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 제품의 컬트적 요소와 그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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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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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컬트적 요소와 그 가능성
1.컬트란?
(1).개념
(2) 컬트와 하위문화
(3) ‘Cult'와 ’Mania' 의 구별
2. 컬트상품- 컬트+상품
(1) 컬트적 요소들을 상품에 접합시킨 컬트상품들은 현시대에 많이 볼 수 있다.
(2) 컬트상품의 컬트적 요소
(3) 컬트상품의 예
3.컬트상품의 가능성
1) 다르지만 익숙한 것에 관심을 보인다.
2)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한다.
3) 상징적 심벌이 있어야 한다.
4) 비회원은 거부 되어야 한다.
5) 컬트는 힘있는 고객이어야 한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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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컬트와 하위문화
하위문화의 기호들 즉, 펑크스타일의 의상들이나 팝 음악 등은 대량생산되는 대상들(상품)의 형태로 빠르게 전환되었다. ‘주류의 이탈’로서 ‘획기적인 새로움’ 혹은 ‘불안한’ 이미지의 상징인 뾰족한 부츠, 스킨헤드, 징 박힌 자켓 등이 그들만의 특별함을 유지한 채 대중에게로 쏟아져 나왔다. 하위문화 속 그들의 스타일은 혼돈을 의미하면서도 그들 사이에서는 철저한 상동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7 상징적인 질서를 실천에 이행함으로서 집단의 성격과 가치, 라이프스타일을 스스로 인식함과 동시에 표출한다. 그리
고 이러한 하위문화의 표출은 특히 시각적인 스타일로서 주변과 구분한다는 것이다. 의상, 춤, 은어, 음악 등 여러 형태 중에서도 상징적인 비주얼이미지를 더욱 강조하면서 자기 표현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점에 주목한다.
스탠 스톨네이커(Stan stalnaker)는 트렌드가 태어나는 곳이 곧 하위문화라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하위문화의 ‘대중적인 아이디어’와 그러한 아이디어를 차용하는 기업들은
공생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정 지역의 대중적인 아이디어는 힘이 되
어 줄때 보다 큰 파트너를 필요로 하고, 대기업들은 새로움을 불어넣어 줄
때, 하위문화의 대중적인 아이디어 및 제품들을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이
다."
(3) ‘Cult'와 ’Mania' 의 구별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컬트 문화는 다소 그 개념이 왜곡되어 수용되었다고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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