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의 목적과 교육목표 설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절 교육과정의 목적
1-1. Aristoteles와 교육과정의 목적
1-2. Hass, Perk와 교육과정의 목적
1-3. 교육과정의 보편적인 목적

2절 교육목표 설정
2-1. 목적과 목표의 위계
2-2. 교육목표의 기능
2-3. 교육목표의 종류
2-4. 교육목표의 설정
2-5. 교육목표의 진술
2-6. 교육목표의 분류
본문내용

2-4. 교육목표의 설정

① 교육목표의 설정 원리

교육목표가 교육내용을 제공해 주고 교육활동의 방향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교육목표는 그 설정에 있어서 세심한 주의를 기하지 않으면 안 된다. 때문에 훌륭한 교육목표 설정을 위한 여러 원리를 알아야 한다.

첫째, 교육목표는 교육을 받을 개인의 내재적 능력과 요구를 토대로 하여 세워져야 한다. 그리고 교육목표는 학생의 활동과 공동협력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여러 가지 능력을 발휘하게끔 하는 데 어떠한 환경이 필요한가는 제시해 주어야 한다.
둘째, 교육목표는 바람직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므로 인간의 생의 문제나 가치관에 있어서는 교육철학적 문제가 허다하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 철학관이 반영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목표는 문화유산・지역성・시대성・현실성에 비추어 타당성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에서의 사회적 요구에 비추어 타당성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넷째, 교육목표는 학습경험을 선택할 근거를 마련해 줄 뿐만 아니라, 학습심리에 비추어 타당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목표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부합되지 않으면 안 된다.
다섯 째, 하나의 교육목표가 달성되면 그 결과에 따라 새로운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각 목적의 하위목표 간에 서로 모순되고 갈등되는 것이 없이 단계적으로 연속성을 가져야 한다.
여섯 째, 교육목표는 교육평가의 근원이며 척도기준이다. 따라서 교육목표는 학습자에게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지식, 기능, 태도, 행동 유형을 제시해줄 수 있어야 한다.
일곱 째, 교육목표는 신축성이 있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목표는 실제 체험에 의하여 수정・보완되며 지속적으로 발전 되어 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론, 권낙원 외 3인, 공동체, 2011.
교육과정, 이원희 외 11인, 교육과학사, 2010.
교육과정론, 이성호, 양서원, 200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구병두 외 1인, 공동체, 200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최호성, 교육과학사, 200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강현석 외 1인, 학지사, 2004.
교육과정의 이해, 김대현, 학지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정 개발 - 비사범대 교직과정CONTENTS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3. 교사의 정의 및 역할Ⅲ. 요구조사Ⅳ. 목적 및 목표 설정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1. 교양과목2. 교과교육학3. 대안적 교육학4. 교육실습※ 첨 부 : 설문지“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비례하거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Charles Bro

  •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 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1) 준비단계 2) 진단단계 3) 계획단계 4) 지도단계 5) 평가단계 3.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1) 준비단계 2) 진단단계 3) 계획단계 (1) 장기 교육목적의 설정(2) 단기목표의 설정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에 대

  • [교육학이론]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과정이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등장한 것은 1920년경으로 추정되며, 역사상 최초로 전문분야로서 교육과정을 취급한 책은 1918년 보빝(F. Bobbit)의 『교육과정(the curriculum)』이라는 제목의 책이다.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하여, 어떻게 조직하고, 왜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철학을 배경으로 설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