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문학] 제국주의 시선으로 바라본 `인도로 가는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역사적 사건을 선정한 이유 및 소개
2.문학텍스트를 선정한 이유 및 소개
3.역사적 사건과 문학텍스트와의 관계성
- 본문내용
-
제국주의의 성립배경
a. 자본주의의 발달: 19세기 말, 과학 기술의 진보와 제 2차 산업 혁명 진전
b. 해외 시장 확보의 필요성: 상품의 원료를 얻거나 상품을 사고 팔 시장 필요
제국주의
a. 의미: 자본주의가 발달한 국가들이 자기 나라의 이익을 위해 약소국을
무력으로 침략하여 식민지로 지배 하려는 경향
b. 성격: 자국의 세력을 팽창시키려는 잘못된 민족주의와
정치, 사회적 불안을 대외적으로
덮어보려는 숨겨진 의도
세 명의 아이들을 가진 늙은 영국여자.
그녀의 아들 Ronny Heaslop을 보기 위해 Adela와 인도에 방문.
그녀 역시 인도인과 인도인의 문명을 존중하지만, Aziz의 사건 중에는
꽤나 중립적인 태도를 취한다.
Marabar 동굴에서 느낀 공포심을 인해 정신적으로 쇠약해진다.
영국으로 돌아가는 중에 그녀는 너무 지쳐버린 나머지 죽는다.
Chandrapore의 영국 행정장관.
나쁜 심성을 가진 사람은 아니지만, 인도인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다.
그는 Adela가 Aziz에 대한 고소를 철회한 후, 그녀와의 약혼을 깬다.
그녀의 행동이 영국인종에 대한 배신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찬드라포어시의 인도인 거주지는 오예하고 보잘것은 없지만, "어떤 하등한, 그러나 파괴할 수 없는 생명의 형태“
(some low but indestructible form of life) 같다.
‘파괴할 수 없는 생명의 형태’란 영국인들이 인도를 지배하더라도 결코 인도인 거주지를 파괴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즉, 작가는 이 둘의 대결에서 오히려 역동적이고 타인에 의해서 파괴될 수 없는 생명력을 가진 인도가 영국의 지배에 굴하지 않고 살아남을 것이라는 것을 강력히 시사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스미스 외, 이태숙 외, 『영국 제국주의, 1750-1970: 역사쟁점사료』, 서울: 東文選, 2001.
에드워드W.사이드, 박홍규 역, 『문화와 제국주의』, 문예출판사, 2005.
앤드류 외, 석화정 역, 『유럽 제국주의 연구의 현황과 과제』,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김진희, 『백인의 의무: 19세기 미국 오리엔탈리즘과 미국의 정체성』, 한국미국사학회, 2004.
양지영, 「식민지 체험과 제국시민의 정체성: 콘래드의 『암흑의 핵심』과 포스터의 『인도로 가는 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구조적 가족치료의 장단점과 발전적 적용 방안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우리나라의 친환경 제설제 - 제설제란
- 국제기업환경 - 환경경영사례
- [홍길동전]홍길동전(허균 소설)의 내용요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가,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서술태도,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인물분석,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배경, 홍길동전(허균 소설)의 작품분석
- [인문학] 밀의 자유론 각 장별 요약과 가상 인터뷰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기본입장 및 5체계 [브론펜브레너,중간체계,생태학적,외부체계,거시쳬게, 시간쳬계]
- 홍길동전의 인물분석
- 아동수학지도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각 단계별 교사의 역할을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사상가] 볼르노 bollnow의 생애와 교육사상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