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재패니메이션의 특징과 일본애니메이션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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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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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재패니메이션의 정의
1. 애니메이션의 정의
2. 재패니메이션의 정의와 유래
3. 재패니메이션의 역사
4. 일본내의 애니메이션의 위상
[본론] 일본이 애니메이션에 열광하는 이유와 세계속의 재패니메이션
1. 일본이 열광하는 이유 - 역사, 문화, 산업의 관점에서 해석
1> 역사적 관점
2> 문화적 관점
3> 산업적 관점
2. 일본 애니메이션 세계 진출 현황
1> 세계 TV 애니메이션 시장에서의 일본 애니메이션
2> 미국에서의 일본 애니메이션 비디오 판매
3>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해외 배급
[결론] 재패니메이션의 특징과 일본애니메이션 산업의 강점
1. 재패니메이션의 특징
1> 제작방식
2> 내용
2. 일본 애니메이션산업의 강점
- 본문내용
-
[서론] 재패니메이션의 정의
1. 애니메이션의 정의
"만화영화"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어도 "애니메이션(Animation)"이라고 하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만화영화"라는 말 보다 "애니메이션"이란 말이 좀 더 전문적인 용어인 탓도 있지만 그것은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애니메이션이란 분야가 아직도 미개발 분야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애니메이션(Animation)"을 좀 더 전문적인 언어로 번역하면 "만화영화(漫畵映畵)"가 아니라 "동화(動畵)"로 문자 그대로 움직이는 그림이란 뜻이다. Animation의 어원(語原)은 라틴어의 Anima(생명)이며 "생명-움직임"이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들은 모두 여기서 파생되었다. Animation의 원래 의미는 동사(Animate의 명사형(名辭形))으로서 생기(生氣), 약동(躍動), 발랄의 의미이나 오늘날에는 생명이 있는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은 모션 픽쳐(Motion Picture)가 아니라 생명이 없는(움직이지 않는) 피사체 즉 그림을 찍어 마치 "산" 것처럼 "움직이게"하는 착각을 주는 동화(動畵), 즉 만화 영화를 지칭하는 의미로 널리 알려져 왔다.
즉 그림을 촬영한 필름을 연속으로 돌리므로 써 한 장 한 장으로 볼 때는 움직이는 것이 아닌 그림이 움직이게끔 만드는 기술적 작업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재패니메이션의 정의와 유래
일본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아니메"라고 부르며,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다 보니 "아니메"란 단어가 미국 사전에까지 올라가 있다. 재패니메이션은 ‘아니메’중에서 일본에서 만들어진 애니를 뜻하는 것으로 재패니메이션= 일본 + 애니메이션 (jap + animation)으로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을 끌고 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들, 재패니메이션의 유래는 어디에서 온 것인가? 재패니메이션의 조류는 하와이를 비롯한 미국의 서해안에서 시작된다. 그 역사는 의외로 깊어서, 일본 최초의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인 [철완 아톰](63) 때부터 이 지역에서 방영됐었다. 애니메이션뿐만이 아니고 [울트라맨] 등의 특수 촬영물도 일본의 것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은 채 몇번에 걸쳐서 방영됐다고 한다. 이러한 작품들이 결정적으로 일본제 애니메이션, 즉 재패니메이션으로서 인식되게 된 것은 [초시공요새 마크로스](82)에서부터이다. [로보테크]라는 제목으로 미국 전역에 방영된 이 작품은, 서해안 지역 뿐만이 아니라 뉴욕이나 텍사스, 캐나다 등의 지역에서도 재패니메이션의 팬을 만들어냈다. 팬클럽이 결성되고 동인지가 그 활동을 넓혔다. 그들은 텔레비전 방영을 기다리지 않고, 일본에서 화제가 된 아니메는 일본에서의 방영 다음날 항공편으로 공수해서 돌려가며 봤다고 한다. 그 중에서 극성인 사람은 일본어를 공부해서, 영어자막을 입히는 일까지 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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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어일문학회, ‘스모 남편과 벤토 부인’, 글로세움, 2003
박태견,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길벗, 1997
http://www.kr.emb-japan.go.jp/today's/today's_20030516_02.htm
닛케이BP사기술연구부, 일본 애니메이션과 비즈니스 전략, 한울, 2001
야마구치 야스오, 김기민.황소연 옮김,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미술문화, 2 005
한국문화애니메이션학회, 일본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한울, 1999
남장근,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요인과 시준점, 산업연구원, 1998
이은경 외, 일본 극장애니메이션 개방효과 및 대응방안 연구보고 2004-8, 영화진흥위원회, 2004
김지룡외, 일본대중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장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 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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