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의 방법, 종류 및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브레인스토밍의 개념, 규칙, 세부사항 및 절차, 종류, 일반적인 단계, 적용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브레인스토밍이란?

2.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3. 브레인스토밍의 세부사항 및 절차
1) 적정한 인원수 및 구성
2) 리더의 역할
3) 실시 시간
4) 주제선정
5) 진행절차

4. 브레인스토밍의 종류
1)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2) 무임승차(Hitch-hike)
3) 역 브레인스토밍(Reverse Brainstorming)
4) 소집단 브레인스토밍
5) 문자 브레인스토밍
6) 이미지 브레인스토밍
7) 벽걸이 브레인스토밍

5. 브레인스토밍의 일반적인 단계

6. 브레인스토밍의 구성, 시간 및 좌석배치
1) 브레인스토밍의 구성 및 역할
2) 협의 시간과 좌석배치

7. 브레인스토밍의 적용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브레인스토밍이란?

브레인스토밍은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집단 아이디어 발상기법, 즉 문제해결기법의 하나로 Osborn이 처음으로 체계화하여 연구하였다. 국내에서 출판된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을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그 해결방안을 생각할 때 판단이나 비판을 일단 중지하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으로,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사용된다고 정의하였으며, 특히 이 방법은 유아로 하여금 다양하고 독특하게 사고하는 기회를 가지게 하여 유아자신의 아이디어를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보도록 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기법이라고 하였다(한국유아교육학회편, 1996).
브레인스토밍이란 특정한 문제나 주제에 대해 두뇌에서 마치 폭풍이 휘몰아치는 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모두 내놓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이것은 일반적인 사고방법이 아니라 제멋대로 거침없이 생각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를 통해 참신하고도 우수한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Osborn, 1953). Davis(1986)는 브레인스토밍이 사용절차가 간단하고 효과적이라서 학교에서 창의적인 사고훈련을 하는데 도움이 되거나 학교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사용하면 좋다고 하였다(전경원, 1997).
Osborn(1984)은 개인의 특정한 아이디어는 그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연합작용 및 연쇄반응을 가져와 이런 활동을 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아이디어 산출이 증대된다고 보았으며, 아이디어의 발상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평가 및 비판의 배제, 자유분방, 아이디어의 양의 추구, 아이디어를 결합 및 개선의 4가지 규칙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안상민, 동시 활동 시 브레인스토밍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 유봉현,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창의적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전경원, 브레인스토밍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997.
• 한국유아교육학회편, 유아교육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6.
• 한장수, 집중적으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브레인 스토밍, 강원교육청,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설계 및 적용, 문제 중심 학습방법,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오은영(2003)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구성주의적 문제 설계를 위한 처방적 모형 개발, 숙명여대 대학원이수곤 - 문제중심학습, 연세대의대 내과학, 의학교육과전영철(2007) - PBL을 활용한 학습활동이 실과에 대한 태도 및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하예라(2001) - 문제중심학습법 활용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브레인스토밍, 벤치마킹성공사례 실패사례
  • 브레인스토밍에 들어간다. 15. 리더의 자격 및 유의사항브레인스토밍은 리더의 책임이 막중하다. 브레인스토밍이 잘 진행되는 것도, 그렇지 못하는 것도 모두 리더의 책임이라 할 수 있다. 리더는 브레인스토밍에 앞서 문제로서가 아니고 구체적인 문제로 내지 않으면 브레인스토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산업 재해를 없애는 방법이라는 문제의 제출 방법은 너무 일반적인 것이다. 이것을 분석해보면 부주의에서 오는 재해를 없애려

  • 기술예측 및 집단의사결정방법으로 사용되는 지명집단 이용법(Nominal Group Technique)
  • 것이다.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이 방법은 앞으로 객관적인 결정을 해야 하는 기업들에게 사용되어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본다. 더불어 누군가에게 세력이 집중된 집단이라면 더욱이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5. 참고문헌1 박용태, 『공학도를 위한 기술과 경영』, 생능출판사, 2005년 11월2 박기동, 『조직행동론』, 박영사, 2001년1 김성대, 박영택, 『브레인스토밍 및 그 파생기법들의 분류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기반학습,PBL)이론적기초,유형,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기반학습,PBL)과정,적용, 프로젝트수업(PBL)사례,개선과제,평가
  • 적용1. 프로젝트의 주제 및 기간 선정2. 학습활동계획 세우기3. 프로젝트 학습 학부모 안내하기4. 프로젝트 학습의 준비5. 프로젝트 학습의 시작1) 주제의 발현2) 브레인스토밍-‘생각 모으기’3) 유목화, 표제붙이기-‘친구 찾기’4) 주제망 작성-‘생각지도 그리기’6.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7. 프로젝트 학습의 마무리Ⅷ. 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기반학습, PBL)의 사례1. Project의 선택1) 선택방법2) Project의 주제 선택3) Project의 종류2. Project 학습계

  • 생산관리 레포트
  • 및 저장능력은 일정, 정상임금비용은 선형함수, 고용해고비용, 잔업비용, 재고재고부족비용은 2차함수장점 : 각종 생산계획모형의 비교기준, 모형이 형성되면 실제 문제에 쉽게 적용, 동태적인 생산계획 수립이 가능단점 : 모형형성이 난이, 2차곡선의 비용함수 전제가 현실과 괴리, 비용에 관한 정확한 자료수집이 어려움, 생산량, 재고량, 생산율과 고용수준의 값이 음이거나 비현실적인 값을 가질 수 있음경영계수이론휴리스틱방법(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