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혜원 신윤복의 일생

Ⅲ.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Ⅳ.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Ⅴ. 혜원 신윤복의 작품
1. 주막
2. 미인도
3. 연상의 여인

Ⅵ.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1. 『단오풍정』에서 보이는 단오 풍속 및 시대 풍속
1) 단오 풍속
2) 시대풍속 - 조선 시대 여인들의 머리 스타일
2. 이 그림이 음탕하게 여겨지지 않는 이유
3. 표현 기법 및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윤복은 여속, 여색, 춘의도의 독보적인 작가로 김홍도와 구분된다. “서체와 괴석, 수파묘, 변형된 하엽준법 등 산수화적 요소”와 “풍속화적인 요소”에서 김홍도의 영향을 흡수하였지만, 소재의 선택과 표현방법, 구성법, 설채법 등에서 그와 다른 세계를 이룩하였다.
특히 소재면에서 서민의 생활상도 묘사했으나 양반과 기녀들의 한유와 로맨스에 초점을 맞추어 화면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낭만적이고 에로틱한 방향으로 전개된 작품이 많다. 따라서 이러한 분위기의 묘사를 위해 배경을 대단히 중요시했으며 “섬세하고 유연한 필선과 아름다운 채색”을 사용하여 “세련된 감각과 낭만적인 정취”를 풍기며 미묘한 긴장감과 현장감을 동시에 보여준다. 또한 계절감각과 시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배경의 처리와 채색의 표현에 심혈을 기울였다.(「年小踏靑」, 「聽琴賞蓮」, 「端午風情」, 「月下情人」 등)(安輝濬, 1988, 179)
김홍도가 우리 민족 서민층의 생활상을 주제로 하여 생의 찬미와 노동의 즐거움, 풍류와 해학 등 생의 긍정적인 면을 표현했다면, 신윤복은 주로 양반과 기녀 층의 낭만과 생활상, 남녀간의 애정사를 다룸으로서 당시 사치적이고 유흥적인 사회상을 고발하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이 두 화가는 한민족의 미와 민족성, 의복, 멋의 실체를 표현한 한국화로서의 정신성과 조형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김홍도의 풍속화풍을 계승한 김득신은 「密戱鬪」, 「松下棋僧」에서 놀이에 열중하는 인물들의 표정과 내면성, 움직임을 간결한 수묵선묘와 담채로 표현하고, 간략한 배경묘사로서 화면의 구성미와 공간성, 분위기를 잘 나타내어 풍속화가로서의 뛰어난 기량을 보여준다.「破寂圖」는 한 순간에 벌어진 상황에 의해 고요함이 깨어지는 찰나의 연속적인 동작을 묘사한 장면화로서 재치 있는 화면구성과 기지, 해학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Ⅱ. 혜원 신윤복의 일생
자는 입부(笠夫), 호는 혜원(蕙園). 본관은 고령(高靈). 화원(畵員)으로서 벼슬은 첨정
참고문헌
민병삼(2006), 혜원 신윤복, 피터팬
문교부(1990), 미술 3, 4, 5, 6, 국정교과서주식회사
서정오 편(1996), 우리 옛 이야기 백가지, 현암사
이해랑(1984), 한국미술사, 정화인쇄문화사
최석조(2009), 신윤복의 풍속화로 배우는 옛 사람들의 삶, 아트북스
풀빛, 이야기 한국역사, 조선후기의 사회변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성매매,성매매여성,윤락,사창가,성폭행,사회문제,포르노,
  • 작품을 감상하기 이전에는 개인들이 그 작품의 유해성을 발견하기 어려우므로 개인으로하여금 포르노에 노출되지 않도록 요구하는 방법은 올바른 방법일 수 없다.(윤가현, 1995. 5)또한 작품의 제작이나 유포를 금지하는 방법도 일관성을 찾기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서 기준이 달라질 수 있으며, 법규를 어기면서 이윤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어느 사회에서나 존재하기 때문이다.ex)아일랜드의 조이스(James Joyce)의 율리시즈(Ulysses)52포르노가 인간에게 어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예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① 11세기에 고려의 독창적 기법인 상감법이 개발되어 자기에 활용되었다.② 고려후기에 다포양식의 건물이 등장하여 조선시대 건축에 영향을 주었다.③ 고려후기의 서예는 굳세고 힘찬 구양순체가 유행했는데 이암이 대표적이었다.④ 경기체가에는 주로 권문세족의 귀족적인 취향과 현실생활을 담은 작품들이 많았다.【문 11】무덤안에서 지석(誌石)이 부장 출토된 묘는?① 천마총 ② 무용총③ 각저총 ④ 무령왕릉

  • [미술] 혜원 신윤복 그림의 특성과 감상
  • 혜원의 대부분의 작품 소재인 여인들은 검은색의 탐스러운 트래머리와 폭넓은 삼단치마는 대조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그 중간에 여인의 가냘픈 어깨, 좁은 소매와 짧은 저고리, 그에 이은 가는 허리, 속옷의 화사한 주름 표현과 유방을 비롯하여 둔부까지 노출된 대담한 표현은 육감적인 느낌을 준다. 이준희(2001) 「혜원 신윤복 작품의 에로티시즘」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Ⅳ. 신윤복 그림 작품 감상1) 단오풍정(端午風情)• 제목 : 단오풍정(端

  •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생애, 혜원 신윤복의 예술기법,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대표작품, 혜원 신윤복과 단원 김홍도의 비교
  • 신윤복의 경우 이런 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다. 혜원에 관한 관련자료가 희박하다는 데서 그가 비속한 그림을 그려 도화서에서 쫓겨났다는 후대의 전언이 사실에 가까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또 혜원에 대한 사대부의 기록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보아 그는 양반사회와 절연된 공간에서 활동했던 것이 아닌가 한다.Ⅲ. 혜원 신윤복의 예술기법신윤복의 풍속화는 소재의 선정이나 포착, 구성 방법, 인물들의 표현 방법과 색을 쓰는 법 등에서 그 만의

  •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 작품 세계 ⅰ이중섭(1916~1956)-호: 대향 -활동분야: 예술 -출생지: 평안남도 평양 ①그는 어떤 화가 이었는가?서양화가로서, 창의적이며 민족적인 화풍의 유화와 은박지 그림을 주로 그린 화가이었다. 그는 가장 한국적인 작가인 동시에 가장 현대적인 작가로 평가받는 화가이기도 하다. 일제치하와 남북분단, 이산가족의 고통을 겪는 어려운 환경에서 화가의 길을 걸어온 이중섭은 한국인의 작품으로 유일하게 미국 뉴욕의 Modern art museum(모던 아트 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