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뇌발달] 유아기 두뇌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1 / 2019.04.0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6세에 뇌의 무게는 성인 뇌의 70%에서 90%로 증가한다. 뇌의 무게가 증가하는 것과 더불어 뇌의 신경계는 수많은 시냅스(synapse) 형성과 수초화(myelination)가 진행된다. 수소화란 신경섬유에서 정보전달 부위인 축삭이 지방질 세포로 감싸여, 마치 전선에 피복을 입히는 것처럼 결과적으로 신경전달을 신속하게 해주는 변화를 뜻한다.
4세경에는 전두엽 영역의 시냅스의 수가 거의 어른의 2배가 될 정도로, 유아기 때에는 시냅스가 과잉 생산된다. 이런 과잉 생산된 시냅스는 두뇌의 가소성과 관련되어 뇌의 특정 부위가 손상되더라도 다른 부위에서 그 기능을 대신 수행해 유아가 특정 능력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그러나 유아기 후반에서 아동기에 걸쳐 시냅스의 가지치기(synapse pruning)가 이루어진다. 이는 자극을 거의 받지 않는 뉴런들이 그것들을 연결하는 섬유질을 상실하여 시냅스가 감소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자극을 받는 뉴런들은 구조가 더 정교해지고 보다 많은 공간을 요하나 잘 쓰이지 않는 뉴런들은 사라지거나 밀도가 감소하여 두뇌의 가소성이 줄어들게 하는 역할을 한다. 시냅스의 가지치기는 환경적 자극 여하에 따라 달라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유아기뇌발달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
  • 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유아기뇌발달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유아교육 영유아발달1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 2. 유아기의 뇌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Ⅰ. 서 론

  •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현대사회와 아동교육 - 아동교육의 중요성과 아동교육의 내용 및 발달, 발달에 적합한 실제
  • 유아기는 기본생활습관, 인성 및 도덕성의 기초, 학습태도가 형성되는 시기다. ③ 유년 시절의 경험은 취학 후 학업뿐만 아니라 전생애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최근의 뇌생리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기초교육의 최적기며 발달의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기가 강조되고 있으며 이 시기의 양질의 교육을 실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들은 유아기의 환경과 경험이 두뇌발달과 인지능력에 지속적인 영향 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

  • 1 두뇌발달에 대해 정리하고 음악 교육이 필요성을 기술하시오 2 뇌발달은 음악교육
  • 1. 두뇌발달에 대해 정리하고 음악 교육이 필요성을 기술하시오. 2. 뇌발달은 음악교육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두뇌발달이란1) 0~3세의 뇌2) 3~5세의 뇌2. 음악 교육이 필요성3. 뇌발달은 음악교육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1) 감각운동기 (뇌 발달의 첫 단계)와 음악교육2) 전조작기 (뇌 발달의 2단계)와 음악교육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기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음악교육이다. 이

  • 몬테소리 교육 활동
  • The Montessori Program Practicecontents몬테소리 교구의 효과몬테소리 교수방법몬테소리 교육 활동1. 일상생활교육2. 감각교육3. 언어교육4. 수학교육5. 문화교육Q&A1. 몬테소리 교육의 효과몬테소리교육과 뇌발달 오감을 통한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두뇌발달의 기초가 된다.손의 정교한 움직임이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피부감각을 발달시키는 것이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유아기의 생활과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과 다양한 감각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E][출처표기] ‘영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교과논리및논술 3학년 E형‘영유아기 뇌발달’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ContentsC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발달1) 영유아 발달의 개념과 중요성2) 영유아 발달의 특성2. 영유아기의 뇌발달1) 뇌와 신체발달2) 뇌와 인지발달3) 뇌와 정서발달4) 뇌와 감각발달3. 영유아기 뇌발달을 위한 핵심 원리1) 시냅스2) 발달시기3) 감정과 학습4) 뇌의 개인차4. 영유아기 뇌발달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