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 모의수업] 5학년 Ⅵ. 보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소개

1. 단원 소개
(1) 대상학년 및 단원명: 5학년 Ⅵ. 보건
1. 균형 있는 우리 몸


(2) 단원 개관

(3) 단원목표

(4) 지도 계획
2. 단원선정 이유

3. 기존 교과서 문제점 분석

Ⅱ. 재구성의 방향
(1) 활동 요소를 첨가하여 운동장에서 할 수 있는 수업으로 재구성

(2) 운동의 비중 강화

(3) 동기유발과 흥미 있는 요소 보완

Ⅲ. 재구성의 실제

1. 학습목표

2. 교수 목표

3. 지도 계획
4. 모의수업 차시 세안
6. 평가 계획

7. 교구: 음식 카드

본문내용

활동 2
조별
활동












































교사: 강민정
T : 자 이제 게임을 하나 할 거에요. 각 라운드마다 4개의 음식이 붙어있어요. 총 3라운드가 있는데 각 라운드마다 조의 대표가 뽑은 음식의 열량을 합산해 그 열량에 따라 강도가 다른 운동을 할 거에요. 음식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각 라운드마다 몸에 좋지 않고, 열량도 다른 음식보다 매우 높은 음식이 한 개씩 섞여있어요. 그럼 여러분은 어떤 음식을 가져와야 될까요?

S : 몸에 좋은 음식이요 /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요 / 맛있는 음식이요 / 먹고 싶은 음식이요

T : 그래요, 몸에 좋고 열량이 낮은 음식이 유리하겠죠? 음식 카드의 열량 합이 가장 낮은 조부터 스트레칭, 요가, 가벼운 운동 그리고 가장 높은 조는 격한 운동을 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세 라운드의 음식 열량 합이 가장 작은 조에게는 건강상을 수여할 거예요. 이해됐나요?

S : 네!

T : 대표가 1명이면 너무 부담스러울 테니까 두 명이 훌라후프를 쓰고 함께 달릴 거예요. 가장 빨리 나와서 두 명이 함께 조 이름을 먼저 외친 조는 합에서 무려 100칼로리를 깎아 줄게요! 그럼 각 조에서 두 명씩 뽑아서 앞으로 나와 주세요.
(각 조마다 2명 뽑기)
T : 그럼 OO조는 이따가 열량을 합산할 때 100칼로리를 빼줄게요.

T : 자 그럼 1라운드 시작할게요! 호루라기를 불면 뛰어나가는 거예요.
하나 둘 삑-
(대표들이 달려가 음식 카드를 떼어 온다.)

T : 열량이 가장 높은 음식부터 칼로리를 알려 줄게요~ 피자는 한 조각에 404칼로리에요. 매우 높죠? 이 칼로리는 평균 50kg인 여러분들이 산책하듯이 걸었을 경우 257분, 줄넘기는 51분을 해야 소모된답니다. 다음은 고등어구이 190칼로리, 그리고 미역국 55칼로리 토마토35칼로리 순이에요. 토마토는 줄넘기 4분이면 해결된답니다.

T : 자 2라운드 시작할게요.
하나 둘 삑-
(대표들이 달려가 음식 카드를 떼어 온다.)

T : 열량이 가장 높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S : 감자튀김이요! / 다른 음식

T : 맞았어요. / 왜 그렇게 생각해요? 그럼 사실은 몇 칼로리인지 알아볼까요? 감자튀김은 447칼로리로 피자보다 열량이 높아요. 그리고 계란말이는 112칼로리 가든 샐러드는 80칼로리 동치미는 22칼로리에요.

T : 이제 마지막 3라운드에요. 이번 라운드에서 열량이 낮은 음식을 뽑는다면 역전할 수도 있어요! 아직 기회가 남아있으니까 열심히 해요~ 시작 할게요.
하나 둘 삑-
(대표들이 달려가 음식 카드를 떼어 온다.)

T : 햄버거는 몇 칼로리일까요? 가장먼저 조의 이름을 외치고 맞춘 팀은 마이너스 100칼로리!

S : OO
T : OO조는 100칼로리를 깎아 줄게요. 그럼 이제 이찬희 선생님께서 순위를 발표해 주실 거예요.

교사: 이찬희

T: 자 그럼 게임이 끝났으니 조별로 얼마만큼씩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었는지 계산하여 볼까요? 자, 먼저 소녀 시대 조 OO칼로리, 빕스 조 OO칼로리, 케로로 조 OO칼로리, 엘레 조 OO칼로리로 □□조가 가장 낮은 칼로리를, □□조가 가장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였네요! 따라서 1위는 □□조, 2위는 □□조, 3위는 □□조, 4위는 □□조가 되겠죠? 자 그럼 아까 약속했던 대로 각 조가 섭취한 칼로리에 맞는 운동을 해보도록 해요. 1위 조는 제가, 2위 조는 박인애 선생님, 3위 조는 강민정선생님, 4위 조는 임소 영 선생님께서 각 조에 투입하여 지도해 주실 것이니 잘 따라 해주세요.

[각 조별로 1위조는 간단한 스트레칭, 2위조는 요가, 3위조는 유산소 운동, 4위조는 많은 활동량을 필요로 하는 운동을 지도한다.]

T: 아주 잘 했어요. 모든 조들이 다 열심히 운동에 임해준 거 같아 선생님이 아주 기뻐요. 여러분은 직접 선생님들 을 따라 운동을 해보니 어땠어요?

S: 힘들었어요/ 재밌었어요/ 너무 어려웠어요

T: 그래요. 각자 어떤 운동을 했느냐에 따라 힘든 친구도 있고, 별로 힘들지 않은 친구도 있을 거예요.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과체중이 될 확률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더 몸을 많이 움직이고 활동량이 많은 운동을 해서 열량을 써야 하는 거예요. 이해할 수 있겠죠?

S: 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4학년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 초등학교 3, 4학년의 교과통합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 4학년의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 4학년의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의 법적근거1. 복식 학급 편성(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46조)2. 병합 수업(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48조)3. 복식 교육 과정 편성(초등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Ⅲ. 초등학교 복식교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교육구조의 경직성을 탈피하여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수업에 적극 반영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집단의 조직 등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아동들이 다양한 현장 체험을 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정보화 시대에 황폐해지기 쉬운 아동의 인성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둘째, 일상 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초등학교는 국민 생활에

  •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
  • 특수교육학연구, 제38권 제3호초등학교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인권침해에 관한 소고이 논문을 선택한 이유는 장애인복지를 배우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서 느낀바가 크기 때문이다. 우선 장애인 집단은 일반 집단에 비해 능력이 떨어지므로, 이들을 격리시킨다면 무가치와 무기력 밖에 남지 않는다. 그러므로 서로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것이 필요한데 이것은 장애인 복지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 청각장애교육-국립서울농학교 참관록
  • 교육영역치료교육활동언어치료, 청능훈련, 감각운동지각훈련, 심리행동 적응훈련 등재량활동정보화교육을 포함하여 연간 최소 68시간 이상 수업함특별활동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등교과목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 등 ■ 초등부 5학년 교육활동계획교육과정단원진도교수․학습자료금주시수누가시수도 덕8. 한 마음으로 평화통일을122~127관련예화 자료국 어4(1). 우리의

  • 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교육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되는 보육기관으로 어린이집, 공부방, 보육기관, 방과후 교실 등이 있다.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방과후 교실을 중심으로 현 보육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방과후 보육의 개념1)방과후 보육의 정의방과후 아동보육의 정의는 광의 및 협의로 구분할 수 있다. 광의의 방과후 아동보육은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으로 방과후에 아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