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복의 작품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Ⅱ. 신윤복의 생애와 예술

1. 생애

2. 작품관

Ⅲ. 작품연구
I) 미인도
1. 미인도

2. 미인도 속의 여인은 누구인가?

II) 풍속화

1.풍속화란 무엇인가?

2.여인, 춘정, 그리고 양반

Ⅳ. 미술사적 의의

본문내용
Ⅲ. 작품연구
I) 미인도
1. 미인도
-18세기 말기~19세기 중기
-비단 위에 채색(수묵담채)을 하였으며, 구륵법(윤곽선을 그린 후 그 안에 채색 하는 것)
-현재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음
《혜원전신첩蕙園傳神帖》,《혜원풍속도첩蕙園風俗圖帖》
-화려한 모습에 숨겨진 내면의 슬픔을 표현하고 있음
-섬세한 표현과 완벽한 균형미로 아름다움을 더욱 강조

한편 기법 상으로 볼 때 얼굴의 묘사에서 입체적인 표현을 하려는 의도보다는 단지 선으로 간명히 그리고 있어 사녀도 계층의 전통적 수법을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왕족이나 사대부의 권위적 초상화에서는 볼 수 없는, 인물화로서의 예술성이 높은 걸작이다.
미인도를 그리는 화법은 일반 정물화와는 다르게 자태를 중요시하며 신운(神韻)이 아름다워야 하며 미인도에서 배경은 반드시 사계절과 인물의 지위에 따라 다르게 그려야 합니다. 색은 간결하고 깨끗하게, 옷의 주름은 우아하게 표현해야 훌륭한 작품으로 인정되었다.


그림을 보면 살짝 틀어서 서 있으며, 섬세하고 정확하고 사실적이며 간결한 필선에 품위있게 절제된 엷은 색채를 가미해 작품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바탕색과 흑갈색 머리빛, 옷고름과 동정, 반호장의 자주색과 치마의 담청록색이 자아내는 근접 보색대비는 이 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교회사] 안셀무스
  • 세계대백과사전 14권, (서울: 한국브리태니커회사, 2000),최덕성, “종교개혁전야”(서울: 본문과현장사이),기독교대백과사전 10권, 색인 안셀무스(서울: 기독교문사, 1983),박해경, “기독교교리사” (서울: 도서출판 이래서원, 2000년),루이스 뻘콥, 신윤복 옮김, 기독교 교리사(서울: 성광문화사, 2004),존 우드부리지, 박용규옮김, 인물로 본 기독교회사(서울: 도서출판 횃불, 2000),부록 : 그의 작품에 대하여: 이 작품은 107

  • 사인풍속도와 서민풍속도
  • 작품으로는 서당도, 씨름도2 . 대표 화원신윤복 (1758 ~) 도화서(圖畫暑)의 화원으로 상류사회의 풍속도나 기녀, 유락도를 잘 그림그러나 속화를 즐겨 그려 도화서에서 쫓겨남 대표적인 작품은 단오도, 야행2 . 대표 화원김득신 (1754 ~ 1822) 각 분야에 걸쳐 김홍도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풍속화의 경우 더욱 두드러짐 풍속화에 산수를 배경으로 삽입시켜 서정 적인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특징 대표적인 작품은 파적사인풍속도 VS 서민풍속

  • 단원 김홍도에 대해서
  • 작품들이다.기법도 서양에서 들어온 새로운 사조를 받아들여 과감히 시도하였는데, 용주사의 삼세여래후불탱화에서 볼 수 있듯이 색채의 농담과 명암으로써 깊고 얕음과 원근감을 나타낸, 이른바 훈염기법이 그것이다. 작품에 소림명월도, 신선도병풍, 쌍치도, 무이귀도도, 낭구도, 군선도병, 선동취적도, 풍속화첩, 마상청앵도 등이 있다. 씨름단원의 화재는 정형산수나 인물화에서보다도 사경산수화와 풍속화의 세계에서 독창적인 필선과 구도, 색

  • 대결
  • 작품 해석이 작품은 11연을 이루고 있고, 행과 행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다. 화자와 친구가 서로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대화로 시작해서 대화로 끝이 난다.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눈에 들어오는 단어들이 독특했다. ‘리프팅’ 이나 ‘애슐리’ 같은 단어를 시에서 보게 되니 시인만의 독특한 시 세계가 돋보인다.시 속의 화자는 사람들이 붐비는 지하철을 탔다. 출퇴근 시간이 되면 발 딛을 틈도 없어지는 지하철에서 겨우 탈출 했고, 도착한 곳은

  • [여성과 예술] 서양미술과 한국미술에서 여성의 위치를 중심으로
  • 작품과 작업행위 자체가 주는 의미는 실로 큰 것이다. 더욱이 여성작가들 가운데는 남성과는 다른 세계관이나 예술관을 가지고 특유의 여성적 감수성을 표출했던 작가도 있었다. 허난설헌의 경우 산수화에서는 유례없이 여성 인물을 등장시키면서 여성으로서의 자신의 자아나 주체성을 반영시켰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조선시대 여성미술작가들에 대한 평가는 기존 남성 미술인과 동일한 시각으로 다루어지면서 그 성과가 미미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