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유교담론의 지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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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의 유교는 많은 사람들이 부정하고, 의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이미 우리 생활의 깊숙이 묻어져 있다. 자신의 종교가 유교라 말하는 사람은 극히 소수이지만, 때마다 제사를 지낸다. 그러면서도 사회적인 문제가 생기면, 전통적인 유교주의 때문이라고 핑계를 돌리기도 하며, 가부장적 절대주의와 관련한 일이 생기면 유교의 영향이라 비난한다. 뿐만 아니라 동양의 다른 사상들에는 관심도 가지지 않으면서 유교뿐 인양 생각을 해버린다.
우리나라 역사 속에서 유교 敎와 家에는 차이가 있지만, 책에서 특별히 고별하지 않은 듯 하므로 편의상 혼용하여 쓰기로 한다.
는 많은 영향을 행사하였으나, 일제 강점기 및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부분 왜곡되었으며, 동양 철학에는 유교만이 아니라 유교의 단점을 극복하려한 여러 다른 학파들, 도가, 묵가 등이 많았음도 알아야 한다.

Ⅱ. 본론
유교 담론의 지형학. 제목부터 참으로 부담된다. 유교 담론은 무엇이며, 그것이 지형학과는 또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인지, 그것을 정치 철학적 고찰까지 하겠다고 한다. 또 책 두께나 쪽수도 가벼이 넘길일은 아닌 듯 보인다.
하지만, 첫 장을 읽어 가는 과정에서 그런 부담감은 괜히 겁먹은 것일 뿐이었다.
이제까지 알고 있었던 사실, 그냥 아무 일 없다는 듯 스쳐지나간 일이 사실은 그 속에 많은 것들이 숨겨져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이 책의 첫 장은 그렇게 시작하고 있다.
금강산 여행에 대하여 ‘산처녀 속살 같은 순백의 은세계’라고 표현했을 때 단순히 아름답고, 깨끗함, 때묻지 않음만을 생각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 속에 정복이나 개발의 의미가 내포되어있었을 수도 있었던 것이다. 물론 이 책의 저자는 어떻게 보면 아름답게 보아 넘길 일도 일부러 그렇게 생각하려 하는지도 모르겠지만, 이렇게 시작한 책은 마지막까지 흥미를 놓지 않게 하였다.
1장 ‘우리 안의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에서 본 동양은 여성적인 이미지라는 것이다. 이 여성적이고, 신비함은 또 다른 의미에서 아직은 개발되지 않은 미개발지이다. 따라서 이곳은 개발의 대상이고, 정복해야하는 곳이다. 서양의 동양에 대한 오리엔탈리즘은 많은 부분 오류를 가지고 있으며, 왜곡되어 있다.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을 일본은 부정하고, 자신들만 쏙 빠져 나가려 한다. 일본은 다른 동양과는 다른 차별화 된 곳이라 주장한다. 그러므로 일본은 다른 동양의 국가들을 개화하고, 선도해야하는 의무가 있다고 함으로써 침략을 정당화하려 한다는 내용이다.
이것은 서양이나 일본만 그런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학교를 졸업하여 석사, 박사학위를 따고, 공부를 많이 한 학자들 보다 외국에서 공부한 학자들이 더 능력있다고 생각하는 데에 있어 아무런 의심도 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사실 그러하다. 학문분야에 따라서는 우리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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