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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의의

Ⅲ.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장르별 특성
1. 가곡
2. 피아노소곡과 자유 모음곡
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
6. 합창음악
7. 표제음악

Ⅳ.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경향

Ⅴ.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작곡가
1.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2.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3. 베를리오즈(Louis Hector Berlioz, 1803-1869)
4. 멘델스존(Jakob Ludwig Mendelssohn, 1809-1847)

Ⅵ.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업적

Ⅶ.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
1. 제 1막
2. 제 2막
1) 1장
2) 2장
3. 제 3막
1) 1장
2) 2장

Ⅷ. 결론 및 제언

참곰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8세기까지는 음악의 강약이 P(피아노)에서부터 F(포르테)까지의 폭을 넘지 않았으나,19세기에 이르러 오케스트라의 강약의 한계는 훨씬 넓어 졌다. 하늘까지 치솟는 느낌의 크레셴도와 크고 작은 소리의 대조는 낭만 시대의 음악에 매우 극적인 면을 더하여 주었다. 또한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여 분의기를 표시하였는데, 돌체(dolce:달콤한, 부드러운),칸타빌레(cantabile:노래하듯이), 돌렌테(dolente:슬픈, 음산한),콘 아모레(con amore:애정을 담아),마에스토소(maestoso:장엄한, 당당한), 콘 푸오코(con fu`oco:정열적으로)와 같은 표현이 등장한다.
낭만 시대 멜로디의 특징은 악기를 위하여 만들어진 곡도 노래나 콧노래로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다는 점으로, 이는 무엇보다도 음악을 ‘노래’하는 기분으로 작곡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느 시대의 음악보다도 낭만 시기의 음악이 교향곡이건 콘체르토건 또는 기악곡이건 영화 주제곡이나 대중 음악으로 변주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19세기의 작곡가들은 차츰 18세기에서 물려받은 형식을 확대 시킨다. 할 얘기가 많아진 것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교향곡의 연주 시간이 대부분 20여 분인데, 비하여 브람스 드보르작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은 두 배 이상 소요된다. 또한 연주회의 대중화로 교향곡이 오케스트라 음악의 가장 대표적이고 중요한 형식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작곡가들이 과거와는 달리 교향곡 작곡을 특히 조심스럽게 다루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문화사(1992), 하이디 학생대백과사전(12권 - 음악 편)
◎ 스테판 게강 저, 김윤진 역(2000), 프랑스 낭만주의(창해 ABC북 22), 창해
◎ 사전편찬위원회(1990), 음악대 사전, 서울 : 세광음악 출판사
◎ 한국음악교재 연구회 역(1980), 서양음악사 하, 세광음악출판사
◎ 호퍼, C. R(1983), 안미자 역(1984), 음악교육론,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Blanchard, Roger, 낭만파 음악, 중앙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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