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이성문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TA)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프로그램 필요성
Ⅱ. 목적 및 집단 상담 구성
1. 목적
2. 집단 상담 구성
Ⅲ. 집단 상담 프로그램
1. 1회기(계약 및 구조분석): 나는 누구인가 (에고그램)
◎ 에고 그램 검사지
2. 2회기(교류분석): 불편한 진실 (의사소통방법)
◎ 교류분석
◎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 파악하기
3. 3회기(게임분석): 문제가 뭘까 (시간의 구조화)
◎ 게임
4. 4회기(각본분석): 나도 당신도 이만하면 됐다 (자기긍정-타인긍정)
◎ 인생태도 체크리스트
5. 5회기(재결단): 새롭게 다시 시작해 (금지령 극복)
◎ 금지령
◎ 설문지
- 본문내용
-
Ⅰ.프로그램 필요성
본 프로그램은 이성 문제 갈등 해결하기 위해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삶의 입장에 따라 서로가 주고받고 있는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인 교류분석에 대한 이론의 학습과 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삶과 의사소통 방법뿐만 아니라 타인의 삶과 의사소통 방법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건전하게 개발하여 자율적인 삶을 영위하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오늘 날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지식 위주의 교육과 과다한 입시 경쟁으로 인해 진정한 대인관계 및 이성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자유로운 이성 교제에 긍정적이지만 이성에게 다가다는 방법이나 진정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습득하지 못해 진정한 연인 관계로 발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교류 분석에 근거하여 내담자(연인들)이 갖는 자아 상태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의 교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탐색하여 조력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올바른 인간관계 및 연인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