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법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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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법치사상

세치사상

술치사상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중국 봉건 사회는 그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였기 때문에 『禮記』에서 말하는 禮不下庶人, 刑不上大夫. 와 같은 규범이 실현될 수 있었다. 그러나 국가의 영토를 확장해 감에 따라 전쟁을 치르기 위한 강력한 중앙집권적 정부가 요구되었고, 그에 따라 강력한 행정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 당시 法術之士 라고 불리던 인물들은 실제적 정책을 꿰뚫고 있었으며, 당시의 군주들도 이들의 충고에 귀를 기울였다. 그들이 제시한 방법은 다스리는 자의 편에 고도로 집중된 권력을 위임하는 것이었다. 그 방법은 극히 간단한 것이어서 그 방법만 잘 익힌다면 평민도 통치할 수 있다고 하였다. 법가를 단순히 나라를 다스리는 법률에 관한 학문으로만 이루어진 사상으로 볼 수는 없다. 차라리 현대적 의미에 있어서는 지도자론, 조직론, 방법론 등의 복합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法治思想

신수(神獸)재판에서 기원한 법은 육형(肉刑)으로 발달하고 주대에선 예치와 덕치의 보조수단으로 활용 되다가 춘추전국시대에는 예치와 덕치를 대체하여 새로운 통치기술로 등장한다. 이후 국가의 강력한 힘을 배경으로 한 이 법치는 국가의 변법, 개혁의 원동력이 된다.
법치의 시조를 제나라의 管仲으로 보는 견해들도 많으나 그의 법치는 성문법에는 이르지 못하였다.(중국에서의 최초의 성문법은 정(鄭)나라 재상이었던 자산(子産)이 주조하여 공포한 형서였다.) 그 이후 자산과 오기는 법치를 기반으로 경제발달, 재정확립 그리고 사 농 공 상의 보호와 사회 안정 등의 사회개혁에 집중하였다. 그 후, 전국중기에 시행된 오기와 상앙의 변법, 개혁은 경제발전과 재정확립 외에 막강한 무력양성, 철저한 사회개혁, 강력한 군주권 확립 등의 부국강병 추진과 중앙집권체제 수립 등의 정치, 군사적 개혁에 집중되었다. 이후 한비자는 이들의 사상을 종합한다. 한비자 이전의 법가 사상가중 상앙이 단연 돋보인다.
참고문헌
중국사상사 풍우란 형설출판사
중국 고대 정치사상 유택화 예문서원
춘추전국시대의 법치사상과 세, 술 이춘식 아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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