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영화]예술영화의 정의,특성, 예술영화의 수용현황,예술영화관, 예술영화의 문제점,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비교, 예술영화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예술영화의 정의
Ⅲ. 예술영화의 특성
Ⅳ. 예술영화의 수용현황
Ⅴ. 예술영화의 예술영화관
Ⅵ. 예술영화의 문제점
1. 제작편수와 다양성의 부족
2. 전용상영관 부족의 문제
Ⅶ.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비교
Ⅷ. 예술영화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면서 지식 창조형 문화산업 분야가 핵심적 지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이 창의성과 유연성의 원천으로 인정되면서 세계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세계 각국 및 문화권간의 문화예술 교류가 더욱 촉진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화 및 정보화는 실험적인 새로운 예술장르의 출현과 장르간의 통․융합을 촉진하고 있다. 풍요로운 삶에 대한 욕구와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가 다양화되는 한편, 학습과 참여 위주의 예술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국민의 기본권으로 문화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노인, 청소년, 농어민,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수권 신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에 시장․경제의 논리가 도입되면서 문화예술단체의 민영화와 비용절감 등을 통해 경영합리화를 이루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예술은 인간의 미적 감성을 계발․함양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필수 요건이며, 지식정보시대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문화창의력의 원천이다. 따라서 예술의 진흥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며, 문화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영리적인 특성을 지닌 예술 분야는 시장 실패적인 요소를 지닌 영역이기 때문에 시장 논리에 맡길 경우 경제적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개인 등 민간 부문의 후원이 적고, 각종 기금 등을 포함한 순수예술 분야의 지원을 위한 공공재원도 전체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게다가 예술 분야의 시장 규모가 매우 작은 편이어서 예술인들이 작품활동만으로는 생활하기가 어려운 것 또한 현실이다.
- 참고문헌
-
▷ 강한섭(1994),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방안 연구, 문화체육부
▷ 권중운(1998), 영화예술에 대한 현대 영화이론의 철학적 문제, 한국미학회 제13권
▷ 김형석(1999), 영화 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 이정하(1993), 문화기획/영화산업시대의 영화읽기 1 : 영화는 예술이 아니라 산업이다, 사회평론제93권 4호
▷ 영화진흥위원회(2004), 예술영화 전용관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보고서(내부자료)
▷ 황동미(2000), 저예산 디지털 영화 활성화방안 : 극장개봉을 전제로 한 장편상업영화를 중심으로, 영화진흥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