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특성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1. 학습의 개념 이해


2. 성인학습자의 발달과업 이해


3. 성인학습자의 특성


4. 성인학습자의 일반적 학습 특성



5. 내용을 마치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성인기 발달과업

성인전기는 대략 30대 중반까지로 이 기간은 개인이 가족을 떠나 독립적인 위치를 구축하기 위해 직업의 방향을 선택하고 준비하는 시기이며, 향후 성인기의 계속된 단계의 토대가 될 직업과 대인관계의 바탕을 마련하는 시기이다.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에서는 이 기간 동안의 탐색을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친밀감 대 고립감으로 표현하고 있다.
30대 중반부터 60대 중반 은퇴할 무렵까지의 시기로 일과 가족, 공적인 업무에 몰두하게 되며, 직장에서의 승진, 가족을 돌보는 시간의 할애, 지역사회의 책임감 등이 필요한 시기이다. 점점 풍족한 수입과 더 적은 경제적 부담으로 지역사회와 가족의 과업을 결정하는 데 더욱 자유롭게 되며 특히 가족에 대한 책임이 줄어들게 되는 여성의 경우 유급 고용이나 지역공동체 일에의 참여로 제2단계 경력을 쌓게 되며, 60대가 지나면 은퇴를 고려하게 된다.


Havighurst는 성인기의 발달과업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중년기(30-60) : 십대 자녀들이 책임 있고 행복한 성인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성인으로서 사회적 그리고 시민의 의무를 다한다. 자신의 직업경력에서 만족스러운 수행을 이루고 지속한다. 성인 여가 시간 활동을 개발한다. 자신의 배우자를 한 개인으로서 여긴다. 중년의 심리적 변화를 수용하고 적응하며, 노부모를 공경한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 평생교육 방법 및 실천론 / 김진화 지음 <서현사>
- 평생교육방법론 / 권이종 지음 <교육과학사>
- 평생교육방법론 / 김남선 지음 <두남>
- 평생교육방법론 / 김창엽 지음<청목출판사>
- 평생교육론 / 최은수 외 <학지사>
- 평생교육방법론 기영화 <학지사>
- http://blog.naver.com/ice020202/40008448918
- http://blog.naver.com/chinagold/2004975537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 학습자들이 네트워크 접속을 통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학교중심의 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는 전환은 구조적 차원에서도 물리적 확대와 화학적 확대가 일어난다. 물리적 확대란 교육의 부분을 기존의 학교와 함께 성인 및 노인 교육, 비형식과 무형식 교육으로도 확장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의 양적 증가로도 볼 수 있으며 ‘협의의 평생교육’이라고도 한다. 한편 화학적 확대는 인간의 학습이 학교에서의 학습과 사회에서의 학습 또

  • 교육심리학은 여러 영역에 대한 문제들을 다루는데 이러한 교육심리학의 연구결과들이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 어떤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자와 교사 및 학교조직 내 구성원들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즉, 교육심리학은 개인의 성장발달과정뿐만 아니라 사회화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교육환경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을 관찰하고 해석하며 그 의미를 밝히는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아동청소년기의 발달특성에서부터 성인기 이후의 적응문제까지 포괄하면서 평생교육시대에 필요한 인재양성을 위한 기

  • 자기 주도적 학습 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
  • 교육은 그리스 철학에서는 삶의 한 부분으로 여겨졌으며, 소크라테스는 자신을 주위에 있는 것을 통해 학습하는 자습자(self learner)로 생각했다. 또한 플라톤은 어린이를 위한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성인 시기에 자습자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발전시켜 주는 것이라고 했다.자기주도적 학습은 평생교육 분야에서 가장 빈번히 연구되는 주제로서 학습자에 따라서 강조하는 관점이 상이하다(Long, 1992). 자기주도적 학습 개념이 집중적으로 논의? 시작

  • 평생교육방법론3C)페다고지와앤드라고지개념특징논하고성인학습자의유형에따라교육방법적용0k
  • 평생교육방법론3C)페다고지와앤드라고지개념특징논하고성인학습자의유형에따라교육방법적용0k가정학과(의상학) 평생교육방법론3C형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1.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2. 성인교육의 특성3. 성인학습에 적합한 교수법Ⅰ. 서 론우리 인간이 살아있는 삶 그 자체가 바로 배움의 연속일 것이다. 따라서 사람은

  • [평생교육방법론 C형]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
  • 평생교육방법론 C형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인교육의 개념2. 성인학습자의 개념3. 성인교육의 특성4. 성인학습자의 특성5. 페다고지의 개념6. 페다고지의 특징7. 앤드라고지의 개념8. 앤드라고지의 특징9.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 표10. 성인학습자의 유형1) 내재적 동기와 학업성취2) 학습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