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피동문과 사동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동의 개념과 특성
2.사동의 형성(사동법)
3.피동의 개념과 특성
4.피동의 형성(피동법)
5.시제와 동작상
- 본문내용
-
특별한 문법적 장치 – 사동서술어
1. -게 하다 : 주동사, 형용사 + -게(어미) +‘하다’(보조동사)
1) 주어 주어 : 이 짐을 철수가 지게 합시다.
2) 주어 목적어 : 나는 아이들을 내 방에서 놀게 하였다.
3) 주어 부사어 : 왜 어린 아이에게 고된 일을 하게 하였느냐?
특별한 문법적 장치 - 사동서술어
2. -시키다 : 주동사 + - 시키다, 한계점 有
예> 엄마가 아이를 퇴원시키다.
* 주의 :‘-시키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예> 이곳에 차량을 주차시키면 안 된다. – 주차하면 (주동)
내 친구를 소개시켜 주었다. - 소개해
피동의 특성 - 문장성분의 변화
1. 목적어 주어
2. 주어 부사어
1) 유정명사 : -에게, -한테
예> 도둑이 순경에게 잡혔다.
2) 무정명사 : -에
예> 온 마을이 폭풍에 휩쓸렸다.
3) 피동사의 종류에 따라 : -에게(-한테) / -에 의해(서)
예 > 강아지가 철수에게 안기었다. (안기다, 잡히다, 늘리다, 보이다 )
바위에 구멍이 철수에 의해 뚫리었다.(뚫리다, 묻히다, 걸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