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전문학사] 시경, 악부, 고시십구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본 론-1)시경<詩經>
ⅰ.시경이 만들어진 시기, 장소, 어원, 편자.
ⅱ. ①시경의 구성
②시경의 역사, 한漢대 때의 시경을 보는 관점
ⅲ. ①공자의 시관
②조원들의 평가
본 론-2)악부와 고시십구수
ⅰ. ‘악부’ 명칭의 유래
ⅱ. ①악부시의 분류 - 곽무천의 12분법
②악부시의 내용
③악부시의 특징
ⅲ. ①악부시의 의의
Ⅲ. 결 론
- 본문내용
-
②시경의 역사, 한漢대 때의 시경을 보는 관점
1. 연대표 그림(캡쳐)
2.한漢나라 때의 학자들이 시경을 보는 관점
※한나라 때의 시경을 연구한 책들: ➀노시魯詩 ➁제시齊詩 ➂한시韓詩 ➃모시毛詩
-한나라 초기시대(서한) 때에는 후세에 삼가시三家詩라 부르는 <노시>, <제시>, <한시>의 세 가지 해설이 <시경>의 해석과 연구의 주류를 이루었다.
➀노시魯詩
노시는 노나라 신배申培라는 학자가 부구백이라는 스승에게서 <시경>을 배워 전한 것이다.
➁제시齊詩
제나라의 원고轅固가 전한 것이다.
➂한시韓詩
연나라 사람 한영韓纓이 전한 것이다.
-삼가시에 대한 평가
<한서> 예문지에서 삼가시는 "혹은 <춘추>에서 취하기도 하고 잡설을 채택하기도 하여 모두 그 본뜻이 아니다"고 평하고 있다. 이는 삼가시를 공부한 사람들이 모두 학관學官에 올랐기 때문에, 그들은 <시경>을 빌어 그 시대의 정치원리를 설명하고 정치현실을 옹호해야 했기 때문이다. <시경>으로 현실을 설명하자니 그들의 <시경>해설은 "본뜻에서 어긋나는 것"일 수밖에 없었고, 시의 대의를 억지 해석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제시는 위나라 때에 없어졌고, 노시는 서진 때에 없어졌으며, 한시만이 당대까지도 전해진 듯하나 곧 없어지고 외전만이 전한다.
-지금 우리가 보통 일고 있는 <시경>은 모두가 <모시毛詩>이다.
➃모시毛詩
모시는 모공毛公이 전한 것이다. 모시는 서한 때에는 삼가시에 밀려 공인을 받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신웅, 《중국문화와 중국문학 개관》, 신아사, 2005
金經一 ․ 李秀雄,《中國文學史》, 대한교과서, 1994
김영구, 《중국문학사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金學主 ․ 李東鄕 ․ 金榮九 共著, 《中國文學史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1
이수웅, 《역사 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지세화 편저,《이야기중국문학사 上》, 일빛, 2002
김상호 편저,《악부민가》, 문이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