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 우키요에]일본문화의 의미,현황,해외확산, 일본 우키요에의 특성,역사, 일본 우키요에와 한국 민화의 비교,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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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문화의 의미

Ⅲ. 일본문화의 현황

Ⅳ. 일본문화의 해외확산
1. 애니메이션
2. 만화
3. 게임
4. 기타

Ⅴ. 일본 우키요에의 특성

Ⅵ. 일본 우키요에의 역사

Ⅶ. 일본 우키요에와 한국 민화의 비교

Ⅷ. 일본 우키요에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통이 발달하자 가도에 도시가 발달하였다. 도시 중에서도 에토(江戶)․오사카(大阪)․쿄토(京都)는 3도로 불리면서 중시되었다. 쇼군의 도시 에도는, 18세기 초에는 인구 100만 이상에 무가인구만도 50만에 달하는 정치의 중심지였다. 오사카는 「천하의 부엌」이라 불리었던 물자의 집산지였으며, 쿄토(京都)는 전통적 학예․종교도시로서, 공예산업이 발달하였다.
도시의 쵸닌(町人)은 자가를 소유한 사람과 임대한 사람(地借․店借)로 나뉘어져, 전자는 영업세를 부담하고 도시의 행정에 참가하였다.
18세기전반까지의 에도시대전기에 오사카(大阪)․쿄토(京都)에서 꽃피었던 쵸닌문화를, 그 절정기의 연호를 따서 겐로쿠(元祿)문화라 한다. 이 문화의 특징은 쵸닌의 현실주의적 경향과 인간미를 표현한 도시적이며 세련된 문화라는 점이다.
쵸닌의 생활과 감정을 반영한 문예가 일어나, 연애와 금전욕 등 쵸닌생활을 묘사한 우키요조우시(浮世草子)가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에 의해 창시되었다. 또한 렌가(連歌)로부터 독립한 17자의 하이카이(俳諧)에서는 마츠오 바쇼(松尾芭蕉)가 예술성 높은 작품을 남겼다.
구송예능 죠루리(淨瑠璃)는 인형극과 결합하였는데, 봉건제하의 인간의 의리와 인정을 묘사한 치카마츠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의 대본이 유명하다. 처음에 무용이 중심이었던 카부키(歌舞伎)도 점차 연극화하여 사카다 토쥬로(坂田藤十郞)․ 이치가와 단쥬로(市川團十郞)와 같은 명배우가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고바야시 다다시 : 내가 만난 일본 미술 이야기
쓰지 노부오, 이원혜 역(1995) : 일본미술 이해의 길잡이, 시공사
오미선(1999) : 일본 문화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보고사
안혜정 지음(2003) : 내가 만난 일본 미술 이야기, 아트북스
크리스틴 구스(2004) : 에도 시대의 일본 미술, 예경
하이쿠와 우키요에, 김향 옮기고 엮음 : 그리고 에도 시절, 다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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