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 학습요소,수업과정,내용,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 입체표현,통합,학습방법,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학습요소

Ⅲ.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수업과정
1. 준비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Ⅳ.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내용

Ⅴ.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입체표현

Ⅵ.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통합

Ⅶ.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학습방법

Ⅷ.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지도방향
1. 미술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2. 표현 지도는 미술 이해와 감상교육과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3. 표현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따라야 한다
4. 표현 내용들이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5. 표현의 주제, 재료, 기법을 다양화해야 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표현에 있어서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미적 정서를 충분히 발현되어 있도록 하고, 열린 수업에서 학생들의 의욕을 높일 수 있도록 하며, 다각적으로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미술의 평가는 이런 앞에 나온 것들은 충분히 인지한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흔히 미술에서의 평가라고 하면 완성된 후의 작품만의 평가를 연상하게 되는데 그것은 평가 그 자체를 미술 교육 활동의 귀착점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마지막 귀착점도 아니고 시작도 아니며 일련의 순환적인 교육의 한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따라서 미술의 평가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표현활동의 과정에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완성한 작품에 관하여 학생이 어떠한 생각과 바탕을 두고 그린 것인지 충분히 설명을 듣고 표현에 역점을 둔 부분이 어디인지 세세히 들어보고 지켜보고 난후에 그것을 학생의 미적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교사는 북돋아주도록 하는 것이다. 결과물의 미적가치에 의존하기 보다는 하는 과정에 있어서 학습자와 교사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고 적극적인 학생들의 참여와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평가에 있어서는 작품의 결과만이 아니라 표현활동의 전 과정이 되어야 하며 단일화된 도구와 방법을 지양하고 다양하고 색다른 방법과 도구를 이용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평가에 앞서서 교사는 충분하게 평가를 위한 자료를 준비해야 하고 집단의 무리적인 평가보다는 개개인의 특성과 개성을 잘 살필 수 있는 평가를 해야 한다. 미술 교육은 미술을 통하여 인간을 교육시키고 미적 정서를 기름과 동시에 내재되어있는 잠재적인 창조성을 키워 환경을 미화하고 개선하는 전인적인 인간성을 기르는 데에 목
참고문헌
김봉권 저 / 21세기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미술공론사, 2005
송인자 / DBAE에 의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구안 적용이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 연구 미술 분과 보고서, 1996
임혜영 / 개념적 표현의 원인분석과 창의적 표현신장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1989
전성수 / 야! 미술이 보인다, 예경, 1997
최병식 저 / 미술의 이해-현대 미술의 재발견,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 마음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지향점,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표현영역,학습지도,교사역할 분석
  •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과 지향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설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표현영역,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학습지도,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교사역할 분석Ⅰ. 개요Ⅱ.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개념Ⅲ.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지향점Ⅳ. 미술과교육 창의적수업의 단계1. 수업 준비 단계1) 학습 목표의 설정2) 학습 내용 분석3) 교수․학습활동 계획4) 평가 계획2. 수업 전개 단계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교육과 과학과 수업(과학교육), 도덕과 수업(도덕교육),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미술교육) 분석Ⅰ. 개요Ⅱ. 열린교육의 개념Ⅲ. 열린교육의 특성Ⅳ.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1. 열린 과제 학습의 단계1) 과제 제시 단계2) 과제 탐색 단계3) 과제 해결 단계4) 과제 정리 단계2. 국어과 영역별 열린 과제 학습1) 말하기 듣기2) 읽기3) 쓰기Ⅴ. 열린교육과 영어과 수업(영어교육)1.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2. 내용3. 운영(교수⋅학습 방법)Ⅵ.

  • [통합교육][통합학습]통합교육 목적,필요성, 미술과교육 통합교육과정,표현감상,즐거운생활교과 통합교육(통합학습), 미술과교육 통합교과수업
  • 미술과교육 5학년 6학년 통합교육과정1. 교과 목표2. 교육 중점3. 지도방법 및 지도과정Ⅴ. 미술과교육 표현 감상 통합교육(통합학습)1. 통합 프로그램 주제 : 내가 좋아하는 것 2. 프로그램의 계획1) 1차시 주제2) 실시 시기3) 활동 목표4) 준비물3. 수업 활동4. 수업효과 및 아동들의 반응Ⅵ. 미술과교육 즐거운생활교과 통합교육(통합학습)1. 놀이와 표현1) 1학년2) 2학년2. 주제 표현 3. 표현방법4. 조형 요소와 원리5. 표현 재료와 용구Ⅶ. 미술과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교육과정의 경험적 측면의 문제점과 대안 방안
  •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통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를 선정하여 지도 방법을 모색하며,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활용 한다.미적 체험은 현장 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등 미적안목을 기르고, 표현 및 감상 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하고 표현부분은 다양한 발상 지도를 시키고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는 표현 활동 속에서 통합 하고 교육과정상의 내용에서 제시된 조형 요소

  • 느낌 표현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재구성
  • 학습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아표현을 통해 스스로 창의력을 계발 시킬 수 있다는 로웬펠드의 이론을 반대했다. 형식주의 미술교육은 학과중심이다. 표현주의는 미술교육이 어린이의 감성을 개발 시키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하며, 학과 중심은 교육과정, 목표, 내용, 수업방법에 관한 접근에 있어서 주제의 통합에 관심이 깊다. 학과 중심교육의 접근은 인간의 경험과 이해, 그리고 미술의 본질적 기치를 다룰 때 교사는 미술 연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