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 제품의 컬트적 요소와 그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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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품의 컬트적 요소와 그 가능성

1.컬트란?

(1).개념

(2) 컬트와 하위문화

(3) ‘Cult'와 ’Mania' 의 구별

2. 컬트상품- 컬트+상품

(1) 컬트적 요소들을 상품에 접합시킨 컬트상품들은 현시대에 많이 볼 수 있다.

(2) 컬트상품의 컬트적 요소

(3) 컬트상품의 예

3.컬트상품의 가능성

1) 다르지만 익숙한 것에 관심을 보인다.

2)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한다.

3) 상징적 심벌이 있어야 한다.

4) 비회원은 거부 되어야 한다.

5) 컬트는 힘있는 고객이어야 한다.
본문내용

(2) 컬트와 하위문화
하위문화의 기호들 즉, 펑크스타일의 의상들이나 팝 음악 등은 대량생산되는 대상들(상품)의 형태로 빠르게 전환되었다. ‘주류의 이탈’로서 ‘획기적인 새로움’ 혹은 ‘불안한’ 이미지의 상징인 뾰족한 부츠, 스킨헤드, 징 박힌 자켓 등이 그들만의 특별함을 유지한 채 대중에게로 쏟아져 나왔다. 하위문화 속 그들의 스타일은 혼돈을 의미하면서도 그들 사이에서는 철저한 상동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7 상징적인 질서를 실천에 이행함으로서 집단의 성격과 가치, 라이프스타일을 스스로 인식함과 동시에 표출한다. 그리
고 이러한 하위문화의 표출은 특히 시각적인 스타일로서 주변과 구분한다는 것이다. 의상, 춤, 은어, 음악 등 여러 형태 중에서도 상징적인 비주얼이미지를 더욱 강조하면서 자기 표현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점에 주목한다.
스탠 스톨네이커(Stan stalnaker)는 트렌드가 태어나는 곳이 곧 하위문화라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하위문화의 ‘대중적인 아이디어’와 그러한 아이디어를 차용하는 기업들은
공생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정 지역의 대중적인 아이디어는 힘이 되
어 줄때 보다 큰 파트너를 필요로 하고, 대기업들은 새로움을 불어넣어 줄
때, 하위문화의 대중적인 아이디어 및 제품들을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이
다."

(3) ‘Cult'와 ’Mania' 의 구별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컬트 문화는 다소 그 개념이 왜곡되어 수용되었다고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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