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현대소설론-소설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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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설의 구성

2. 구성의 원리
1) 아리스토텔레스와 미토스
2) 스토리와 플롯
3) 플롯의 강조법

3. 구성의 방법
1) 파불라와 슈젯
2) 모티프의 설정
4. 구성의 단계
1) 이야기의 발단
2) 사건의 전개
3) 절정과 결말

5. 구성의 유형
1) 플롯의 유형
2) 이야기의 가짓수에 따른 분류
3) 사건의 진행방식에 따른 분류
4) 통합성 유무에 따른 분류
5) 내용에 따른 분류
6) 상승 구성과 하강 구성

6. 색다른 구성의 소설
본문내용
전체 이야기에 통일성 부여하기 위해서 사건 전개의 논리성, 필연성을 지녀야 함.

논리적 연관성을 위해서는 형태적인 면에서 인과적인 틀을 가져 주제를 구현하고 예술적인 의도가 반영되어야 한다.

구성 또는 플롯의 개념은 미토스(mythos)에서 유래
아리스토텔레스 : 희랍의 비극에 관심
비극 : 자연에 대해 조화롭고 고조된 모방(模倣)
비극의 요소 중 미토스를 강조
미토스
이야기의 사건을 조합하는 방법으로서의 구성
하나의 전체로서 인과관계가 있는 일련의 사건
개연성의 법칙에 따름

“ 삶은 잡다하고, 플롯은 단일하다.”

세계 속에서 일어나는 잡다한 일들은 주인공의 운명과의 인과적 연관성이라는 기준에 따라 선별되어 하나의 단일한 플롯으로 재구성 되는 것임.


아리스토텔레스 : 구성 – 행위의 모방에서 비롯
in 비극, 모든 사건 : 일련의 인과관계
-> 운명적 전환을 향해 달려감.

so, 구성 -> 개연성 있는 사건들의 질서 있는 조합 & 운명의 극적인 전환을 중심에 놓고 기여.


파불라(fabula)
스토리 또는 우화라고 번역함
사건의 시간적 순서, 사건 또는 행위 자체, 자연적인 시간적 순서에 따라 결합된 사건들의 연쇄
슈젯(syuzhet)
플롯 또는 주제라고 번역함
사건들이 실제 작품 안에서 서술된 순서와 방식, 독자가 그 사건 또는 행위를 알게 되는 방식, 작품 안에서 사건들을 배열하는 순서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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