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론] 2007개정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본 `소통`으로서의 읽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소통으로서의 읽기 교육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2007개정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읽기영역 내용
1) 내용체계
2) 학년별 내용
2. 2007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검정 7학년 교과서 2종(두산 동아, 창비)의 읽기교육
실현 양상
1) 7학년 2학기 두산 동아 (중학교 1-2 : 4.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읽어요)
2) 7학년 1학기 창비 (중학교 1-1 : 7. 생각하며 읽기)
3. 교과서 분석에 대한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학년별 내용: 2007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7학년>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⑴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읽기의 원리 파악하기
◦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
⑵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글의 내용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을 안다.
◦글의 다양한 이해 가능성 이해하기
◦글을 다르게 이해하게 되는 원인 파악하기
◦자신의 이해와 다른 사람의 이해 비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한 바를 존중하는 태도 기르기
⑶ 건의하는 글을 읽고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건의하는 글의 목적과 특성 이해하기
◦문제 상황과 요구 사항 파악하기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 판단하기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태도 기르기
⑷ 특별한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글쓴이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한다.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의 특성 이해하기
◦가치 있고 감동적인 경험에 공감하기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기
◦글쓴이가 속해 있는 공동체와 자신이 속해 있는 공동체의 가치관과 윤리 비교하기
⑸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영화의 매체 특성 이해하기
◦영화의 서사 구조 파악하기
◦주요 인물의 성격 및 인물 형상화 방식 파악하기
◦영화에 나타난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대해 토론하기
<글의 수준과 범위>
-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 등을 설명한 글
-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는 글
- 문제 해결 방안이나 요구 사항을 담아 건의하는 글
- 가치 있고 감동적인 경험을 기록한 글
-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이 잘 드러난 영화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1. 저서
*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 우한용 외, 중학교 1학년 2학기 국어교과서, 두산동아, 2010
* 김상욱 외,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창비, 2009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Ⅰ』,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교육과학기술부, 2008
2. 논문 및 학술자료
* 김봉순, 김명순, 「읽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 한국교육학회 제 25집 pp,39~73, 2006.
* 서유경, 「소통적 관점에서 본 금방울전 읽기 교육 연구」, 독서학회 제 21호 pp.231~255, 2009.
* 이희연,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읽기지도 연구」, 경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