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활동]미술활동의 중요성,가치, 미술활동의 표현생활영역,창의성, 미술활동의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치료,통일작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활동의 중요성

Ⅲ. 미술활동의 가치

Ⅳ. 미술활동의 표현생활영역
1. 성격
2. 내용
1) 탐색
2) 표현
3) 감상

Ⅴ. 미술활동의 창의성

Ⅵ. 미술활동의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치료

Ⅶ. 미술활동의 통일작품
1. 평면 작품
1) 개인활동
2) 개인이나 모둠별 협동 작업
2. 입체 작품
1) 개인활동
2) 개인이나 모둠별 협동 작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시․완벽 행동 경향의 유아는 미술 활동 시 특정 재료가 손에 묻거나 화지를 깨끗하게 완성하려는 의도가 강해 그림의 표현 형태가 지나치게 정리되고 경직되었으며 색상은 면을 나열적으로 나누어 여러 색으로 칠하는 것을 즐겼다. 과시․완벽 행동의 완화를 위해 크레파스보다는 먹물이나 물감을 이용해 평면의 표현 활동에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도록 하였으며 꾸미기와 만들기 활동을 통해 평면에서 입체로의 발상을 전환해보는 기회를 가졌고 이를 통하여 지나치게 완벽한 문제 행동은 감소하였으나 경쟁심과 과시적 행동은 후기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과시․완벽 행동 경향은 유아기 때 진단되는 정신장애의 범주에는 속하지 않으나 문제의 행동이 지속되며 성장할 경우 불안 장애나 강박증세와 연결되어 병리적 현상으로 확대 될 수 있으므로 유아의 문제 행동 변화에 교사의 노력뿐만 아니라 가정의 환경과 부모의 관심이 함께 병행되어야만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다양한 미술 프로그램 활용을 통하여 유아미술의 진단과 평가가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교사의 적절한 대처는 유아들에게 적지 않은 도움을 줄 수 있어 그들의 정신 건강과 갈등, 문제를 경감, 완화,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며 유아의 바람직한 자아를 형성하게 하는 좋은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즉, 미술활동을 통하여 지체된 정신발달 촉구 및 무의식의 탐구 성찰이 가능하므로 유아를 이해하고 그들이 느끼고 있는 문제들을 비교적 쉽게 파악 할 수 있으며 그 갈등, 문제 등을 적절한 방법으로 유도, 치유가 가능하다. 또 미술 활동 자체가 갈등해소의 한 방법이 되어 정신건강의 예방적 차원에서 효과적이라 할 수 있으며 정상아의 경미한 문제 행동이 차 후 정신적 병리의 문제 행동으로 확대되는 것을 예방하는 미술 활동의 효과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참고문헌
◉ 김정규 외 7인, 창의적인 유아 미술 활동, 문음사, 1989
◉ 김형숙,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박정아, 유아미술활동지도, 창지사, 2006
◉ 이규선·김동영·전성수,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1997
◉ 윤영임, ADHD아동의 부적응행동개선에 관한 연구-미술치료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통일안보복지전문대학원, 2001
◉ 지두현,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림을 통한 지도 미술치료
  • 미술치료의 진행과정3. 미술치료 대상4. 진단과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1)데생2)콜라주, 혼합재료3)그림4)조각 ․ 조소5. 미술치료와 진단근거1) 유아미술 발달단계 2) 심리진단 및 행동관찰3)유아기 자폐증4)과도 불안5)야뇨증6)등교거부7)거짓말하기8)틱(Tic)장애9)손톱 물어뜯기6. 아동의 부적응 행동과 미술치료7. 미술치료자의 역할8. 미술치료의 가치Ⅲ. 결론○ 그림을 통한 지도(미술치료)Ⅰ. 서론그림은 아동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가

  •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 아동기 빈곤은 미국 내에서 주된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아동이 빈곤층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으로 매년 1천 4백만 여명이 이에 속하고 있다. 그리고 2000년 현재 아동인구의 16%가 빈곤선 수준 이하에서 생활하고 있는 가족과 지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 이유는 1973년 이래 대부분 가족들의 실제 수입이 줄었고, 가족을 위한 정부보조금의 실제 가치가 감소했으며, 경제적으로 자녀를 지원해주는 부모가 결여되었기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표현하기8) 가족화 그리기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10) 풍경구성하기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12) 색채선택하기13) 꼴라쥬로 표현하기14) 조소로 표현하기15) 동그라미 기법16) 손과 신체 본뜨기17) 감정사전 만들기18) 기타의 방법Ⅶ.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 [놀이치료][놀이][치료][시각장애아동]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의 실제,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프로그램 분석
  • 치료와 미술치료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프로그램 분석Ⅰ. 개요Ⅱ. 놀이치료의 종류Ⅲ. 놀이치료의 실제1. 놀이치료의 대상2. 놀이치료의 내용3. 놀이치료 전에 조사하여야 할 사항들Ⅳ.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1. 조작놀이활동 지도의 핵심2. 조작놀이활동 지도의 문제3. 지도의 범위와 제한Ⅵ. 놀이치료와 미술치료1. 정의2. 치료적 의의3. 치료 형태Ⅶ.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사례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아(ADHD)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장애 증상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1) 유전(2) 뇌손상(3) 뇌의 화학물질의 이상(4) 가족환경에서의 위험요인(5)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6) 환경요인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1) 반항적 태도(2) 사회적 능력의 부족(3) 자존감 부족(4) 운동 조정능력의 부족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교육 방안(1) 부모교육(2)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3) 미술을 통한 교육방법(4) 음악을 통한 교육방법(5) 사회성 훈련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