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론] 2007개정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본 `소통`으로서의 읽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소통으로서의 읽기 교육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2007개정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읽기영역 내용
1) 내용체계
2) 학년별 내용
2. 2007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검정 7학년 교과서 2종(두산 동아, 창비)의 읽기교육
실현 양상
1) 7학년 2학기 두산 동아 (중학교 1-2 : 4.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읽어요)
2) 7학년 1학기 창비 (중학교 1-1 : 7. 생각하며 읽기)
3. 교과서 분석에 대한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학년별 내용: 2007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7학년>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⑴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읽기의 원리 파악하기
◦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
⑵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글의 내용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을 안다.
◦글의 다양한 이해 가능성 이해하기
◦글을 다르게 이해하게 되는 원인 파악하기
◦자신의 이해와 다른 사람의 이해 비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한 바를 존중하는 태도 기르기
⑶ 건의하는 글을 읽고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건의하는 글의 목적과 특성 이해하기
◦문제 상황과 요구 사항 파악하기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 판단하기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태도 기르기
⑷ 특별한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글쓴이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한다.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의 특성 이해하기
◦가치 있고 감동적인 경험에 공감하기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기
◦글쓴이가 속해 있는 공동체와 자신이 속해 있는 공동체의 가치관과 윤리 비교하기
⑸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영화의 매체 특성 이해하기
◦영화의 서사 구조 파악하기
◦주요 인물의 성격 및 인물 형상화 방식 파악하기
◦영화에 나타난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대해 토론하기



<글의 수준과 범위>






-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 등을 설명한 글
-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는 글
- 문제 해결 방안이나 요구 사항을 담아 건의하는 글
- 가치 있고 감동적인 경험을 기록한 글
-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이 잘 드러난 영화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저서
*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 우한용 외, 중학교 1학년 2학기 국어교과서, 두산동아, 2010
* 김상욱 외,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창비, 2009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Ⅰ』,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교육과학기술부, 2008

2. 논문 및 학술자료
* 김봉순, 김명순, 「읽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 한국교육학회 제 25집 pp,39~73, 2006.
* 서유경, 「소통적 관점에서 본 금방울전 읽기 교육 연구」, 독서학회 제 21호 pp.231~255, 2009.
* 이희연,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읽기지도 연구」, 경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읽기를 꺼려하던 학습자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주기 때문에 그 교육적 역할은 크다. 이것은 학습자가 책을 접할 때와는 달리 스스로 작품을 찾아 읽게 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즉, 매체의 변화에 따라 문학이 소통되는 방법이 달라지고 있다. 두 번째 의의는 열린 교재관을 실현한다는 데 있다. 송지나, 「국어 교육에서 매체 활용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과거의 국어교육은 정해진 교과서가 학습 도구의 전부였고, 그만큼 교과서의

  • [독서교육] 제 7차 및 2007 개정교육과정 9,10학년 `읽기`영역 분석
  • 독서교육론제 7차 및 2007 개정교육과정 9‧10학년 ‘읽기’영역 분석Ⅰ. 7차 9‧10학년 ‘읽기’영역 검토1. 학년별 내용의 중복 제시 2. 학습자 수준의 부적합성3. 학년별 내용이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는 교과서 제재의 문제 4.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본 7차 학습내용의 문제5. 9, 10학년 위계성 분석 Ⅱ.2007 개정교육과정 9‧10학년 ‘읽기’영역 검토1. 성취기준 간의 관련성 2. 성취기준의 과욕3. 9학년 세부내용 비판 4. 10학년 세부내용 비판5.

  • [국어교육론] 고전산문 교과서 재구성하기
  • 교과서 재구성의 단계1.6 7차 교육과정과 개정교육과정의 비교2. 본 론2.1 현행 교과서에서 7차 교육과정의 반영 정도를 확인하고 재구성.2.2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 2.3 현행교과서와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한 학습활동의 비교.3. 결론참고문헌1. 서론1.1 교과서 수록작품10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산문 작품은 국어(상) 3.다양한 표현과 이해 (2)봉산(鳳山)탈춤, 5.능동적 의사소통 (2)구운몽(九雲夢), 국어(하) 2.정보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부터는 이러한 개정 주기를 버리고, 수시 개정 체제로 전환되었다. 또한 8차 혹은 9차 교육과정이라는 용어 대신에 2007, 2009, 2011 개정 교육과정 등 교육과정이 개정 고시된 연도를 새로운 교육과정의 명칭으로 삼고 있다. 이는 전면 개정을 의미하는 몇 차 교육과정이라는 용어 대신에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부분 개정을 하는 교육과정 체제로의 변화를 반영하는 용어로 볼 수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문학 교과서는 201

  • 중학교 국어2-1 교과서 분석-제8장 쓰기교육
  • - 목 차 -Ⅰ. 서론 ⅰ) 교과서 분석 기준ⅱ) 담화 및 교과서 선정 이유Ⅱ. 본론ⅰ) 교과서 분석기준 1. 교육과정 성취 기준 및 내용요소의 예 분석기준 2. 좋은 교과서의 요건에 따른 분석기준 3. 기사문 지도 요건에 따른 텍스트 분석기준 4. 문제해결 과정으로서의 텍스트 분석ⅱ) 교과서 재구성1) 읽기전에 활동2) 본문3) 학습활동Ⅲ. 결론Ⅰ. 서론 ⅰ) 교과서 분석 기준2007년에 발표된 개정 7차 교육과정부터, 2009, 2011에 발표된 교육과정에서는 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