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3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개글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PPT
목차
목차
1. 교육사회학의 정의

2.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논쟁
- 기능 이론
- 갈등 이론
- 미시적 이론

3. 사회화의 정의

4. 사회계층과 교육과의 관계


본문내용
본문내용
중략..........

사회화의 대표적 기관

가정
일차적 기관
자녀가 부모의 행동양식 모방
가정의 구조, 형태, 역할 관계 등도 행동특성에 큰 영향
2. 학교
가정에 비해 계획적, 의도적, 집단적 사회화
드레벤 (R. Dreeben)
- 독립성의 규범 : 할일을 스스로 인지, 책임
- 성취성의 규범 : 여러가지 활동→성취감
- 보편성의 규범 : 동일한 연령, 학습, 규범
- 특성성의 규범 : 다른 연령과 구분, 흥미, 적성에 집중
3. 대중매체
공동의 의식 갖게 함,경험 확대, 협동심, 사회규범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
지능, 사회성 발전, 흥미 촉진

사회화에 영향을 주는 큰 집단
1. 가족집단
혼인관계 기초, 운명공동체적 인격적 집단 핵가족, 대가족
가족의 기본적 기능 (머독) : 성적기능, 생식적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
그 외 기능 : 정서적 기능, 종교적 기능, 오락적 기능


중략..........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교육사회학
김신일(전)정무직공무원) 저 교육과학사 2009.02.25
교육사회학총론 (새로운)
이종각 저 동문사 2005.01.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의 장점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교육사회학의 始原은 사회학자로 더 유명한 뒤르켕(E. Durkeim)에서 찾아진다. 그러나 뒤르켕의 교육사회학적 사상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조류는 1960년대 이후에야 시작되었고 1970년대에 이르면 보다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연구로 성숙하게 된다. 뒤르껭은 교육학과 교수로서 세기말 위기에 대응하는 중요한 학문으로 사회학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지적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학의 기초를 확립하였

  • 교육의 사회적 기초(교육과 사회학의 관계, 사회이론과 교육,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기회의 균등, 교육환경과 교육격차)
  • 교육으로 볼 수 있다. 교육과 엄격히 구분한다면 교육은 보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성격이 강하나, 사회화는 무의도적인 교육적 영향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2. 교육을 보는 시각(1) 기능적 시각뒤르껭(Durkheim)은 사회가 해체되지 않고 지속 통합되는 원인은 사회질서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이 질서의 기초는 사회 구성원의 상호의존성과 합의에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개인적 존재로 태어난 인간이 언어기술 관습 등을 학습하

  • 교육사회학의 기초 주제(교육과 문화, 사회계급, 사회이동, 패러다임)
  • 교육적 의미는 커질 수밖에 없다. 교육은 재능과 노력에 의해 일정한 지위에 오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매문이다.특히 현대사회는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는 능력주의(meritocracy) 이념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주의 이념을 발현하는대표적인 장소는 학교다. 학교를 통한 제도화 교육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원하는 사회적 지위에 도달하게 한다. 학교교육에 따라 사회의

  • [방송대]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fpⅠ. 서론신교육사회학의 공통적 기초를 이루는 것은 지식은 사회적으로, 이데올로기적으로 구성되고 교육사회학은 이제 지식사회학과 별개의 다른 연구 분야로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은 학교지식과 그 전달이 문화재생산에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그리고 학생들이 이러한 이념적 지배양식에 어떻게 저항하게 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문화와 교육, 사회와 교육, 사회집단과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문화와 교육, 사회와 교육, 사회집단과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CONTENTS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I. 문화와 교육가) 문화의 의미와 교육나) 문화의 형태와 특징II. 사회와 교육1. 사회화의 의미2. 사회화의 내용3.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a) 인적 기관b) 사회적 기관c) 사회화 방법1) 모방학습2) 역할학습3) 보상과 벌4) 암시5) 경쟁과 협동6) 사회통제III. 사회집단과 교육1. 사회집단의 유형2. 가족집단과 교육3. 또래집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