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제 14장 자녀 특성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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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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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애아의 특성
2.장애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3.장애아 부모의 역할과 기능
4.장애아 부모의 지도
5.장애아 부모의 교육 프로그램 사례
- 본문내용
-
더 많은 돌봄과 가사노동 필요
양방소통을 위하여 인내심을 키워야 함
실망감과 일상의 피로가 누적될 수 있음
환경 적응의 어려움 때문에 쉽게 좌절함
장애아의 실체를 수용해야 함
장애 내용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교육을 시켜야 함
신체건강장애→물리치료 / 청각·언어장애→의사소통훈련 등
희망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아야 함
:: 벤자민 브룸의 연구 대상의 공통점 ::
아동기 동안 신체·심리적 상처를 경험하지 않음
부모가 자녀의 성장·성취를 위해 전력을 다함
부모가 자녀와 가정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함
자녀가 무엇에든 열중할 수 있도록 도움
TV시청과 같은 소극적 여가활동을 적극적으로 권하지 않음
자녀들이 책임을 지고 집안일을 함께 하도록 요구함
첫째, 유아의 의료진에게
치료 도우미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유아가 병과 싸워 이기도록
심리적 지원자가 되어야 한다.
셋째, 유아가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놀이 동무가 되어야 한다.
넷째, 의료진과 함께 환아의 치료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소통하고 협동해야 한다.
1.ADHD에 관련된 정보들을 잘 활용하여 이러한
자녀를 양육하는 전문가적 자질을 구비해야 한다.
2. 자녀의 연령과 특성에 맞게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 자녀에게도 꾸준히 자녀 연령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4. 자녀의 기상, 식사시간, 간식, 숙제 시간, 놀이, 휴식, 수면 시간, 등의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계획해서 실천 하도록 한다.
(1)맞벌이 가족의 부모-자녀 격리와
유아의 발달 특성
(2)맞벌이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3)맞벌이 가족의 부모교육 내용
(4)맞벌이 가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맞벌이 부모는 유아에게 지적 자극을 주는 일에 소홀하지 않아야 한다.
맞벌이 부모는 배우자의 피곤을 이해하고 육아를 공동으로 수행해야 한다.
맞벌이 부모는 조부모나 친척을 양육도우미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다문화가족 유아의 발달특성
언어발달
* 어린 유아일수록 언어발달에 미치는
어머니나 주양육자의 영향이 큼
* 한국어능력이 부족한 다문화가족의 어머니들의 자녀들의 언어학습이 늦어지고 학업 부진으로 까지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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