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영화감상]영화의 개념, 영화의 특성, 영화의 역할, 영화의 선택요인, 영화감상의 개념, 영화감상의 테마, 영화감상의 시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영화의 개념
Ⅲ. 영화의 특성
Ⅳ. 영화의 역할
Ⅴ. 영화의 선택요인
1. 정보원의 영향력
2. 영화상품속성의 영향력
Ⅵ. 영화감상의 개념
Ⅶ. 영화감상의 테마
Ⅷ. 영화감상의 시각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재에 와서 영화가 예술임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과자봉지나 건전가요가 미술이나 음악이 될 수 없듯이 영화도 나름의 예술로서 인정되는 특징적 당위가 존재할 것이다. 가장 짧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영화가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된다면 그 필요충분조건은 영화라는 매체가 `인간의 예술 적 상상력과 심리적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에 충실 히 답해줄 수 있어야하고, 그 다음 단계로는 그러한 의미전달에 있어서 매체 스스로가 가지는 독특한 전달방식(미학)의 존재에 대한 답변이 있어야 것이다. 영화가 지금으로부터 약 100여 년 전, 처음 탄생할 당시에는 단순한 과학적/시각적 장난감으로 놀라움의 대상일 수밖에 없었다. 사람들은 `움직이는 그림(Motion Picture)`의 신기함에 관심을 가질 뿐이었다. <기차가 도착 할 때>, <공장에서 나오는 일꾼>등의 초기영화들은 단순한 사실의 재현으로 어떠한 감응을 전달하기보다는 단순한 놀라움의 대상으로 파악되었다.
초기의 선구적인 영화 실험꾼인 조르쥬 멜리아스(Georges Melies)와 에드윈포터(Edwin S. Porter)의 놀라운 두 작품 <달세계여행(A Trip to the Moon(1902)>에서는 영화표현방식의 다양함을, <대열차강도(The Great Train Robbery(1903)>에서는 시간적 단축과 긴장감의 전달을 통해 예술의 매체로서 영화의 기능이 실험되었다. 이는 이후 연극이나 문학의 `이야기(Story)`를 가지게 되면서 더욱 그 자체적인 의미 전달능력을 향상시켰다.
- 참고문헌
-
김동훈, 여간내기의 영화교실, 컬쳐라인
김정호(2004), 영화 따라잡기, 평민사
유현목, 한국영화 발달사, 한국 공포영화 역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영화학과 엮음, 영화에 대한 13가지 테마
토마스 소벅·비비안 C.소벅(1998), 영화란 무엇인가, 서울 : 거름
한상준 외 지음(1998), 큰사람
홍파(1998), 영화 속으로 떠나는 문화여행, 미래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