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수업)특성,유형,장점,가능성,유의사항,수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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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수업)의 특성

Ⅲ.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수업)의 유형
1. 상황 학습
2. 협력 학습
3. 통합교과 학습
4. 문제 해결 학습
5. 원격토론 학습
6. 프로젝트 학습
7. 개별 탐구 학습
8. 코너 학습

Ⅳ.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

Ⅴ.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수업)의 가능성

Ⅵ.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수업)의 유의사항

Ⅶ.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수업)의 수업 방안
1. 교사용 컴퓨터 한 대만 인터넷을 이용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
2. 컴퓨터 5~6대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3. 모든 어린이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웹기반 수업은 다양한 면에서 면대면 수업과는 상이한 교수능력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온라인 교수자가 가장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웹 환경에서 교수자는 ‘내용 전달자’보다는 ‘대화 촉진자’와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이인숙, 1999a; Berge, 1996; Kearsley, 1996; Romiszowski와 Mason, 1996). 이와 관련하여 사회성 및 의사전달력이 부족한 교수자 그리고 교육에 대한 권위주의적 견해를 가진 교수자는 웹기반 수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힘든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Mason, 1994). 교수자는 학습자의 토론이나 기타 학습과정을 적극적으로 중재해야 한다. Kearsley(1996)는 중재와 풍부한 피드백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교수자는 온라인수업을 훨씬 더 즐겁고 가치 있는 활동으로 만들 수 있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교수자는 특히 새로운 논의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논의되고 있는 주제들이 마무리되도록 관리하고, 공통된 주제에 대해 짜임새 있는 논의가 교환되도록 함으로써 각자의 관심에 따라 통제되지 않은 채 여러 발제들이 산만하게 등장하는 현상을 억제시키며, 한 발제에 대해 피상적인 답변들이 교환되기보다는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중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웹기반 수업환경에서는 기본적인 의사교환이 문자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교수자에게도 문자정보를 정확히 해독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온라인상의 문자기반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때때로 매우 구체적이고 상세한 표현기법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김영환(1999), 인터넷 활용수업의 방법,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관한 중간 연구보고 자료집, 한국교원대학교
◉ 나일주(2000), 웹기반 온라인 기업교육의 설계원리도출을 위한 탐색적 연구, 기업교육연구
◉ 백영균·설양환(1997), 인터넷과 교육, 양서원
◉ 박인우(1988),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 회향성간의 상호작용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 한혁수·백윤철·이준수 공저(1997), 인터넷 활용. 홍릉과학출판사
◉ 허운나(1998), 첨단공학의 교육적 활용,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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