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교육]유아 과학교육의 목적,동향,내용, 유아 과학교육의 부모역할,교수학습방법, 유아 과학교육의 문제점,사례,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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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아 과학교육의 목적

Ⅲ. 유아 과학교육의 동향

Ⅳ.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1. 과학적 탐구
2. 창의적 탐구

Ⅴ. 유아 과학교육의 부모 역할
1. 부모는 활동의 제시자 이다
2. 부모는 유아에 대한 관찰자이다
3. 부모는 질문자이다
4. 부모는 활동의 촉진자이다
5. 부모는 환경의 조직자이다
6. 부모는 끊임없는 학습자이다

Ⅵ.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효율적인 소집단 활동
2. 인지적 갈등 유발
3. 스캐폴딩
1) 1단계 : 보다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지는 수행
2) 2단계 : 자기 자신의 도움을 받는 수행
3) 3단계 : 내면화되고, 자동화되고, 굳혀지는 단계
4) 4단계 : 탈 자동화와 회귀 단계
4. 질문기법
1) 교사의 질문 개발과 활용
2) 유아의 질문

Ⅶ. 유아 과학교육의 문제점

Ⅷ.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
1. 목표
2. 준비물
3. 활동계획
4. 활동전개
5. 활동의 확장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존의 과학 교육은 기본적으로 성인이 조직한 내용을 유아에게 제시한다. 즉 전통적인 과학교육 접근인 내용중심 접근에서, 유아들은 교사의 설명을 듣고 교사가 보여주는 것을 보고, 교사가 계획한 것을 실행한다.
전통적인 과학교육 프로그램들은 아동이 오감각과 언어를 통해서 배운다는 경험주의자들의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반대로 물리적 지식활동은 삐아제의 구성주의(constructivism), 즉 각 아동은 사물과의 행위를 통해서 물리적 및 논리, 수학적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아동들이 물리학과 화학의 기초를 세울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내용들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논리적, 공간적 지식체계를 구성하도록 자극하기 위해서 물리적 지식활동을 사용한다.
유아들은 물리적 지식활동을 할 때 논리, 수학적 지식도 구성하게 된다. 물리적 지식활동의 접근에서 교사의 목적은 유아들이 제기한 질문과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실험적인 분위기에서 다양한 생각을 해내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즉 가능성이 있는 여러 결과에 대해 생각을 해내도록 자극하며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생각을 교환하도록 유도하여 탈중심화하도록 한다. 따라서 물리적 지식활동은 유아의 자발성, 물체를 통한 유아의 활동, 물체로부터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을 강조한다.
Dusch(1990)은 과학적 지식은 변한다고 하였다. 물리적 지식활동에서는 유아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자연적으로 확장하도록, 즉 자발적인 흥미에 의해 구성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물리적 지식활동은 물리적 세계에 있어서 사물에 대한 유아의 지식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지능발달과 지식발달도 조장한다.
일부 교육자들은 이 세 가지 지식의 궁극적인 근원들 사이의 구별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고 학습의 구성과정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늘날 존재하는 대부분의 과학교육과정을 마치 사회적인 지식인 것처럼 교수하고 있다. 과학에서 가르쳐 질 수 있는 현상은 물리적 지식의 영역에 속하므로 다른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참고문헌
1. 교육부, 유아과학교육,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5
2. 김경미·김현주·송연숙, 현장중심 유아 과학 교육, 서울 : 창지사, 2002
3. 문미옥 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4. 이경우·장혜순·조부경·김정준, 유아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서울 : 창지사, 1998
5. 황의명·조형숙, 탐구 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 과학 교육, 서울 : 정민사, 2001
6. 한윤경·김희진,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상대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교육과학연구 31(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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