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과정`의 애증의 정서가 주는 현대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정과정>의 수용
2.1 공적인 자리에서 향유되었던 <정과정>
2.2 사적인 자리에서 향유되었던 <정과정>
3. <정과정>의 작품분석
3.1 ‘정서’와 <정과정>
3.2 <정과정>의 해석
3.3 재해석된 <정과정>으로 강조되는 정서
4. <정과정>의 현대적 의의
5. 나오며
- 본문내용
-
위의 시의 저자는 유숙이다. 유숙은 공민왕 때 조일신의 무고로 파직 낙향하였고, 다시 복직되었다가, 신돈의 모함을 받아 낙향하였다가 신돈의 하수인에게 영광에서 교살 당하였다. 이 시는 그러한 유배 중에 쓴 시이다. 그 때의 유숙에게는 물론 임금에 대한 절실한 사랑도 있었겠지만 슬픔과 섭섭함의 마음이 있었을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유숙은 <정과정>에 자신의 처지에서 임금에 대한 섭섭함의 감정과 자신의 슬픈 감정을 이입하여 향유하고 있는 것이다. 또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궁중에서 향유된 <정과정>은 악기의 편성이 대단위였지만 개인적으로 향유된 <정과정>은 “비파 한 곡조”가 연주되는 악곡이라는 사실이다. 이렇게 비파 하나만을 사용하여 <정과정>곡을 부르는 것은 궁중의 <정과정>보다 애상이라는 감정이 훨씬 짙어진다. 그런 비파의 음색은 이들의 애상의 감정을 더욱 자극했을 것이다.
황화는 시들고 달 이지러지려하고,
가을비 새로 개어 밭에는 물 가득하네.
정과정 일곡을 뉘와 함께 부르리오
꽃향기 속 달빛아래 산보 홀로 가련하구나
위의 시의 저자는 김안국이다. 그는 이 시 말미에 “최군이 취하였는데, 문득 <정과정>을 불렀다. 음조가 청장하고 강개하였다”고 밝혔다. ‘강개하다’는 단어는 슬픔과 함께 분하고 섭섭함이라는 감정이 더 크게 작용한다. 더군다나 술까지 취한 분위기를 감안 한다면 섭섭한 마음이 더욱 강조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시를 지은 김안국이나 노래를 부른 최군의 심정은 임금에 대한 사랑의 절실함도 있지만 임금에 대한 섭섭함과 자신의 슬픔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사대부들에게 향유된 <정과정>의 시적 상황은 유배지이다. 따라서 궁중에서 향유된 <정과정>과 달리 사랑의 절실함이 바탕이 된 섭섭함과 슬픔이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그 정서를 ‘애증’으로 보았다. 이러한 ‘애증’의 정서는 인간의 보편적인 정서라고 볼 수 있다. <정과정>은 이러한 보편적인 정서를 시로 표현한 출발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정과정>을 분석하여 가사에서 정서를 어떻게 담아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3. <정과정>의 작품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