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중요성,변천,내용,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유아교육,비평활동,교사역할,방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중요성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변천
1. 감상교육의 태동기(1895-1905)
2. 일제시대(1906-1945)
3. 교수 요목시대(1945-1954)
4. 1차 교육과정 시대(1954-1963)
5. 제 2차 교육과정 시대(1963-1973)
6. 제 3차 교육과정 시대(1973-1981)
7. 제 4차 교육과정 시대(1981-1987)
8. 제 5차 교육과정 시대(1987-1992)
9. 제 6차 교육과정 시대(1992-1999)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내용
1. 조형품의 감상 내용
2. 자연 및 환경의 감상
3. 감상하고 애호하는 태도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유아교육
1. 표현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
2. 조형감각을 신장시킨다
3. 우리 문화와 인류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인간형성에 도움이 된다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비평활동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교사 역할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방향성
1. 내용과 형식을 포함하는 종합적 감상교육
2. 감상후 활동의 강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술교육은 실기중심(표현중심)의 교육이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실기의 중요성은 이미 인식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미술감상이나 이론의 부분은 미흡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특히 1970년 이후에는 감성적 직관, 미적체험을 중시하는 감성 교육론과 시지각적 감수성의 체계적 훈련, 시지각의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NAEA(The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에서는 미술을 창작(Art Production), 미학(Aesthetic), 미술사(Art History), 미술 비평(Art 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통합된 연속적인 교수 프로그램으로서 미술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즉 미술 교육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키워나가야 할 미적인 안목,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창작 능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미술 문화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미술품을 볼 수 있는 능력까지 고루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방안의 미술교육에 관한 많은 저서들을 살펴보면 창의력 개발을 위한, 혹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미술감상 등에 관련된 책들이 심심치 않게 출판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에 비해 미술감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여러 영역에 창의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많은 관심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술감상부분은 인간의 시·지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연구가 심화되면서 표현력과 지각력이 서로 같지 않다는 점이 밝혀짐에 따라 미술감상의 중요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감상을 통하여 감상 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조적인 작품 감상을 통해 어릴 때부터 감성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사고 다양함을 돕는 것으로 미술감상은 새롭게 인식되어야 한다. 미술에서도 실기, 이론, 감상 등 미술교육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교육학습 하게 한다면 어린이들의 창의력 개발은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미술감상의 중요성은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에 반대하여 새로운 미술교육사상을 주장한 아이스너의 이론에서도 이미 강조되었던 부분이다. 미술감상이야말로 정서, 감성 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을 키우는 뿌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 참고문헌
-
김해성 저, 현대미술을 보는 눈, 열화당, 서울, 1995
남정희, 미술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감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4
노부자 저, 학생미술작품의 자기이해 및 감상을 위한 교수공법, 한국 조형교육학회, 서울, 1988
이경성, 미술입문, 서울 : 교육출판사, 1962
임양수, 미술과 교과에 있어서 감상지도의 실태조사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임두빈, 미술비평이란 무엇인가, 서문당,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