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정의,목표, 인성교육의 필요성,방법, 인성교육과 특별활동,수학교육, 인성교육의 사례, 인성교육의 실천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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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정의

Ⅲ. 인성교육의 목표

Ⅳ. 인성교육의 필요성

Ⅴ. 인성교육의 방법
1. 감정, 사고, 행동의 확인, 명료화 및 반영
2. 직면시키기(Confronting)
3. 마음으로 지지해 주기
4. 침묵에 대한 처리
5. 연결짓기
6. 생산적인 종결의 촉진

Ⅵ. 인성교육과 특별활동

Ⅶ. 인성교육과 수학교육

Ⅷ. 인성교육의 사례
1. 사랑을 전해요
2. 칭찬 조회
3. 학급 내 갈등 황금률 적용
4. 즐거운 이야기
1) 방법
2) 주의점
5. 작은 정부

Ⅸ. 인성교육의 실천 방향
1. 교과 관련지도를 통한 도덕적 가치관의 내면화
2.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정착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성이라는 것이 있는가, 또 있다면 그것은 어떤 것인가’ 하는 질문은 교육의 맥락을 떠나서는 의미를 가질 수 없다. 말할 필요도 없이, 교육은 훌륭한 사람(또는 훌륭한 인성을 갖춘 사람)을 육성하는 일이며, 따라서 교육 실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거나 이론적으로 설명하려 할 때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인성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성은 오늘날 교육의 실제에서나 교육학 연구에 있어서 그것이 마땅히 차지해야 할 위치에 있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오늘날에도 교육의 맥락에서 인성에 대한 논의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 옛날에 중국에서 맹자(孟子)는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했고, 순자(荀子)는 그에 반대하여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했다든가, 비교적 근대로 와서 서양에서 경험론자들은 인성을 ‘백지’(tabla rasa)로 보았는데 비하여 합리론자들은 인성의 바탕으로 ‘생득적 관념’(a priori)을 상정했다든가, 최근 행동주의 교육학에서는 인성을 인간의 적응 행동으로 대치하려는 시도를 했다든가 하는 등등의 논의가 있어 왔다. 그러나 이제까지 그것들은 사람들에게 옛날의 유명한 사람들이나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자들의 인성에 관한 서로 다른 주당에 불과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따라서 그 주장들이 교육에서 함양하고자 하는 인성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다. 형편이 이러하니 만큼, 인성교육에 대한 논의는 흔히 어느 한 주장에 근거하여 ‘교육은 인성을 실현하는 일’이라든가 ‘교육은 인성을 억압하거나 개조하는 일’이라든가 하는 서로 모순 되는 주장들의 난립으로 나타나곤 한다.
사람들이 교육은 인성을 실현하는 일이라거나 억압하는 일이라고 말할 때 혹시 그들은 인성을 뇌세포와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즉 그들은 인성이라는 것이 처음부터 하나의 완성된 ‘경험적 실체’(經驗的 實體)로서 인간의 몸 안에 들어있다고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인성을 그와 같이 생각하게 되면, 올바른 교육 원리는 가능
참고문헌
◇ 박연수(1997), 인성교육의 지침, 집문당
◇ 봉래초등학교(1999),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계획서, 봉래초등학교
◇ 서울특별시 강남교육청(1996), 인성교육 실천 우수 사례집
◇ 세기사(1997), 전라남도 인성교육 다 함께 실천합시다
◇ 제주도교육청(2000), 인성교육 우수사례집, 제주 : 삼화상사인쇄소
◇ 함종규(1990), 특별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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