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송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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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본론

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北宋에서 발생한 유학

남송의 주자학

「이기이원설」

「우주 생성론」

「理氣에 의한 인간관 윤리설-格物窮理」

3. 맺는말

본문내용
1. 서론
송대학문과 사상분야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실은 유학의 혁명으로 일컬어 지는 송학의 출현이었다.송학은 일반적으로 理學, 도학, 성리학 또는 대성자의 이름을 따서 주자학이라고 불리운다.종래의 자구해석에 치중하는 훈고학에 얽매이고 또 형식적인 禮에 치중하였으므로 후한말 이래로 사회적 지도이념의 위치를 상실하였다.특히 송대의 이민족 출신인 요,금제국에 대한 송의 臣事, 朝貢,또 중세 이래 불교,도교의 웅성과 학의 침체는 역시 사대부들에게 모욕적인 것이었다. 여기에서 깊은 각성과 반성을 한 송대 사대부들은 이민족에 대해서는 자신들의 대의명분을 춘추학과 사학을 통해 나타내고 불,도의 철학적 이론에 대해서는 소위 송학을 전개시켜 학의 우위성을 확립하려고 하였다.이러한 기조에서 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과 아울러 불교의 변화에대해서 알아보고 북송시대의 송학을 이룬 학자들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그리고 이를 집대성한 주자의 이론에 대한 내용들을 나름대로 정리하여 보았다.

2.본론
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오대의 뒤를 이어 받은 송은 남북을 합쳐서 3백년의 통일을 이룩 하였는데 그 정치와 문화를 담당한 사대부는 이미 문벌귀족의 성격을 가지지 못하고, 관리가 되어도 자식에게 세습하지 못했으며, 원칙적으로 일반서민 사이에서 등용되었다. 수당시대부터 문벌주의를 타파하기 위해서 설치한 과거 제도는 송대에 들어와서부터 그 실효를 발휘하게 되었다. 일대에 한하여 관리가 되면 사대부도 국가를 위해 봉사한다고 하는 의식을 가지지 않을 수 없게 되고 정치에 대한 관심 또한 좊아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거기에 송대 3백년간은 지식인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여러가지 조건이 있었다.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러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유명한 왕안석(王安石:1021-1086)의 신법도 그러한 것 중의 하나였다. 그러나 왕안석의 신법은 너무나도 이상주의적이고 급진적이었기 때문에 동시대의 사람인 사마광(司馬光)을 수령으로 하는 구법당(舊法黨)과의 대립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신법당에서 재상이 나와 정권을 잡으면 구법당의 인물을 중앙이나
참고문헌
「중국사상사」 저자:임병덕 출판사:온누리
「주자의 (심성론)에 대한 연구(1) 저자:채봉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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