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 색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 론
- 서사 구성 및 인물 소개
- 역사적 배경
본 론
- 소설과 영화 비교
- 영화 <색, 계> 들여다보기
결 론
- 평가
- 본문내용
-
소설 속 인물과 실제 인물 여주인공 왕지아즈(탕웨이 분)는 정핑루(鄭蘋如)라는 실제 인물로 30년대 상하이 사교계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의 미모와 인기를 누렸으며 실제로 장개석의 중경정부 스파이 활동을 했다. 남자주인공 이 선생(양조위 분)은 딩모춘(丁黙邨) 이라는 인물로 왕징웨이(汪精衛)정권의 첩보기관의 책임자였다.
딩모춘의 첩보활동에 위협을 느낀 중경정부 조사통계실은 정핑루에게 딩모춘에게 접근하라는 지령을 내리고 1939년에는 그에 대한 암살명령을 내린다. 실제로 정핑루는 딩모춘을 유혹하는데 성공하여 그 해 12월21일 크리스마스 선물을 이유로 모피 가게에서 딩모춘을 만나기로 한다. 정핑루는 그 곳에서 암살을 계획했지만 뒤따라 들어오는 남자에게서 수상한 느낌을 받은 딩모춘이 한발 앞서 위기를 모면하게 되고 계획은 실패하게 됬다.
그 후 딩모춘은 다시 나이트 클럽에서 정핑루와의 만남을 약속하지만 그 약속은 이미 모든 상황을 파악한 딩모춘의 함정이었다.
정핑루는 약속장소에서 76호의 행동대원들에게 체포되어 1940년 2월 중순 22살의 나이로 상하이 교외의 벌판에서 총살을 당했고 딩모춘은 전후 일본 부역혐의로 체포되어 1947년 7월 46세의 나이로 난징 교도소에서 총살 당했다.
본 론
Ⅰ 소설 「色 ∙ 戒」 와 영화 <色┃戒> 비교
영화 <色┃戒> 표면적으로 영화〈色|戒〉는 비교적 원작의 구성을 따르고 있는 듯하지만, ‘영화적 시간’을 채우기 위한 감독의 창조적 변형으로 인해 소설과는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영화는 관객의 대중영화를 향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소재 면에서 ‘통속적인 애정물’의 서사를 택했다. 두 남녀 주인공의 사랑과 경계는 ‘신분, 제도, 조건, 윤리라는 장애물’과 충돌하며 수위 높은 정사신으로 펼쳐진다. 좀 더 구체적으로 소설과 영화를 비교해보자.
소설과 영화의 인물비교 소설보다 영화에서 다양한 인물들에게 역할이 부여되고, 다각적으로 배치되는 것은 일반적 특징이다. 영화라는 예술 장르가 러닝 타임 이내에 다양한 공간과 인물의 배치로 관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원작을 각색하는 감독은 여러 가지 가치관과 담론 형성에 의해 공간과 인물을 안배하게 된다.
⑴ 영화에서 창조된 인물
- 이 선생의 수하: 왕징웨이 친일 정부에서 이 선생과 함께 일하는 수하. 왕지아즈가 독립 단체의 비밀 조직원이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수장인 이 선생을 의심한다.
- 왕지아즈의 숙모: 왕지아즈가 홍콩에서 상하이로 돌아갔을 때 그녀의 아버지가 남긴 재산으로 그녀를 돌봐준다.
⑵ 영화에서 역할이 확대된 인물
- 이 선생의 부인: 이선생을 만나기 위해 왕지아즈는 그의 부인에게 먼저 접근한다.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등장하며 자기 집에 머무는 왕지아즈를 믿고 도와준다.
자료평가
- 발표내용으로도 적합하고 책과 영화의 비교를 확실하게 할 수 있어서 유익하였습니다. ^^
- ykh***
(2013.12.15 14:47: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