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조형적활동중심학습, 신조형주의, 농민전쟁기념조형물, 조형예술학, 조형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형적활동중심학습
1.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이란
2.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 단계
Ⅱ. 신조형주의
Ⅲ. 농민전쟁기념조형물
1. 황토재 <갑오동학혁명기념탑>
2. 우금재 <동학혁명군위령탑>
Ⅳ. 조형예술학
Ⅴ. 조형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형적활동중심학습
1.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이란
저학년 학생들의 조형적 표현 활동은 아동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대상에 대한 경험과 생각, 느낌을 통하여 스스로 도식과 상징을 발견해 가도록 발달 단계에 적절한 동기부여와 지도가 이루어 져야한다.
조형적 학습에서의 기초적인 지적 내용이나 간단한 기초 기능 익히기는 제재를 창의적으로 구상할 수 있는 실마리를 이끌어 내는 데 필요하나 동기부여와 지금까지 습득한 지식이나 기초 기능 또는 탐색하여 구상된 것들을 바탕으로 실제 표현해 보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러한 표현을 위해 재료와 용구를 사용하여 탐색, 발상, 구상한 것들을 다양한 형과 색으로 나타내는 활동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이라 한다.
2.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 단계
조형적 활동은 주로 그리기, 자르기, 찢기, 붙이기. 조형과 조립, 만들기 등 표현활동 영역으로 여기에 노래 부르기나 작품을 이용한 놀이 활동 등의 표현활동이 부수적으로 통합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즐거운 조형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주변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적 활동과 신체적 표현을 곁들인 조형 활동을 함으로써 창의적 표현력 신장을 도모하며 아울러 감상 활동과 유기적인 관련을 병행한 학습 활동이 바람직하다.
조형적 활동 중심 학습의 단계를 살펴보면
첫째, 문제파악 단계는 학습동기 유발과 예습과제 확인으로 공부할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둘째, 탐색 단계는 학생들 개인적인 사고 활동에 의해서 표현 내용을 구상하며,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생각하는 단계이다.
셋째, 표현 단계는 각자의 구상에 의해 나름대로의 개성적 표현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넷째, 내면화 단계는 감상 기준을 확인하고 감상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다섯째, 과제파
- 참고문헌
-
김춘일·박남희 저(1991), 조형의 기초와 분석, 서울, 미진사
이금숙(2000), 조형 능력 신장을 위한 시각적 체험 활동 자료, 한국교원단체연합회, 교육자료전
이수경(1995), 창의성 개발을 위한 미술프로그램 기초 연구, 한국 조형교육학회 제 11집
전성수(1996), 미술과에서·조형탐색·영역설정의 필요성과 지도 방안, 미술교육논총제4집
힐데 브란트, 조창섭 역(1994), 조형미술의 형식, 서울, 민음사
B. 클라인트, 오근재 역(1994), 인간의 시각, 조형의 발견, 서울, 미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