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문제기반 학습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문제기반학습이란 무엇인가?
2.문제기반학습의 실제
3.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4.발전방향
5.참고문헌
본문내용
PBL에서는 문제로부터 학습이 시작된다


문제 ?

다양한 대안과 방법이 요구되는
비구조화된 (ill-structured) 문제.


수준?

학습의욕을 느끼고, 다양한 주제 및 개념을 탐색하게 하는 문제
학습해야 하는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문제


PBL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그룹 학습에 의해 개별학습자의 학습이 소홀해지는 것을 방지
그룹의 학습 능력을 배가


PBL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학습진행자 또는 촉진자’로 전환된다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질문을 제기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창의력은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상위의 교육적 가치
지식의 습득, 전이와 활용
문제기반학습으로 학습된 지식은 더 오래 지속되고 더 잘 전이될 수 있다
학습자의 흥미유발
학생들의 참여와 긍정적인 학습활동을 위해 매우 높은 동기부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서 경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고 문제해결
협동능력 습득
참고문헌
정복례 외 공역, 『문제중심 학습의 이해』, 현문사, 2003
최정임 장경원 공저, 『PBL로 수업하기』, 학지사, 2010
하워드 배로우스, 『문제중심학습법』,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5,
강인애, 「문제중심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제12집, 1998
김인식 황원철, 「문제 중심 학습 이론의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자의 역할, 『敎育理論과實踐』 제12권 제1호, 2002
남승인 외, 문제해결학습의 원리와 방법, 형설출판사, 2002
양자영, 「문제 중심 학습을 통한 현대시 교육 방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정삼목, 「문제중심학습에 기초한 국어과 수업의 창의성 증진 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박보람, 「문제중심학습에서 대학생이 경험한 학습활동에 관한 질적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박은혜, 「문제중심학습에서 문제 제공 방법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이향연, 「PBL(Problem-based learning)에 대한 중학교 과학교사들의인식」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 사고중심국어교육의 방향
  • 독서와 생활 교육까지 고려한 언어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참고문헌 이삼형 외 (2004), 「국어교육학」, 소명출판최창렬, 유재복, 최은정 (2004), 「국어과 교수법」, 역락박영목 (1996),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서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제2판)」,三知院노명완, 정혜승, 옥현진 (2003),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 박이정 박갑수외 (2000),「국어표현․이해교육」, 집문당

  • [한국어교육론]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억양 교육
  • 문제의식의 출발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는 가급적 우리의 문제 의식이 현실 즉 실제 한국어 교육의 현장에 기반을 둘 수 있기를 원했다. 물론 우리 자신이 외국어를 상당한 수준으로까지 배워본 적도 없거니와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모국어인 한국어를 갑자기 낯설게 본다는 것도 사실 힘든 일이고 또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만나 그들의 요구를 직접 들어볼 기회도 가질 수 없었기에 우리는 우리의 주제가 어쩌면 탁상공론에 그

  • [국어] 국어 의미론
  • 국어학의 관심 방향이 어느 쪽이건 꾸준한 전통을 이어옴. 최근의 어원 연구는 그 초창기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음.ⓕ 1950년대 이후 : 서유럽 의미론 이론의 도입과 그 적용. ㉣ 희랍 및 로마 시대그들이 의미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도덕 및 가치관의 타락이 낱말이 지닌 의미의 타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의미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미 변화의 기본적인 형태를 분류하였다. 은유에 대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이론과 실제의 두 측면을 대표하는 성과로 판단하고 연구 진행과정에서 참조하였다.김대행, 매체 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97, 1998박인기 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과 그 효용성과 관련된 태생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지를 충분히 안고 있는 범주가 바로 이 대중 매체이기 때문이다. 국어학 및 국문학 분야와의 섬세한 다툼과 시비 가능성을 안고 출발한 이래 새로운 학문적 영역 구축을 위한 노력을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학습자와 교사4선택한국 역사한국 역사의 개괄적 흐름 정리, 외국인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 논의4선택한국 예술한국 예술의 주요 특징,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예술 소개 방법4선택교실 운영법학습자 집단의 분석, 교사, 학생 상호작용 이론, 교수학습의 질문 전략 등4선택교실 참관한국어학당 수업 참관(실제)4선택한국어학당 수업 참관(비디오)2선택한국문화한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언어와 문화의 관계4선택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