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나에게 있어 철학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전에 느끼지 못했던 학업에 대한 열의와 흥미가 내게 있어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한다. 비록 학번은 높지만 아직까지 2학년인지라 전공은 정해졌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어떠한 길을 가야할지, 무얼 원하고 있는지, 즉 나의 길에 대한 정의는 불투명하다. 중핵과목인 철학적 인간학 수업을 이번학기에 듣게 된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전공과목인 신방과 필수과목을 6과목 넣고, 남은 수업 하나를 어떠한 것을 들을까 생각하다 보니, 문득 나의 길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누구인가 라는 전제가 우선시 되어야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오래전부터 철학이라 하면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학문이라고 생각했기에 이 과목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나는 어릴 적부터 철학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누구나 사춘기가 되면 그런 생각들을 하겠지만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 것일까? 라는 주제가 사춘기시절 내 머릿속을 가득 채웠고 항상 의문을 품어왔었다. 자연히 철학, 중고등학교 과목으로 따지면 ”윤리“라는 과목에 흥미를 품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주입식교육의 한계]라는 핑계를 대자면 인식론, 합리론 이니 경험론 ”뭔지 이해하지 못해도 되니깐 무조건 외워!!“ 와 같은 마구잡이식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자연히 철학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게 되었고 진정 철학이 원하는 질문, 내가 항상 품고 살아가던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라는 기대는 없어지고 철학하면 고리타분하고, 무조건 외워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게 되었다.
(그렇다면 여기서 좀 더 솔직해져 보자)
나 자신에게 물어보자. 진짜 나를 찾고 싶다는 생각으로 수업을 듣게 된 건 사실이지만, 사실 한 학기 이 수업을 듣는다고 내가 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한 적이 정말로 있었나? 그리고 애초에 이 지구상에 인간이 나고부터 “진짜 내가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발견하고 살아왔던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두 번째 수업시간에도 말씀하셨듯이 본질을 찾기 위한 질문 자체가 잘못된 것 일수도 있고, 본질이란 존재하지 않고 그저 실존할 뿐이라는 교수님의 말씀도 문득 어렴풋이 떠오른다.
(그렇다면 뭐지?)
선배들로부터 교수님의 이 과목에 대한 추천을 많이 받았다. 재미있고 꼭 들어야 하는 중핵과목 이니만큼 교수님 수업을 꼭 들
자료평가
- 과제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ung9***
(2011.09.20 21:13: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