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유야교육, 교육] 아동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2.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기능
1) 보육서비스의 필요성
2) 보육서비스의 기능

3. 아동보육의 유형
1) 보육정책 및 제도에 따른 구분
2) 보육의 질에 따른 구분
3) 보육장소에 따른 구분
4) 운영시간에 따른 구분
5) 운영주체에 따른 구분
6) 보육대상에 따른 구분
7) 재원에 따른 구분
8) 기타 구분

4. 보육시설 종사자의 역할
1) 보육교사의 역할
2)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1)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
2)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과제
본문내용
14장 아 동 보 육

보육서비스는 기혼여성의 취업확대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증대해 왔다. 오늘날 보육서비스는 탁아의 보호기능과 함께 양육과 교육의 기능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가족구조와 기능이 변화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는 추세에 비추어 앞으로 보육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며,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공익성으로 인하여 아동복지사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장에서는 보육서비스에 대한 기초적 이해로서 보육서비스의 개념, 목적, 필요성과 의의, 다양한 보육의 모형을 알아보고, 보육종사자의 역할은 무엇인지도 살펴본다. 그리고 우리나라 보육사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검토해 보기로 한다.

1.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
1) 보육의 개념
(1) 보육의 일반적 개념
어원적 의미-보호(保護)의 보(保:지킨다)와 교육(敎育)의 육(育:기른다)을 접목한 합성어.
보육-보호와 교육이 동시에 수반되는 일련의 과정. 종래의 탁아(託兒) 개념인 단순히 어린이를 어느 장소에 맡긴다는 것을 초월하여 보호와 교육이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 보호와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영유아보육법 1조 →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이다.

(2) 보육의 실천적 개념
① 보육은 더 이상 특수 계층의 문제가 아닌 모든 계층의 일상생활과 삶의 문제
② 부모와 사회가 함께 보육의 책임을 진다는 공동육아 또는 공동보육의 시각에서 재개념화되어야 할 것
③ 보육은 보충적 서비스이어야 할 것
④ 보육은 영유아의 보육과 가족 지원을 포함한 종합적 프로그램이어야 할 것

2) 보육의 목적과 목표
(1) 보육의 목적
부모가 수행해야 할 양육의 역할을 보충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고 복지를 향상시킴 → 교육적 활동을 포함한 교육보호의 개념
① 영유아가 연령별 발달 단계에 따라 올바르게 성장 육성될 수 있도록 적정한 보육환경과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 중심의 정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 교육환경과 대중매체
  • 아동뿐 아니라 부모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있어야 함 이은화(1985)아동을 사랑하는 마음,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지도기술에서의 다재 다능한 자, 교양을 갖춘 사람, 성숙한 지적 능력과 창의력, 강한 실천력 등을 소유해야 한다고 강조함유아교사 양성체제유치원 교사 : 2년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와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 졸업자, 아동학 관련 학과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한 학생 중 일부가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고 있음보육교사: 1년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
  • 교육론, 페스탈로찌의 기초 도야론과 민중교육사상, 피히테의 국민교육론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인간교육의 과제를 특히 유아교육 영역에서 실천적으로 추구하여, 독자적인 교육이론과 사상을 확립했는데, 그것은 아동신성론, 인간의 연속적 발달관 등에 잘 나타나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어린이들의 자기활동의 원리에 입각한 놀이와 작업교육 이론에는 현재도 배워야 할 만한 것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2. 프뢰벨의 교육사상적 배경프

  •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 아동정책, 아동복지, 영유아보육 및 교육, 상담 및 치료
  •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아동정책, 아동복지, 영유아보육 및 교육, 상담 및 치료목 차Ⅰ. 도입Ⅱ. 아동정책 1. 아동정책의 필요성2.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3. 진로 분야Ⅲ. 아동복지1. 아동복지의 필요성2.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분야Ⅳ. 영유아 보육 및 교육1. 영유아 보육 및 교육의 필요성2.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3. 진로 분야Ⅴ. 상담 및 치료1. 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2.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3. 진로 분야Ⅵ. 결론 : 아동학 전공자

  •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진로와 역할
  • 아동을 길러내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이들이라고 생각한다.아동학 전공자들은 가정 내에서 아동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식을 제공하거나 더 나아가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적용 범위는 단지 가정이라는 좁은 울타리에 국한되지 않는다. 가령, 최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여 가정의 아동 양육 기능이 많이 약화되었는데 아동학 전공자들은 가정이 못 다한 기능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보육시설 등과 같

  • 아동학대 관련 일일보육계획안
  • 아동학대 관련 일일보육계획안시간활동준비물내용오전8:30등원, 인사, 건강체크, 실내놀이조작놀잇감, 학습영역, 미술재료교사는 학습 영역을 준비하고, 인형 옷, 장난감 집, 인형 테이블, 커다란 블록 영역, 조작 놀잇감, 크레용, 종이, 가위, 풀 등이 준비된 미술 영역을 제공한다.오전9:00나누기동 주제에 따른 재료, 음악이나 노래를 들려 주기 위한 준비물 교사는 각 아동의 이름을 부르며 인사를 한다. 나누기 시간을 갖는다. 교사는 새로 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