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작곡가][낭만파작곡가]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바그너,슈만,슈베르트, 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베를리오즈,멘델스존,쇼팽,베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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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

Ⅲ. 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로베르트 슈만

Ⅳ. 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프란츠 슈베르트

Ⅴ. 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루이 헥토르 베를리오즈

Ⅵ. 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펠릭스 멘델스존

Ⅶ. 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프레데릭 쇼팽

Ⅷ. 낭만주의(낭만파) 작곡가 칼 마리아 폰 베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체의 외부의 권위에 대한 투쟁은 낭만주의 이후 계속되어 온 근대 예술의 살아있는 원리였다. 프랑스 혁명은 예술이 객관적 기준이나 권위로부터 해방돼 그 자신의 기준으로 만들어지고 평가받는 시대로 돌입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 역사적 대사건이었다. 표현의 독창성과 자유로운 상상력을 향한 욕구는 음악에 있어서 보다 덜 도식적인 ㅎ여식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래서 음악가들은 즉흥곡이나 환상곡 그리고 여러 개의 짧은 곡들로 이루어진 모음곡을 새롭게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양식들은 몇 개의 음악적 착상이 하나의 유기적 통일성을 가지고 큰 규모의 구조 속에서 논리적으로 구축되는 소나타 형식과는 달리, 보다 즉각적인 표현양식들이다.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쇼팽등과 같은 낭만주의의 대표적 작곡가들은 모두 이러한 즉흥적이고 단편적인 양식의 대가들이었다. 낭만주의를 특징짓는 또 하나의 경향은 모든 예술을 하나로 융합시키려는 경향이었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은 서로 노래를 부르고, 음악으로 그림을 그리며, 그림으로 시를 쓰고자 했다. 시와 음악의 완벽한 결합이라고 할 수 있는 슈베르트와 슈만의 가곡은 바로 이러한 경향을 대변한다. 그들의 가곡에서 피아노는 단순한 반주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가곡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시와 음악의 이중주’ 라고 부르는 것이 보다 적합한 표현이 될 것이다. 이러한 시도는 결국 기악음악과 문학과의 결합을 시도한 표제음악으로 귀결됐다.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표제음악 작곡가는 리스트와 베를리오즈였다. 리스트는 ‘교향시’라는 이름의 관현악곡을 작곡하여 음악과 시의 결합을 시도하였고, 베를리오즈는 우리가 저 유명한 ‘환상 교향곡’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악음악극’을 시도한 작곡가였다.
참고문헌
대림출판사(1978), 세계음악가전집 바그너
송숙영 외, 쇼팽의 음악과 사랑, 범우사
음악지우사 편, 바그너 - 작곡자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 음악세계
채종욱(2007), 낭만주의 조각을 위한 서문, 채스
홍세원, 서양음악사, 현대음악출판사
홍정표 역(1996), 멘델스존 엘리야, 서울 : 호산나 음악사
Alen Walker, 쇼팽연구, 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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