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특성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면서....
1. 학습의 개념 이해
2. 성인학습자의 발달과업 이해
3. 성인학습자의 특성
4. 성인학습자의 일반적 학습 특성
5. 내용을 마치고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성인기 발달과업
성인전기는 대략 30대 중반까지로 이 기간은 개인이 가족을 떠나 독립적인 위치를 구축하기 위해 직업의 방향을 선택하고 준비하는 시기이며, 향후 성인기의 계속된 단계의 토대가 될 직업과 대인관계의 바탕을 마련하는 시기이다.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에서는 이 기간 동안의 탐색을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친밀감 대 고립감으로 표현하고 있다.
30대 중반부터 60대 중반 은퇴할 무렵까지의 시기로 일과 가족, 공적인 업무에 몰두하게 되며, 직장에서의 승진, 가족을 돌보는 시간의 할애, 지역사회의 책임감 등이 필요한 시기이다. 점점 풍족한 수입과 더 적은 경제적 부담으로 지역사회와 가족의 과업을 결정하는 데 더욱 자유롭게 되며 특히 가족에 대한 책임이 줄어들게 되는 여성의 경우 유급 고용이나 지역공동체 일에의 참여로 제2단계 경력을 쌓게 되며, 60대가 지나면 은퇴를 고려하게 된다.
Havighurst는 성인기의 발달과업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중년기(30-60) : 십대 자녀들이 책임 있고 행복한 성인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성인으로서 사회적 그리고 시민의 의무를 다한다. 자신의 직업경력에서 만족스러운 수행을 이루고 지속한다. 성인 여가 시간 활동을 개발한다. 자신의 배우자를 한 개인으로서 여긴다. 중년의 심리적 변화를 수용하고 적응하며, 노부모를 공경한다.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 평생교육 방법 및 실천론 / 김진화 지음 <서현사>
- 평생교육방법론 / 권이종 지음 <교육과학사>
- 평생교육방법론 / 김남선 지음 <두남>
- 평생교육방법론 / 김창엽 지음<청목출판사>
- 평생교육론 / 최은수 외 <학지사>
- 평생교육방법론 기영화 <학지사>
- http://blog.naver.com/ice020202/40008448918
- http://blog.naver.com/chinagold/2004975537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 과학교육-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 [유아교육]구성주의 수업설계-변형으로서의 유아 화학 활동
- [유아교육] 다양한 색의 혼합을 통한 화학활동 계획안
- 사회복지정책을 선별적과보편적, 잔여적과제도적, 협의와광의의 기준에 따라 정의하고, 각각의 정의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제도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각 단계별 교사의 역할을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놀이지도활동계획안 병원놀이 병원의 종류와 기능을 놀이를 통하여 경험한다
- 국어과 교수 학습안 능동적으로 읽기 학습지도안 능동적으로 읽기 수업지도안
- 보육과정_보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의 적절성 및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현시점 보안되어야 할 내용이나 발전방향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서술
- 잠재적 교육과정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과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영유아보육법이 변경되었으면 하는 법령을 선정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