 중경정부 조사통계실은 정핑루에게 딩모춘에게 접근하라는 지령을 내리고 1939년에는 그에 대한 암살명령을 내린다. 실제로 정핑루는 딩모춘을 유혹하는데 성공하여 그 해 12월21일 크리스마스 선물을 이유로 모피 가게에서 딩모춘을 만나기로 한다. 정핑루는 그 곳에서 암살을 계획했지만 뒤따라 들어오는 남자에게서 수상한 느낌을 받은 딩모춘이 한발 앞서 위기를 모면하게 되고 계획은 실패하게 됬다.
그 후 딩모춘은 다시 나이트 클럽에서 정핑루와의 만남을 약속하지만 그 약속은 이미 모든 상황을 파악한 딩모춘의 함정이었다.
정핑루는 약속장소에서 76호의 행동대원들에게 체포되어 1940년 2월 중순 22살의 나이로 상하이 교외의 벌판에서 총살을 당했고 딩모춘은 전후 일본 부역혐의로 체포되어 1947년 7월 46세의 나이로 난징 교도소에서 총살 당했다.

본 론

Ⅰ 소설 「色 ∙ 戒」 와 영화 <色┃戒> 비교

영화 <色┃戒> 표면적으로 영화〈色|戒〉는 비교적 원작의 구성을 따르고 있는 듯하지만, ‘영화적 시간’을 채우기 위한 감독의 창조적 변형으로 인해 소설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영화는 관객의 대중영화를 향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소재 면에서 ‘통속적인 애정물’의 서사를 택했다. 두 남녀 주인공의 사랑과 경계는 ‘신분, 제도, 조건, 윤리라는 장애물’과 충돌하며 수위 높은 정사신으로 펼쳐진다. 좀 더 구체적으로 소설과 영화를 비교해보자.

소설과 영화의 인물비교 소설보다 영화에서 다양한 인물들에게 역할이 부여되고, 다각적으로 배치되는 것은 일반적 특징이다. 영화라는 예술 장르가 러닝 타임 이내에 다양한 공간과 인물의 배치로 관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원작을 각색하는 감독은 여러 가지 가치관과 담론 형성에 의해 공간과 인물을 안배하게 된다.

⑴ 영화에서 창조된 인물
- 이 선생의 수하: 왕징웨이 친일 정부에서 이 선생과 함께 일하는 수하. 왕지아즈가 독립 단체의 비밀 조직원이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수장인 이 선생을 의심한다.
- 왕지아즈의 숙모: 왕지아즈가 홍콩에서 상하이로 돌아갔을 때 그녀의 아버지가 남긴 재산으로 그녀를 돌봐준다.

⑵ 영화에서 역할이 확대된 인물
- 이 선생의 부인: 이선생을 만나기 위해 왕지아즈는 그의 부인에게 먼저 접근한다.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등장하며 자기 집에 머무는 왕지아즈를 믿고 도와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발표내용으로도 적합하고 책과 영화의 비교를 확실하게 할 수 있어서 유익하였습니다. ^^
  • ykh***
    (2013.12.15 14:47:42)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 [비교 문학]소설 구운몽과 중국 소설과의 비교
  • 소설의 유형성을 완전히 탈각했다고 볼 수는 없다. ‘육포단’이나 ‘공공환’과 동일선상의 문제으식 자리한다는 점이나 소재나 모티프, 인물 형상과 같은 창작 관습이 닮아 있다는 것은 여전히 염정소설의 유형성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4. ‘구운몽’ 창작의 소설사적 의미염정소설과 유형적 동질성을 보이면서도 주제 의식에 있어 일정한 변화를 보인 ‘구운몽’이 창작되었다는 것은 비교문학적 측면에서나 소설사적으로 적지

  • [성심리] 포르노의 사회학적 의미
  • 비교적 쉽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사정이 다르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센서스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은 전체 인구의 7.1%인 337만 2,000여 명. 이 중 절반에 가까운 48%가 배우자가 없는 독신 노인이다. 재혼이나 이성친구를 사귀는 것 외에 방법이 없다. 그러나 사회적 통념과 자식들의 반대 때문에 재혼을 하거나 이성교제를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6) 노인의 성욕과 관련된 영화-죽어도 좋아 죽어도 좋아 | 감독 : 박진표 | 드라

  • [영상미디어경영] 해외 저예산 영화의 국내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주노와 원스를 중심으로
  • 해외 저예산 영화의국내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주노와 원스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저예산영화의 마케팅 (1) 저예산영화의 개념 (2) 저예산영화의 마케팅 전략 (3) 블록버스터 영화의 마케팅전략 (4) 저예산영화 마케팅의 어려움 2. 주노(juno)와 원스(once) (1) 주노1) 영화소개 2) 4P분석 (2) 원스1) 영화소개 2) 4P분석 3. 원스의 흥행성공과 주노의 흥행실패 (1) 흥행실적비교 (2) 원스의 흥행성공요인 1) 원스의 강점인 OST를 잘 활용한

  • [인문학] 극락왕생소설 `왕랑반혼전`과 `안락국전` 분석
  • 소설로 변화하였다. 더 나아가 현대의 변화양상까지 관련지어 살펴보면 이러한 문학적 변화양상은 소설의 텍스트적 성격보다 영상의 시각적 성격이 더 강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에 설화와 소설이 하던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과 같은 SF소설의 영화화나 , 과 같은 소설의 영화화뿐만 아니라 불교의 전파, 이해 등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김성동의 와 김동리의 처

  • [중국경제론] 중국사회의 이성교제와 결혼관 변화
  • 영화인 패왕별희 에 대해 동성애를 소재로 다뤘다는 이유로 상영 금지 조치를 내리고 2001년까지 동성애자를 정신병으로 간주하는 등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이 심각했다. 심지어 가족들에게 조차 버림을 받았다.그러나 최근 들어 이러한 문화가 변화되고 있다. 성(性)문화제가 성황리에 진행되고, 성교를 통한 에이즈 감염자가 점점 늘어나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변화를 입증하고 있다. 특히 동성애의 경우 광저우르바오(廣州日報)가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