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교육] 정신지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신지체의 정의
2.정신지체의 원인
3.정신지체의 특성
4.정신지체 아동교육
5.재활원 시설 방문
본문내용
⑵ 페닐케톤뇨증(PKU)

▶ 유전자에 의한 단백질 대사 이상으로 인해 나타난다.


▶ 페닐알라닌을 티로신으로 바꾸는 신진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축적된 페닐알라닌이 비정상적인 두뇌발달을 초래함으로써 장애를 일으킨다.

- 환경적 요인
▶ 약물남용, 영양실조, 방사선 노출, 조산 또는 출생 시의 뇌손상 등이 환경적 요인에 해당된다.

▶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계층의 아동들이 정신지체로 판별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와 아동 발달 초기에 환경적 박탈로 인하여 정신지체가 될 가능성이 많다는 주장도 있다.
- 3가지 중요한 특성

① 정신지체아들은, 일반인들과 똑같은 기본 생리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가진다.

② 정신지체아들은 여러 면에서 그들간의 많은 개인차이가 있다.

③ 교육요건의 변화 때문에 정신지체아와 관련된 전통적 특성을 계속적으로 추적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언어발달장애)단순하게 언어가 느리다는 주호소를 통하여 아동을 평가를 하던 도중 평가자는 언어가 늦는 이유의 원인이 지적장애 및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인하여 늦음을 알게 되었다. 평가자는 부모에게 이러한 상황을 전달할 때 바로 말을 해줘야 할지, 아니면 일정기간 아이를 치료를 하며 부모와의 라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 특수아동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목 차⑴ 특수아동이란? ⑵ 학습장애아의 교육 ⑶ 정신지체아의 교육 ⑷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 ⑸ 특수교육의 의의 ⑹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특수아동은 말 그대로 일반아동과 다른 특수한 성격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일반아동을 가르치는 기준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 [교육심리]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목 차Ⅰ. 학습문제를 가진 학생들1. 낙인에 대한 논란2. 정신지체3. 학습장애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5. 행동장애6. 의사소통장애7. 감각장애(1) 시각장애(2) 청각장애(3) 교사에게 필요한 자세8. 평가와 학습: 특수교육에서 평가의 경향9. 특수교육의 의의10.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Ⅱ.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1. 창의성: 무엇을 말하는가?2.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변별하기3. 영재 및 재능이 있는

  • [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정신 지체바보, 얼간이, 등신, 백치 정신지체인 지체 장애 앉은뱅이, 절름발이, 절뚝발이지체장애인곱사등, 꼽추, 곱사척추장애인 외팔이, 외팔뚝이 지체장애인(절단장애) 난쟁이, 땅딸보왜소증청각/언어 장애귀머거리청각장애인 언청이, 째보구개파열장애(언어장애인) 2. 시각장애1) 정의 특수교육 진흥법에 따르면 두 눈의 교정 시력이 각각 0.04미만이며, 시력의 손상이 심해 시각에 의해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