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영화]예술영화의 정의,특성, 예술영화의 수용현황,예술영화관, 예술영화의 문제점,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비교, 예술영화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예술영화의 정의

Ⅲ. 예술영화의 특성

Ⅳ. 예술영화의 수용현황

Ⅴ. 예술영화의 예술영화관

Ⅵ. 예술영화의 문제점
1. 제작편수와 다양성의 부족
2. 전용상영관 부족의 문제

Ⅶ.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비교

Ⅷ. 예술영화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면서 지식 창조형 문화산업 분야가 핵심적 지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이 창의성과 유연성의 원천으로 인정되면서 세계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세계 각국 및 문화권간의 문화예술 교류가 더욱 촉진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화 및 정보화는 실험적인 새로운 예술장르의 출현과 장르간의 통․융합을 촉진하고 있다. 풍요로운 삶에 대한 욕구와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가 다양화되는 한편, 학습과 참여 위주의 예술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국민의 기본권으로 문화복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노인, 청소년, 농어민,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수권 신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에 시장․경제의 논리가 도입되면서 문화예술단체의 민영화와 비용절감 등을 통해 경영합리화를 이루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예술은 인간의 미적 감성을 계발․함양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필수 요건이며, 지식정보시대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문화창의력의 원천이다. 따라서 예술의 진흥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며, 문화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영리적인 특성을 지닌 예술 분야는 시장 실패적인 요소를 지닌 영역이기 때문에 시장 논리에 맡길 경우 경제적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개인 등 민간 부문의 후원이 적고, 각종 기금 등을 포함한 순수예술 분야의 지원을 위한 공공재원도 전체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게다가 예술 분야의 시장 규모가 매우 작은 편이어서 예술인들이 작품활동만으로는 생활하기가 어려운 것 또한 현실이다.
참고문헌
▷ 강한섭(1994),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방안 연구, 문화체육부
▷ 권중운(1998), 영화예술에 대한 현대 영화이론의 철학적 문제, 한국미학회 제13권
▷ 김형석(1999), 영화 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 이정하(1993), 문화기획/영화산업시대의 영화읽기 1 : 영화는 예술이 아니라 산업이다, 사회평론제93권 4호
▷ 영화진흥위원회(2004), 예술영화 전용관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보고서(내부자료)
▷ 황동미(2000), 저예산 디지털 영화 활성화방안 : 극장개봉을 전제로 한 장편상업영화를 중심으로, 영화진흥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예술의 역사적, 미학적 변화와 쟁점
  • 발전, 그리고 화학적 분석과 반응에 대한 지식의 축적 등이 결합되어 19세기 중반 카메라가 등장하게 된다. 영화의 탄생에 있어 카메라 옵스큐라가 갖는 의미는 가장 사실적인 대상의 이미지를 수신하는 장치에 대한 이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영화가 재현하는 대상의 움직임과 그것의 사실적 지각의 사상적-기술적 토대가 된 것이다. 하선규, 「영화의 미학적 도전」, 『현대의 예술과 미학』미학대계 제3권, 2007, p104카메라 옵스큐

  • [스포츠심리학]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목 차Ⅰ. 서 론 - 문제의식 및 주제를 선정한 이유『뮤지컬은 더 이상 예술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의 문제이다.』Ⅱ. 본 론1. 뮤지컬 산업의 이론적 정리 - (저서 및 논문 참조해서 정리)1) 뮤지컬 산업의 개념 (사전적, 산업적, 문화관광부의 정의)2) 뮤지컬 산업의 역사3) 뮤지컬 산업의 특성4) 뮤지컬 산업의 산업화적 관점2) 뮤지컬 산업의 투입과 산출 (제작비와 매출)2. 국내 뮤지컬 산업 분석(뮤지컬 시장 및 관

  • [A+] 3D 영화의 개념, 특징, 영상기술 분석 및 3D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전망
  • 영화 개념, 정의, 특징, 영화산업 분석1. 3D 영화 - 정의 및 개념2. 3D 영화 - 발전과정3. 3D 영화 - 특징, 기술방식1) 에너글리프 Type2) 편광필터 방식 ( 페시브 Streo Type )3) Real D Type ( 홀로그램 Type )4. 국내외 3D MOVIE 사례 분석- 아바타, 트랜스포머 등등5. 3D - Display, 3D TV 국내산업 현황6. 3D - Display, 3D TV 향후 전망, 발전방향Ⅲ. 결론1. 향후전망 2. 3D 산업의 미래 및 나아갈 방향Ⅰ. 서론 - 주제선정배경최근 들어서 3D 영화가 발전하여 영화관에서도 3D 영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상업업무문화레저가 어우러진 새로운 도시형 엔터테인먼트 문화공간 창조하였다. 업종 간 결합 형태로 인하여 광고 및 판촉경비를 절감하였고 다양한 이벤트 및 할인기회를 고객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 결과 타임스퀘어라는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승하였고, 폭 넓은 층의 고객을 수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 신한카드는 CGV아트홀을 함께 운영하며 콘서트 및 뮤지컬 등의 다채로운 공연을 제공하고 있다. 공연을 보기 위해 방문한 고객에게 유쾌하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비교 637.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문제점 648. 향후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681)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682) 국제화정보화시대에 따른 청소년복지정책의 발전방향 703) 기타 청소년 복지정책의 방향 739. 핫이슈 73Ⅲ. 결론 79느낀점 81참고문헌 84참고사이트 85부록 86Ⅰ. 서론지난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실태를 너무나도 적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