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오브제의 정의

Ⅲ. 오브제의 분류

Ⅳ.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Ⅴ. 오브제의 전개양상
1. 큐비즘에서의 오브제
2. 다다이즘(Dadaism)에서의 오브제
3. 쉬르리얼리즘(Surralism)에서의 오브제
4. 팝 아트(Pop Art)에서의 오브제
5. 환경예술에서의 오브제

Ⅵ. 오브제의 이념

Ⅶ. 오브제의 대중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다다의 메시지는 유럽적 가치관은 이미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는 데에 있었다. 또한 그것은 지금까지 용인된 모든 취미와 이성의 원칙을 거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즉흥적으로 실행하는 의지의 표시이기도 했다.
다다와 더불어 새로운 현상이 도래하게 되었다. 생은 소음, 색채, 정신적인 리듬이 다다예술에 그대로 수용되어 거리낌 없는 일상적인 정신상태에서 터져 나오는 감각적인 아우성과 열병 그리고 모든 잔인한 현실과 아무렇게나 뒤죽박죽 되어버린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의 정신은 모든 것을 거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차원 높은 요구의 확산이며 주위 현실과의 가장 원초적인 관계를 상징한다.
인간 존재의 모든 가치가 발휘되고 또 각개의 사물 생각의 배후에서 밑바닥에서 반대쪽에서 한 가운데에서 존재하는 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각각의 사물, 생각이 전도되고 조롱되고 교체되는 일이 그 속에서 벌어지는 자유의 강렬한 물결을 효율적으로 표현한 것이 다다였다.
프랑스에서보다도 독일에서는 정치적 대립이나 다른 기법의 도입 등으로 다다운동이 성행했다. 쾰른에서는 막스 에른스트의 활동이나 요하네스 바아르겔트의 잡지 <데어 반티라토르>를 중심으로 발표되던 콜라쥬나, 존 허트필드, 라울 하우스만의 사진몽타쥬 등이 이 시기에 창조된 새로운 다다의 미술 기법들이다.
참고문헌
로제 보르디에 저(1999), 현대미술과 오브제, 미진사
박종명(1985), 현대미술에 나타난 오브제에 관한 고찰,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동엽(1997), 현대미술에 나타난 오브제(Object)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재우(1986), 초현실주의에 있어서의 오브제, 목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과
홍익대학교 출판부, 오브제를 통한 상징성 표현에 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매한 자료 잘 봤습니다.
  • lee***
    (2012.06.06 18:33:28)
회원 추천자료
  • [소리문학] 무용음악
  • 전개를 암시하고, 실제로 생동하는 리듬을 무용수에게 제공해 주는 것으로 춤을 이끌어 준다. 이런 이유로 음악은 무용과 함께 꾸준히 무용을 발전시켜온 역사를 갖게 된 것이다. 사실 음악과 무용은 박자에 맞춰 움직인다는 것 외에도 일상생활의 리듬으로부터 파생되었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음악과 무용은 원래 한 덩어리가 된 종합 예술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근래 사회변화와 과학의 발달로 모든 사회의 현상들이 세분화되면서 발전하는 추

  • [현대의서양문화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 대중성이 만든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송하경, 가족의 상실과 극복을 주제로 한 도자 조형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2006.• 이재희․이미혜, 이미지의 시대, 경성대학교 출판부, 2011.• 임근준, 무라카미 다카시와 수퍼플랫의 방법, 무라카미 다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 플라토, 2013.• 정미경, 일본 네오팝 미술의 형성 배경 및 주요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

  • [예술세계]오지호,남관의 예술세계, 신윤복,권영우의 예술세계, 송만갑,박록주의 예술세계, 앤디워홀의 예술세계 분석
  •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상으로 보면 워홀의 반복은 지극히 구상적이다. 그의 작품은 언제나 명료하며 현실세계에 실재하는 사물들이다. 이러한 것들은 대중 소비사회의 일면을 상징하는 기호이고 이들을 반복하는 방법은 대량전달을 위한 대중매체들의 광고기법을 이용하는 것이며, 동시에 현대사회의 한 단면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워홀의 반복적 행위는 항상 일관된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같은 형태로 반복되어 있으면서도 나름대로 변화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이념이 결국 원했던 것은 관객과 영화의 대화이다. 대본상의 스토리를 좇아 단순하게 볼 수 있는 영화, 흥행공식에 맞춰 만든 영화들을 보며 단순한 즐거움을 얻는 것 보다는 영화의 내용을 재구성해 보고 감독의 제작 의도를 생각해 보는 것, 그와 더불어 자신의 삶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 바로 이것이 그들이 원했던 대화였던 것이다. 누벨바그 작가들이 창작과정에서 영화와 대화했던 것처럼 우리 역시 그들의 영화를 보면서 영화와 끊임없이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이념적 진보성1) 노동의 현실과 노동계급- 노동문학은 노동의 현장에서 노동자들이 자신들에게 부여되는 노동 조건과 노동 환경 등에 조직적으로 대응되는 투쟁적 과정을 주된 소재로 다루고 있다.- 송영의 문학 활동은 그 자신의 노동 체험을 바탕으로 전개된다. 그의 소설 속에는 노동의 현장과 노동자의 삶의 모습이 중요한 제재로 등장하고 있다.- 계급 문단에서 노동 작가로 주목되었던 인물은 이북명이다. 이북명의 노동소설은 열악한 노동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