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전문학사] 시경, 악부, 고시십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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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본 론-1)시경<詩經>
ⅰ.시경이 만들어진 시기, 장소, 어원, 편자.
ⅱ. ①시경의 구성
②시경의 역사, 한漢대 때의 시경을 보는 관점
ⅲ. ①공자의 시관
②조원들의 평가

본 론-2)악부와 고시십구수
ⅰ. ‘악부’ 명칭의 유래
ⅱ. ①악부시의 분류 - 곽무천의 12분법
②악부시의 내용
③악부시의 특징
ⅲ. ①악부시의 의의

Ⅲ. 결 론

본문내용

②시경의 역사, 한漢대 때의 시경을 보는 관점
1. 연대표 그림(캡쳐)
2.한漢나라 때의 학자들이 시경을 보는 관점

※한나라 때의 시경을 연구한 책들: ➀노시魯詩 ➁제시齊詩 ➂한시韓詩 ➃모시毛詩

-한나라 초기시대(서한) 때에는 후세에 삼가시三家詩라 부르는 <노시>, <제시>, <한시>의 세 가지 해설이 <시경>의 해석과 연구의 주류를 이루었다.
➀노시魯詩
노시는 노나라 신배申培라는 학자가 부구백이라는 스승에게서 <시경>을 배워 전한 것이다.
➁제시齊詩
제나라의 원고轅固가 전한 것이다.
➂한시韓詩
연나라 사람 한영韓纓이 전한 것이다.

-삼가시에 대한 평가
<한서> 예문지에서 삼가시는 "혹은 <춘추>에서 취하기도 하고 잡설을 채택하기도 하여 모두 그 본뜻이 아니다"고 평하고 있다. 이는 삼가시를 공부한 사람들이 모두 학관學官에 올랐기 때문에, 그들은 <시경>을 빌어 그 시대의 정치원리를 설명하고 정치현실을 옹호해야 했기 때문이다. <시경>으로 현실을 설명하자니 그들의 <시경>해설은 "본뜻에서 어긋나는 것"일 수밖에 없었고, 시의 대의를 억지 해석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제시는 위나라 때에 없어졌고, 노시는 서진 때에 없어졌으며, 한시만이 당대까지도 전해진 듯하나 곧 없어지고 외전만이 전한다.

-지금 우리가 보통 일고 있는 <시경>은 모두가 <모시毛詩>이다.
➃모시毛詩
모시는 모공毛公이 전한 것이다. 모시는 서한 때에는 삼가시에 밀려 공인을 받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신웅, 《중국문화와 중국문학 개관》, 신아사, 2005

金經一 ․ 李秀雄,《中國文學史》, 대한교과서, 1994

김영구, 《중국문학사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金學主 ․ 李東鄕 ․ 金榮九 共著, 《中國文學史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1

이수웅, 《역사 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지세화 편저,《이야기중국문학사 上》, 일빛, 2002

김상호 편저,《악부민가》, 문이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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