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 정의,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반주,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아름다움, 판소리의 여류명창, 판소리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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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정의

Ⅲ. 판소리의 역사

Ⅳ. 판소리의 반주

Ⅴ. 판소리의 장단

Ⅵ. 판소리의 아름다움

Ⅶ. 판소리의 여류명창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판소리 연행에서 창자는 이야기꾼으로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 등장 인물의 대사를 모방하여 들려주는 배우이기도 하다. 그래서 판소리를 一人劇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극이란 본래 인물들의 대화로만 전개되기에, 엄밀하게 보면 판소리는 장르類의 차원에서 서사물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면서도 판소리에는 서사학적 논리로서 매끄럽게 설명되지 못하는 특이한 모습이 있다. 그것은 ‘이야기꾼’ 혹은 ‘서술자’로서의 역할이 매우 다면적이라는 점이다. 한편으로는 서사 세계의 바깥으로 나와 실존적 공간을 존재 영역으로 삼기도 하다가, 다른 한편으로는 인물의 시점과 목소리에 자신의 시점과 목소리를 합치시키기도 하는 상반된 운동 방향을 가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은 서술자의 역할이 서사의 전편에서 일관된 것으로 보는 서사학의 일반적인 설명에서 벗어나 있는 것이다.
서술자가 서사 세계의 바깥으로 나오거나 그 위치에서 서사 세계에 개입하는 담화 양상에 대해서는 ‘편집자적 논평’, ‘서술자 개입’, ‘화자 선발화’ 등의 규정이 있었다. 이들 규정은 서술자의 역할이 사건을 전달하는 정도를 지나, 적극적으로 사건이나 인물의 행동에 관한 가치 평가를 내리거나 앞으로 전개될 사건의 추이를 미리 알려주기까지 한다는 사실에 주목한 것이다.
또한 그 반대 방향으로 서술자의 목소리가 인물의 목소리와 합치되는 양상과 관련해서는 ‘다성곡적 목소리’와 ‘자유 간접화법적 진술’, ‘판소리 화법’, ‘시점의 이동’, ‘사설의 행동 언어화’ 등으로 설명되었다. 이들은 약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두 판소리 서사에서 서술자의 목소리가 인물의 목소리에 몰입해 들어가 종국에는 두 목소리가 하나로 합쳐지는 현상을 지칭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대행(2000), 21세기 사회 변화와 판소리 문화, 판소리연구 제11집, 판소리학회
- 김익두(1999), 판소리 세계화의 기본 전략, 판소리연구 제10집, 판소리학회
- 임진택(1990), 살아있는 판소리, 민중연희의 창조, 창작과비평사
- 임명진·문학과 언어연구회(1989), 판소리 사설의 구술성과 전승 원리, 소석 이기우 선생 고희 기념 논총
- 이보형(1978), 판소리의 음악적 특성, 판소리의 이해, 서울 : 창작과 비평사
- 천이두(1986), 판소리 명창 임방울, 현대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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