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e-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정보사회] 정보화 시대 노인교육의 현황과 미래
- [정보사회] 정보화 시대 노인교육의 현황과 미래
- [e러닝][e-learning][이러닝]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과 발전과정,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과 활용 기술 사례,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방향과 시장전망 분석
- [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의 개념,특징,동향, 이러닝시장(e-learning시장)의 정부역할,전망,현안과제 분석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의의,중요성, E-Learning(이러닝)과 수학교육,영어독해,수능강의,효과,정착방안
- 하고 싶은 말
- 이러닝의 개념과 특징 등을 다양한 서적을 통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1. e-Learning의 개념
2. e-Learning의 특성
블랜디드 러닝 정의
1. e-러닝의 개념
e-러닝의 개념
e-러닝(electronic learning)이란?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란?
e-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의 장점은?
블렌디드 러닝
유비쿼터스 러닝
- 본문내용
-
e-Learning의 개념은 주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또는 웹 등 전자적 기반의 접근(electronically based approaches)을 사용하여 학습 및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구애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한다(Hendersen, 2003). 그러나 e-Learning에 대한 이와 같은 일반론적인 개념과 더불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e-Learning의 개념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 논점은 e-Learning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무엇으로 인식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메이어(Mayer)와 클라크(Clark)(2003)는 e-Learning을 CD-ROM이나 인터넷, 인트라넷 등 컴퓨터를 통해 전달되는 모든 교육을 정의하여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범위를 포괄적으로 인식하였다.
반면, 로젠버그(Rogenberg)(2000)는 e-Learning에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인터넷 테크놀로지로 한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e-Learning은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키는 폭넓은 솔루션들을 인터넷 기술을 사영하여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e-Learning은 정보(information)와 교수(instruction)의 즉각적인 업데이트, 저장, 인출, 보급, 공유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화되어 있어야 하며 TCP/IP와 같은 표준적인 인터넷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슬로먼(Sloman)(2002)의 정의와도 유사하다. 즉, 슬로먼은 e-Learning이 연결성(connectivity)의 장점을 활용한 학습 전달 체계라고 하면서 이러한 연결성을 활용하지 못한 독립형 컴퓨터(stand alone)의 CD-ROM과 같은 기술기반훈련(technology training) 개념과는 차별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e-Learning의 개념에 관한 논의는 컴퓨터 기술의 진화와 그 흐름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초기의 컴퓨터 기술은 독립형 컴퓨터(stand alone) 방식으로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정의,특성,구성요소, 이러닝(e-Learning)분야,기술전망,기업사례,활성화방안
- [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의미,목표,동향,장단점, 이러닝(e-Learning)기대효과,지식경영,문제점,정책방향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정의,특성,목적,장단점, E-learning(이러닝)비즈니스영역,전망,문제점,추진방향
- [이러닝산업][e-learning산업]이러닝산업(e-learning산업)지식경영, 이러닝산업(e-learning산업)전문인력육성,발전방안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특성,도래, E-learning(이러닝)표준화,고부가가치화,발전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