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조형적활동중심학습, 신조형주의, 농민전쟁기념조형물, 조형예술학, 조형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형적활동중심학습
1.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이란
2.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 단계

Ⅱ. 신조형주의

Ⅲ. 농민전쟁기념조형물
1. 황토재 <갑오동학혁명기념탑>
2. 우금재 <동학혁명군위령탑>

Ⅳ. 조형예술학

Ⅴ. 조형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형적활동중심학습
1.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이란
저학년 학생들의 조형적 표현 활동은 아동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대상에 대한 경험과 생각, 느낌을 통하여 스스로 도식과 상징을 발견해 가도록 발달 단계에 적절한 동기부여와 지도가 이루어 져야한다.
조형적 학습에서의 기초적인 지적 내용이나 간단한 기초 기능 익히기는 제재를 창의적으로 구상할 수 있는 실마리를 이끌어 내는 데 필요하나 동기부여와 지금까지 습득한 지식이나 기초 기능 또는 탐색하여 구상된 것들을 바탕으로 실제 표현해 보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러한 표현을 위해 재료와 용구를 사용하여 탐색, 발상, 구상한 것들을 다양한 형과 색으로 나타내는 활동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이라 한다.
2.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 단계
조형적 활동은 주로 그리기, 자르기, 찢기, 붙이기. 조형과 조립, 만들기 등 표현활동 영역으로 여기에 노래 부르기나 작품을 이용한 놀이 활동 등의 표현활동이 부수적으로 통합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즐거운 조형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주변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적 활동과 신체적 표현을 곁들인 조형 활동을 함으로써 창의적 표현력 신장을 도모하며 아울러 감상 활동과 유기적인 관련을 병행한 학습 활동이 바람직하다.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의 단계를 살펴보면
첫째, 문제파악 단계는 학습동기 유발과 예습과제 확인으로 공부할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둘째, 탐색 단계는 학생들 개인적인 사고 활동에 의해서 표현 내용을 구상하며,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생각하는 단계이다.
셋째, 표현 단계는 각자의 구상에 의해 나름대로의 개성적 표현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넷째, 내면화 단계는 감상 기준을 확인하고 감상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다섯째, 과제파
참고문헌
김춘일·박남희 저(1991), 조형의 기초와 분석, 서울, 미진사
이금숙(2000), 조형 능력 신장을 위한 시각적 체험 활동 자료, 한국교원단체연합회, 교육자료전
이수경(1995), 창의성 개발을 위한 미술프로그램 기초 연구, 한국 조형교육학회 제 11집
전성수(1996), 미술과에서·조형탐색·영역설정의 필요성과 지도 방안, 미술교육논총제4집
힐데 브란트, 조창섭 역(1994), 조형미술의 형식, 서울, 민음사
B. 클라인트, 오근재 역(1994), 인간의 시각, 조형의 발견, 서울, 미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 현대미술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 비평
  • 조형물, 도자기, 그리고 열거 할 수 없이 많은 드로잉을 남겼는데 이러한 활발하고 자유분방한 그의 작업태도는 현대작가들에게 새로운 활기를 불어 일으켜 어떤 유파에 휩싸이지 않고 개개인의 주관적 해석과 작품에 대한 아이디어로 창작활동을 하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도 있다.또한 입체주의라는 기존의 원근법적회화의 방식을 파괴한 예술적 혁명을 일으키고 콜라주,앗상블라주 등의 다양한 기법으로 종래의 미술방식에 파격적인 변화의

  • [현장체험학습]강원도와 거제포로수용소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경기도화성과 경남창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반딧불이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중국 수산시장과 중국 일본 약용특용작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 사례 분석
  • 활동, 수련 활동 등 각종 행사 활동을 체험학습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폭넓은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셋째, 지역사회에 산재해 있는 물적․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학교 밖에서 다양한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로 하여금 체험학습 결과를 상호간에 비교 분석하고 평가하며, 전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체험학습에 대한 안목을 높이도록 한다. 제주도 제주시 교육청에서 발간한 ‘실천 중심 장학자료

  • 환경과 예술 보고서 -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 학생들을 산업을 발전시키는 도구적 입장으로 취급하였다는 점, 학교생활을 미래에 대한 대비로 보고 희생과 훈련을 강조하였다는 점, 그리고 미술표현에서의 일정한 방법과 규칙을 강조하였다는 점을 한계점으로 들 수 있다. 하지만 바우하우스의 교육프로그램은 현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거의 고루한 관습, 문화 등을 과감히 타파한 ‘혁신적인 정신’이기 때문에 여전히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되

  •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
  • 조형적 요소인 것이다. 슈뢰더 하우스의 돌출된 발코니나 넓은 유리로 된 창문, 특히 문을 열면 창틀이 없어지는 모서리 문은 건물의 비 물질성을 강조하는 요소이다. ■ 개방성 : 방사형 팽창, 내외공간의 상호침투 데 스틸에 대한 라이트의 영향을 가장 잘 반영하는 측면으로서 공간의 방사형 팽창을 들 수 있다. 슈뢰더 주택의 평면도를 보면 모든 기능 공간들이 하나의 중심, 즉 계단으로부터 마치 팔랑개비와 같이 방사되어 나오고 있다. 이는 내부

  • [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 현실주의의 비교
  • 중심적 초점이 없는 전면회화(All-Over)의 방식을 추구하였고 부분과 부분의 연관성을 중시하는 전통적 구성개념을 거부하고 무관계(Non-Relational)회화를 추구하였다. 색면회화는 전면회화와 무관계회화의 경향에 근거하였으나 또한 구체적인 물질을 묘사하려 하지 않았다. 색면회화는 화면의 전면 구성을 통한 회화 본래의 평면성에 주의를 기울였고 극도로 단순화한 형태를 추구하였다. 즉 3차원 공간감이 주는 착시 효과를 거부하고, 캔버스를 2차원 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