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제 14장 자녀 특성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7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애아의 특성
2.장애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3.장애아 부모의 역할과 기능
4.장애아 부모의 지도
5.장애아 부모의 교육 프로그램 사례
본문내용
더 많은 돌봄과 가사노동 필요
양방소통을 위하여 인내심을 키워야 함
실망감과 일상의 피로가 누적될 수 있음
환경 적응의 어려움 때문에 쉽게 좌절함

장애아의 실체를 수용해야 함

장애 내용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교육을 시켜야 함

신체건강장애→물리치료 / 청각·언어장애→의사소통훈련 등

희망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아야 함


:: 벤자민 브룸의 연구 대상의 공통점 ::

아동기 동안 신체·심리적 상처를 경험하지 않음
부모가 자녀의 성장·성취를 위해 전력을 다함
부모가 자녀와 가정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함
자녀가 무엇에든 열중할 수 있도록 도움
TV시청과 같은 소극적 여가활동을 적극적으로 권하지 않음
자녀들이 책임을 지고 집안일을 함께 하도록 요구함



첫째, 유아의 의료진에게
치료 도우미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유아가 병과 싸워 이기도록
심리적 지원자가 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가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놀이 동무가 되어야 한다.
넷째, 의료진과 함께 환아의 치료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소통하고 협동해야 한다.


1.ADHD에 관련된 정보들을 잘 활용하여 이러한
자녀를 양육하는 전문가적 자질을 구비해야 한다.
2. 자녀의 연령과 특성에 맞게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 자녀에게도 꾸준히 자녀 연령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4. 자녀의 기상, 식사시간, 간식, 숙제 시간, 놀이, 휴식, 수면 시간, 등의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계획해서 실천 하도록 한다.




(1)맞벌이 가족의 부모-자녀 격리와
유아의 발달 특성
(2)맞벌이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3)맞벌이 가족의 부모교육 내용
(4)맞벌이 가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맞벌이 부모는 유아에게 지적 자극을 주는 일에 소홀하지 않아야 한다.

맞벌이 부모는 배우자의 피곤을 이해하고 육아를 공동으로 수행해야 한다.

맞벌이 부모는 조부모나 친척을 양육도우미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다문화가족 유아의 발달특성
언어발달
* 어린 유아일수록 언어발달에 미치는
어머니나 주양육자의 영향이 큼
* 한국어능력이 부족한 다문화가족의 어머니들의 자녀들의 언어학습이 늦어지고 학업 부진으로 까지 이어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의 자녀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과 교육향상을 위한 프로그램00
  • 부모의 자녀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과 교육향상을 위한 프로그램00영유아기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기에 신체적 육체적 건강이 평생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기는 다른 시기보다 질병에 대한 취약성이 놓고 건강한 생활에 기초가 되는 기본생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시기 이므로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부모, 교사 및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서로 협력해야 한다.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Ⅰ. 서 론 학습장애아동(child with lerning disabilities)의 교육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인데,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 내리기가 복잡한 장애영역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영역으로 분류는 되어 있지만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제공되지 않지 않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동의 연령과 지능에 비해 학업수준이 2~3년 이상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제 12 장 미국의 아동보호서비스체계1. 아동보호정책 및 행정체계 1) 아동학대 및 방임 문제를 위한 연방정부의 역할 2) 아동보호정책의 기초 3) 연방 법률 및 아동보호정책 4) 연방 행정체계 5) 주정부의 아동보호서비스 2. 아동보호과정 1) 아동복지시스템(The Child Welfare System) 2) 아동보호과정(The Child Protective Process)의 실제 3. 주요 아동보호프로그램 1) 공공계도활동 2) 부모교육프로그램 3)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4) 가정방문프로그램 4. 아동보호

  • [아동학, 유야교육, 교육] 아동보육
  • 자녀에 대한 사회성 ․ 인지능력발달의 기대심리자녀의 사회성과 인지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부모의 교육적 열의가 심화되면서 보육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 조직적, 체계적인 보육 프로그램에 의한 영역별 교과과정과 학부모의 보육에 대한 기대심리는 상호 정비례하여 깊고 높은 차원의 보육을 요구한다.(6) 정책적인 변화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은 아동의 건전육성으로 아동을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동시에 맞벌이 세대의 경제적, 사회적

  • 가정폭력의 이해
  • 자녀폭력의 경우 신체적 폭력에서만 심한 폭력의 발생율이 약한 폭력보다 높다. 가정폭력에 대한 태도에서 중간정도로 허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가정폭력 예방을 위하여 일반 청소년들의 폭력허용적인 태도를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이 요청되며, 합리적-정서적 접근이론을 기초로 프로그램의 기본틀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예방적 접근은 가정폭력에 대해 조기발견-조기접근을 가능케 함으로써 가정폭력 예방대책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