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헤르만 무테지우스와 앙리 반 데 벨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두 인물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 1861.4.20~1927.10.26)
●앙리 반 데 벨데(Henry Clemens Van de Velde: 1863.4.3~1957.10.25)
두 작품 세계
◎ 헤르만 무테지우스
◎ 앙리 반 데 벨데
배경과 활동
그리고 갈등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 생활을 둘러보면 디자인이 들어가지 않은 곳이 없다. 우리가 앉는 의자며, 통화를 하는 핸드폰, 통학을 하는 버스부터 양치질을 할 때 쓰는 칫솔까지, 말 그대로 우리는 디자인과 함께 생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가 자주 입에 오르내리는 디자인이라는 개념은 복합적인 요소가 포합되어 있는 예술의 한 형태를 지칭하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디자인은 기능과 아름다움이 함께 어울려져야 한다. 즉, 기능은 우리에게 그 디자인을 수반하고 있는 물체를 통해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며, 아름다움은 우리의 욕망을 채워주는 것이다. 어느 쪽에다가 그 중점을 두는 가에 따라 디자인사조가 결정 된다고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모더니즘은 디자인의 기능에 그 역점을 두었고 이에 반해 후기의 미술공예운동에서는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결국 이러한 시대의 흐름 또한 역으로 디자인의 변혁을 통해 읽어 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중 독일공작연맹(Deutsch Werkbund)은 분명 아름다움보다는 기능 쪽을 더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디자인의 근대화에 일조한 독일 공작연맹을 만든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와 독일 공작연맹의 일원이자 바우하우스의 시초가 된 학교를 세운 앙리 반 데 빌데(Henry Clemens Van de Velde). 이 둘은 많은 점에서 닮아 있다.
참고문헌
1. 정시화, 『산업디자인 150년』, 서울: 미진사, 2002

2. 박대순, 『현대디자인사조』, 서울: 창미, 1985

3. 니콜라우스 페브스너, 『유럽 건축사 개관』, 서울: 태림문화사, 1988

4. 권명광, 명승수, 『근대디자인사; 산업혁명에서 바우하우스까지』, 서울: 미진사, 1983

5. 「A Mansion by Muthesius」, (http://www.hermann-muthesius.de/index_eng.htm,)

6. 「Henry Van de Velde Bibliography and Facts」, (http://www.henry-van-de-velde.com/index.cfm/page/2/title/Van_de_Velde_facts.htm,)

7. Senate Department of Urban Developmnet,「Monuments in Berlin: Cramer House」,(http://www.stadtentwicklung.berlin.de/denkmal/denkmale_in_berlin/en/
wohnhaeuser/cramer.s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
  • 데 수공예에 의해서 생산한 제품이 기계에 의해서 생산된 제품보다 값이 매우 비싸며 수공에 의존하다 보니 소량만이 생산 가능하므로 대중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면서 기계에 반발하였으나 이 운동은 현대예술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는 아르누보의 앙리 반 데 벨데, 헤르만 무테지우스라(독일건축가)에 의해서 독일에 소개되고 미술, 공예, 건축이라는 3가지의 상관된 개념이 그에 의해서 종합되어 1907년

  •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가 가지는 의미
  • 데 수공예에 의해서 생산한 제품이 기계에 의해서 생산된 제품보다 값이 매우 비싸며 수공에 의존하다 보니 소량만이 생산 가능하므로 대중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면서 기계에 반발하였으나 이 운동은 현대예술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는 아르누보의 앙리 반 데 벨데, 헤르만 무테지우스라(독일건축가)에 의해서 독일에 소개되고 미술, 공예, 건축이라는 3가지의 상관된 개념이 그에 의해서 종합되어 1907년

  • [디자인사] 독일공작연맹
  • 데에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했고 설립자로 알려지고 있는 세 사람은 헤르만 무테지우스, 앙리 반 데 벨데, 프리드리히 나우만이었는데 각각은 그 출신, 전공의 배경이 건축가 겸 행정가, 미술가 겸 공예가, 정치인이었다.독일공작연맹은 근대사회에서 기계화의 의의를 적극 인정하여, 규격화된 기계생산품의 질적 향상을 강력히 주장한 점에서, 이제까지의 신공예운동보다 한 걸음 앞섰다고 할 수 있다. 이 주장으로 미술과 근대공업이 결합한 공업디자

  • [디자인사] 새로운 재료와 기술의 출현이 근현대미술(디자인)에 미친 영향
  • 데는 결코 성공하지 못했다. 새로운 세기를 위한 새로운 미의 기준을 찾는 데 따르는 문제들은 벨기에의 건축설계가인 앙리 반 드 벨데(Henry Van de Velde)와 독일 외교관인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 Muthesius) 사이에 벌어진 의견 대립 속에서 극명하게 드러났다. 두 사람은 모두 미술가들과 제조업자들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07년 독일에서 결성된 도이처 베르크분트(Deutscher Werkbund) 즉 독일공작연맹의 회원들이었다. 무테지우스는 현대에 생산된 제품들의

  • [디자인사] 바우하우스(Bauhaus)
  • 앙리 반 데 벨데는 베렌스 사무실에서 일하던 그를 후계자로 선택하고 바이마르 예술공예학교와 미술 아카데미를 통합하여 바우하우스를 세우게 된다.발터 그로피우스, 데사우의 바우하우스 건물.1925-1926년. 건축사에 있어 하나의 이정표로 간주되고 있는 이 바우하우스 건물은 여러부분 - 작업실, 교실, 기숙사, 행정실-이 연결 통합되어 전체를 이룬것이다. 뉴욕, 현대미술관 제공.②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 1861~1827)건축가인 동시에 저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