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학계의 역사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남북한 학계의 역사인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
- 목차
-
<차 례>
Ⅰ. 남북한의 민족기원론 비교 Ⅱ. 남북한의 역사의 이용
1. 남북한의 민족기원론 1. 남한의 역사의 이용
2. 남북한의 민족기원론에 나타나는 문제점 1)국사교과서
1) 주민2단계교체설 2)역사적 인물의 재발견
2) 민족단혈성기원론 2. 북한의 역사의 이용
1)역사학
2)역사적 인물의 재발견
- 본문내용
-
Ⅰ. 남북한의 민족기원론 비교
1. 남북한의 민족기원론
우리 민족의 기원에 대한 설명이 한국사의 시작점이 된다면, 이것은 남한뿐만 아니라
북한에서도 중요한 주제가 된다. 마치 한반도의 분단 현실을 그대로 말해 주듯, 남한과 북한에서 민족기원을 설명하는 입장에는 큰 차이가 있다.
1)남한
우리 민족이 외부에서 기원해 약 3천 년 전 한반도에 정착했다는 학설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정부가 편찬했거나 편찬을 주도한 역사교과서를 통해 일반국민에게 교육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대한민국 정부가 채택하고 있는 한민족의 기원에 대한 일종의 공식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유전자라던가 신체적 특징과도 같은 소위‘과학적 증거’를 내세우며 바이칼기원설이 주로 대중매체를 통해 다시금 등장하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유포하고 있는 학설이건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는 주장이건, 남한에서 힘을 얻고 있는 민족기원에 대한 주장은 모두 우리 민족이 원래 한반도밖에 살았는데 어느 때인가 한반도로 들어와 정착하게 되었다는 시각을 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2)북한
민족기원에 대한 북한의 입장은 판이하게 다르다. 민족의 기원과 관련, 지난 30여 년 동안 북한은 민족단혈성기원론이라고 불리는 주장을 내세워 왔다. 이 주장의 골자는 한민족은 외부로부터의 이민이나 혼혈에 의해 전혀 영향 받지 않았으며, 구석기시대 이래 꾸준히 자체적으로 진화해 고유한 신체적 특징을 갖게 된 한 핏줄 집단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즉 한민족은 한반도 내에서 살던 구석기시대 사람들을 먼 조상으로 하며, 적어도 지난 50만년이나 혹은 그 이상 외부 집단과 아무런 혈연적 관계를 맺지 않은 채 한반도 내에서의 진화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민족기원에 대한 북한의 설명은 남한에서 힘을 얻고 있는 어떠한 주장과도 전혀 타협할 여지가 없는 셈이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논문 서적
1. 이선복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1. 남북한 역사관의 비교- 신형식( 솔 1994.11.01)
우리민족의 기원과 형성-고고학적 관점 , 남북한의 입장 2. 남북한 역사인식 비교강의- 정용욱, 도진순 외
2. 전재호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 (일송정 1989.10.25)
남북한 민족주의 비교연구: '역사의 이용'을 중심으로 3. 북한의 사상과 역사인식
3. 최광식 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 -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 (한울 2006.11.30)
남북한의 '한국사 시대구분론' 비교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