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결
1.들어가며
모든 여성들뿐만 아니라 모든 남성들도 절대적인 미를 추구한다. 보여 지는 모습을 중요시 여긴다는 뜻이다. 미의 기준을 정확히 구분할 수는 없지만, 저마다 자신들의 주관적인 생각들을 조금씩은 개입시킬 것이다. 그리고 그런 주관적인 생각들도 변하기 마련이다. 시대적 흐름에 따른 미의 기준도 달라지고 있다. 미인은 수많은 여성들이 듣고 싶어 하는 갈망이자, 수많은 남성들이 원하는 욕망이라 말 할 수 있다. 18세기 신윤복의 <미인도>에 나오는 미인은 동그란 이마에 초승달 같은 눈썹, 그 밑에 외꺼풀 이지만 또렷한 두 눈이 자리하고 있고, 둥근 코에 빨갛고 작은 입술이 도드라지게 나타나 있다고 한다. 화려함이 아닌 고혹적인 자태가 드러나는 모습이 당시 조선시대의 미인이었다.
1990년대에는 동양미의 특유한 작고 아담하며, 품안에 쏙 들어오는 미의 기준에서 벗어나 서구의 풍만하고, 큰 골격과 도드라진 이목구비가 미의 기준으로 인정되었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다시 동양적 매력을 선호하게 되었다. 현재의 미인상은 왜소하면서도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몸매에 얼굴은 의학의 힘을 빌려서 같은 부위가 공통적인 부분을 띄고 있는, 성형미인이 미인상에 포함 되었다.
박상수 시인의 시 [대결]은 보여 지는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우리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깊이 두고, 풍자적인 표현들을 드러낸다. 시를 통해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2. 작품 해석
이 작품은 11연을 이루고 있고, 행과 행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다. 화자와 친구가 서로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대화로 시작해서 대화로 끝이 난다.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눈에 들어오는 단어들이 독특했다. ‘리프팅’ 이나 ‘애슐리’ 같은 단어를 시에서 보게 되니 시인만의 독특한 시 세계가 돋보인다.
시 속의 화자는 사람들이 붐비는 지하철을 탔다. 출퇴근 시간이 되면 발 딛을 틈도 없어지는 지하철에서 겨우 탈출 했고, 도착한 곳은 친구가 입원해 있는 병원이다. 털 모자에 오버사이즈 니트를 입고 있는 친구를 바라본다. 그리곤 요양원 앞뜰에서 볕 쬐는 그랜드머더 스타일을 떠올린다. ‘미안해 너 아픈데 이런 벌 받을 생각을’ 하며 침대에 누워있는 친구에게 말한다. 친구는 수분이 잔뜩 말라서는 잇몸을 드러내며 사왔냐고 묻는다.
시 속 화자의 친구는 위 절제 수술을 했다. 마른 몸매를 갖기 위해서. 현실에서도 ‘친구’와 같은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현실의 안타까운 상황을 그대로 보여준다. 화자는 이런 친구에게 머핀을 건넨다. 수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건네받은 머핀을 보고 고민을 하는 ‘친구’의 삶은 불행해 보인다.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살을 빼려하니 말이다. 인생의 절반은 먹는 낙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먹는 것조차도 힘겨워 보이는 ‘친구’는 우리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의 여성들일 것이다. 보여 지는 모습을 중요시 하는 오늘 날의 사회에서 과연 몇 명이나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남에게 맞춰지는 삶이 자신의 삶이 될 수는 없다.
화자는 친구의 떨리는 손을 보며 위를 잘라내도 어쩔 수 없는 처지를 지켜 볼 뿐이다. 같이 먹어도 세제곱근씩 살이 쪘던 친구. 함께 많은 떡볶이랑 머핀이랑 튀김을 먹던 시간을 생각한다. 화자는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었고, 친구는 살이 잘 찌는 체질임을 알려준다.
친구는 내가 이겼다면서 눈물을 글썽인 채로 머핀을 버렸다. 철저하게 오늘 날의 사회에 대한 타협이 이루어진 것이다. 화자는 머핀들을 휴지통에 다 쏟아 붓고는, 수술 후 변한 친구의 모습을 감탄이라도 한 듯 감탄사를 연발한다. 화자 또한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사회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모두 지향하는 삶이 같을지도 모른다.
“이제야 좀 네 나이로 보여, 뭘 해도 안 됐지만 앞으로는 될 거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외교학] 초기적 다극 체제-남북대결
  • 초기적 다극 체제 : 남북대결목 차☞초기적 다극 체제의 배경-1970년대 국제 정치 체제-(정치적, 사상적, 군사적, 경제적)☞제 3 세계남북 대결이란?선진국과 후진국의 빈부 차이 초기적 다극 체제의 배경정치적 판도의 변화☞극히 이완된 양극체제+☞중국, 서유럽, 제 3 세계초기적 다극 체제의 배경2. 새로운 사상의 도전☞ 아시아 아프리카 민족주의☞ 유럽 공산주의(Euro-Communism)초기적 다극 체제의 배경3. 새로운 군사 균형☞ 전략무기 제

  • [영상문화] 사례분석을 통한 한국영화와 중국영화 비교
  • 韓 中 영화 비교*CONTENTSⅠ. 요리대결식객 VS 금옥만당(金玉滿堂 )Ⅱ. 사극왕의 남자 VS 패왕별희(覇王別姬)Ⅲ.  비교분석사례분석 1식객 (2007)금옥만당 (1995)영화, 음식을 담다*주요장면 감상 감독 : 전윤수김강우 (성찬)임원희 (봉주)이하나 (진수)장르 : 드라마개봉년도 : 20072007년 흥행순위 5위 (241만 명)주요장면 감상 감독 : 서극장국영 (조항생)원영의 (구가혜)종진도 (요걸)장르 : 코미디, 로맨스개봉연도 : 1995홍콩

  • 통화주의자들과 케인스학파의 대결 밀튼 프리드먼 MiltonFriedman
  • 대결1950년대에서 1970년대에 이르기 까지 케인스주의자들과 통화주의 자들은 불꽃튀는 격전을 벌여왔다. 적은 소비가 불경기를 몰고 온다고 봤던 케인스는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는 정부가 지출해야 하나고 주장했다. 케인스 주의자들의 생각하는 국가 경제를 자동차에 비유해 보면 액셀러레이터는 ‘정부지출증가+세금인하’이고 브레이크는 ‘ 정부지출 감소+ 세금인상’이다. 정부국회가 액셀과 브레이크를 적절하게 밟아 가면 경제성장과 물가안

  • 기독교와 신도 국가주의의 대결을 읽고
  • 기독교와 신도 국가주의의 대결을 읽고Ⅰ. 서론한국 교회는 투쟁을 하며 나아갔던 자랑스런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반해 암울한 역사도 동반하고 있다. 이것이 한국교회의 명암이다. 일제 치하 속에서 한국의 목회자들과 성도들은 믿음을 지키기 위해 피흘리기까지 싸우고 순교의 피를 뿌렸다. 이것은 일제 치하 속에서 우리에게 신도국가주의를 강요했기 때문이다. 한국교회의 이러한 고난은 일본의 여러 사이비적 사상과, 이러한 사상 속

  • 독서감상문 기독교와 신도주의의의 대결
  • 기독교와 신도주의의의 대결일제강점기 동안 나타난 한국교회의 신앙적 대처를 고찰하라한국교회의 역사일본의 기독교는 타협하여 신도 군국주의에게 완전히 항복되었다. 한국은 1910년 한일합방 이후로부터 제 2차 세계대전이 종말을 고하던 해인 1945년까지 일제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따라서 한국인들은 신사참배를 강요당하게 되었고, 한국교회 역시 기독교와 신도국수적 민족주의와의 충돌에 직면하게 되었다. 한국교회는 보다 극심한 박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