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베케트 `고도를기다리며`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가 소개 - Samuel Beckett
Ⅱ. 작품 줄거리
Ⅲ. 작품 분석
Ⅳ. 《고도를 기다리며》를 통하여 본 삶의 부조리
Ⅴ. 고도(Godot)의 의미
Ⅵ. 희비극적 요소
Ⅶ. <고도를 기다리며>를 읽고
- 본문내용
-
Ⅰ. 작가 소개 - Samuel Beckett
Samuel Beckett는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극작가이다. 그는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출생하였다. Paris의 고등사범학교에서 영문학을 강의했으며 1938년 이후 프랑스에 정주하여 영문 ·불문의 전위적 소설·희곡을 발표하였다. 처음에는 영어로 시집 《호로스코프 Whoroscope》(1930), 에세이 《프루스트론》(1931), 소설 《머피 Murphy》(1938) 등을 발표하였으며, 1945년 이후는 프랑스어로 집필하였다. 프랑스어로 창작하는 이유를 " 예술 작품은 자신의 혼신을 쏟는 작업이라 하며 창작을 어렵게 하기 위해서"라 하였다. 희곡 《고도를 기다리며 En attendant Godot》(1952)의 성공으로 일약 그 이름이 알려졌으며, 앙티 테아트르(Anti-Th tre)의 선구자가 되었다. 3부작의 소설 《몰로이 Molloy》(1951) 《말론은 죽다 Malone meurt》(1951) 《이름 붙일 수 없는 것 L’Innommable》(1953)은 누보 로망(nouveau roman)의 선구적 작품이며, 그 외에 희곡 《승부의 끝 Fin de partie》(1957) 《오, 아름다운 나날 Oh! Les beaux jours》(1963) 《연극》(1964), 모노드라마에 《최후의 테이프》(1960), 소설에 《일에 따라 Comment C’est》(1961) 등이 있다.
그는 모든 전통적 기법과 결별을 고하였다. 무대장치가 거의 없고 연극적 동작은 비극적 느낌을 주는 광대의 몸짓이며 등장 인물들은 정상적이지 못한 인물들이 다수이다. 그의 작품은 철저한 pessimism적인 성격을 띄며, 자신의 전 작품을 통하여 세계의 부조리와 그 속에서 아무 의미도 없이 죽음을 기다리고 있으나 죽음에 이르지 못하는 가장 절망적인 인간의 인생을 보여준다.
Ⅱ. 작품 줄거리
이 극은 2막으로 되어있고 1막과 2막 모두 황혼 무렵에서 시작한다. 어딘지도 모르는 황량한 벌판에의 시골길에서 떠돌이 에스트라공과 블라디미르가 등장한다. 두 사람은 고도라는 사람을 기다리기 위하여 여기에 온 것이다. 블라디미르는 어제도 여기에 왔었다고 하고, 에스트라공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블라디미르가 오늘이 토요일이라고 하자 에스트라공은 아니 금요일이다, 어쩌면 목요일인지도 모른다고 한다. 두 사람 모두 여기가 정확히 어디인지, 지금이 몇일인지도 모르는 것이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고도를 기다리는지, 고도가 누군지 조차 그들은 모른다. 다만 그가 오면 그들은 구원받는다고 생각한다. 밤이 오면 고도를 더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내일 또 기다리면 된다는 사실만 알뿐이다. 절망과 불안과 기대를 참아가며, 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엉터리 같은 대화를 나누고, 시시한 장난에 빠져 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다시 고도를 기다리며 어두운 분위기에 사
- 참고문헌
-
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출판부, 2003
이원기,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무대화를 위한 연구-, 예니, 1996
김소임, 「사무엘 베케트 고뇌와 실험의 현장」,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