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소설 연구- ‘흥부전’을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판소리계 소설 연구- ‘흥부전’을 중심으로 -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판소리로서의 ‘흥보가’
1) ‘흥보가’의 성립
2) ‘흥보가’의 구조
3) ‘흥보가’에서의 인물분석을 통한 주제 찾기
3. 문학사적 의의
4. 교육적 활용 방안
5. 결론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고전 소설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지금도 많이 읽히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흥부전’이 아닌가 한다.
‘흥부전’은 조선후기의 대표적 판소리계 소설로 ‘흥보젼’, ‘장흥보젼’, ‘흥부전(興夫傳)’, ‘박흥보젼’, ‘연의 각(燕의 脚)’, ‘박타령’, ‘박흥보가’ 등의 이름으로 전해진다.1) 우리는 여기서 이 작품의 제목이 ‘-전’이라고 불리우는 것과 ‘-가, 혹은 -타령’으로 불리운다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흥부전’이 판소리에서 연유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판소리인 ‘흥부가’가 소설로 정착되는 과정을 통해 그 당시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흥부전’이 우리에게 주는 문학사적 의의와 교육적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판소리로서의 ‘흥보가’
(1) ‘흥보가’의 성립
‘흥보가’는 설화에서 판소리로 다시 소설로 정착된 것으로 근원설화로는 몽고의 ‘박타는 처녀’가 ‘흥보가’의 근원설화라는 지적이 있었으며, 신라의 ‘방이 설화’가 ‘흥보가’의 인물설정의 근간이 되었으리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흥보가’의 성립 배경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민담 형식의 ‘흥보이야기’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던 것이 판소리가 형성되었던 17~18세기 초 음악과 결합하여 적당히 긴 노래로 공연마당인 판에서 불리워졌을 것이다.
판소리는 무가에서 유래되었다고 보는 것이 현재의 통설이다. 즉, 판소리가 판굿에서 벌어지는 여러 레퍼토리 가운데 하나로 존재하다가 유별나게도 인기를 누리게 되자 판소리만 따로 독립하여 하나의 무대를 꾸미게 된 것으로 보인다.2)

참고문헌
임형택, 흥부전의 현실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출판부. 1974.
임형택, 흥부전에 반영된 ‘賃勞’의 형상. 동화문화사. 1981.
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 새문사. 1983.
서종문, 흥보가에 있어서 ‘박사설’의 생성과 그 기능. 형설출판. 1984.
유영대, 판소리의 소설적 전개. 고소설의 제 문제.
김종철, 판소리사 연구, 역사비평사.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집문당.
김태준 역주, 『흥부전?변강쇠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심청전(작품의 이해에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연구)
  • 중심이 된다. 따라서 이 소설의 구성 유형은 복합구성으로 볼 수 있다.5. 주제 및 배경사상(1) 주제효가 주제라는 견해는 김태준 이래 가장 지배적인 설이었다. 그러나 그 성격이 유교적 효(김태준,조윤제장덕순)인가, 불교적 효(정주동김동욱)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초기 학자들 사이에서 양론이 있어왔다. 그러나 오랫동안 여러 사람에 의하여 거의 굳어져 내려오던 주제로서의 효론은 판소리의 본질적 특성 및 그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성

  • [고전소설론]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춘향전」의 서사구조
  • 발표일 : 2004. 4. 7고소설의 형식-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춘향전」의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차 례 >1. 서론2. 본론1) 판소리계 소설 서사구조의 특성2) 「흥부전」의 서사구조 3) 「춘향전」의 서사구조3. 결론1. 서론고소설의 형식에 관한 논의는 고소설의 연구 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단, 형식의 범주가 너무 포괄적이라 우선 고소설의 형식 중 서사구조로 범위를 좁히고자 한다. 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설의

  • [문학의이해] 춘향전(춘향전의 끝없는 변신)
  • 소설’이라는 명칭은 소설의 내용이나 형식을 중심으로 규정한 말이 아니라, 그 내용이 판소리로 불리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중점을 두어 편의상 붙인 명칭이다. 소설의 입장에서 볼 때, 판소리가 소설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하고, 그것이 소설의 내용과 형식과도 관계가 있다는 전제하에 이 같은 명칭을 붙인 것이다.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확실한 선후관계는 판별하기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과 ,

  • [고전소설론] 조선 후기 고전 소설의 전개 양상
  • 소설은 연암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등 양반주도의 문학에서 서민주도의 문학으로 바뀌면서 현실의 소재를 다루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중기에 들어서는 고소설과 신소설의 중간형태의 소설, 근대적 성격이 두드러진 형태의 작품들이 등장하게 된다. 金光淳, 같은 책, p.45~46이와 관련해서 정규복은 위의 시기들을 조선시대 속에서도 3기 성장기, 4기 개화기, 5기 결실기로 구분하였으나 정규복, 한국 고소설사의 연구, 2010, p68~72이는 작품의 구분이

  • 고전소설론 레포트
  • 소설을 주제, 소재, 문체, 표현문자, 등장인물, 발생기원등을 기준으로 삼아 이루워진 연구를 여기서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소재나 인물설정의 특수설, 발생기원 등을 원용하는 다원론적 방법으로 한국고소설을 傳奇小說, 擬人小說, 夢遊小說, 理想小說, 軍談小說, 艶情小說, 諷刺小說, 家庭小說, 倫理小說, 판소리계 소설로 유형화하여 각 유형의 개념과 그 대표적 작품의 성격, 공통적인 특성을 고찰함에 있다.2. 고소설의 유형고소설의 유형별 분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