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유형,원리,지도단계,지도방법,지도사례,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유형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Ⅲ.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필요성
Ⅳ.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원리
Ⅴ.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 단계
1. 리듬
2. 가락
3. 프레이즈
4. 다이나믹
5. 화성 및 조성
6. 템포
7. 음색
Ⅵ.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 방법
1. 그림 감상 학습(저학년, 중학년에 적합)
2. 그림 감상 악보 학습
3. 장난감 오케스트라
Ⅶ.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지도 사례
1. 계이름 암창하기
2. 첫 음, 끝 음 빼기 놀이
3. 계이름 체조 놀이
4. 계이름 밟기 놀이
5. 자석 오선지 놀이
6. 리듬․음정 전달 놀이
7. 끝음 이어가기 놀이
Ⅷ.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김미숙은 “중등학교의 음악감상”에서 유명한 교향곡이나 협주곡, 실내악 등을 감상하면서 제시부에 나오는 주제를 기억했다가 반복될 때 따라 부른다. 주제를 스스로 찾아내게 하며 눈으로만 하는 분석이 아닌 귀로 판단하여 알아내게 하는 것은 주제 분별력 및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감상곡 중에서 주요 주제 가락을 외어서 부르게 하는 것은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또, 감상을 하면서 정확한 음정으로 노래를 하게 하는 것은 감상 활동과 가창 활동을 동시에 하는 통합적 지도 방법이 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도 주제 가락에 적당한 가사를 만들어 부르게 하였으며, 감상곡의 주제 가락과 관련된 동작 활동이나 그림 활동, 분석적 활동을 직접 해보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감상곡의 주제 가락 인지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도록 하였다. 김병주는 “음악 감상을 통한 음악적 태도 향상 및 창의성 계발에 관한 실험 연구”에서 음악에 대한 흥미와 음악적 태도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1학년 여학생은 신체 표현을 동반한 음악감상 수업이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결론지었다. 따라서 감상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할 때 학생들이 감상활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동기 유발의 필요성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신체 표현을 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상학습 활동에 자유로운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주경(1999), 들으며 깨닫는 신나는 음악감상,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김을곤(1993), 음악해설과 감상기법, 서울 : 일신출판사
◎ 김상태(1982), 음악 미학,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석문주,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교육과학사
◎ 이원숙·정명근(1993), 음악 이야기, 김영사
◎ 장기범(2000), 초등 음악감상 교육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 초등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음악감상수업]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교육, 음악감상수업)의 중요성,실제,프로그램,지도방법,문제점,방향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