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교육]유아 과학교육의 목적,동향,내용, 유아 과학교육의 부모역할,교수학습방법, 유아 과학교육의 문제점,사례,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 과학교육의 목적
Ⅲ. 유아 과학교육의 동향
Ⅳ.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1. 과학적 탐구
2. 창의적 탐구
Ⅴ. 유아 과학교육의 부모 역할
1. 부모는 활동의 제시자 이다
2. 부모는 유아에 대한 관찰자이다
3. 부모는 질문자이다
4. 부모는 활동의 촉진자이다
5. 부모는 환경의 조직자이다
6. 부모는 끊임없는 학습자이다
Ⅵ.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효율적인 소집단 활동
2. 인지적 갈등 유발
3. 스캐폴딩
1) 1단계 : 보다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지는 수행
2) 2단계 : 자기 자신의 도움을 받는 수행
3) 3단계 : 내면화되고, 자동화되고, 굳혀지는 단계
4) 4단계 : 탈 자동화와 회귀 단계
4. 질문기법
1) 교사의 질문 개발과 활용
2) 유아의 질문
Ⅶ. 유아 과학교육의 문제점
Ⅷ.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
1. 목표
2. 준비물
3. 활동계획
4. 활동전개
5. 활동의 확장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존의 과학 교육은 기본적으로 성인이 조직한 내용을 유아에게 제시한다. 즉 전통적인 과학교육 접근인 내용중심 접근에서, 유아들은 교사의 설명을 듣고 교사가 보여주는 것을 보고, 교사가 계획한 것을 실행한다.
전통적인 과학교육 프로그램들은 아동이 오감각과 언어를 통해서 배운다는 경험주의자들의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반대로 물리적 지식활동은 삐아제의 구성주의(constructivism), 즉 각 아동은 사물과의 행위를 통해서 물리적 및 논리, 수학적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아동들이 물리학과 화학의 기초를 세울 수 있도록 할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내용들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논리적, 공간적 지식체계를 구성하도록 자극하기 위해서 물리적 지식활동을 사용한다.
유아들은 물리적 지식활동을 할 때 논리, 수학적 지식도 구성하게 된다. 물리적 지식활동의 접근에서 교사의 목적은 유아들이 제기한 질문과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실험적인 분위기에서 다양한 생각을 해내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즉 가능성이 있는 여러 결과에 대해 생각을 해내도록 자극하며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생각을 교환하도록 유도하여 탈중심화하도록 한다. 따라서 물리적 지식활동은 유아의 자발성, 물체를 통한 유아의 활동, 물체로부터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을 강조한다.
Dusch(1990)은 과학적 지식은 변한다고 하였다. 물리적 지식활동에서는 유아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자연적으로 확장하도록, 즉 자발적인 흥미에 의해 구성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물리적 지식활동은 물리적 세계에 있어서 사물에 대한 유아의 지식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지능발달과 지식발달도 조장한다.
일부 교육자들은 이 세 가지 지식의 궁극적인 근원들 사이의 구별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고 학습의 구성과정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늘날 존재하는 대부분의 과학교육과정을 마치 사회적인 지식인 것처럼 교수하고 있다. 과학에서 가르쳐 질 수 있는 현상은 물리적 지식의 영역에 속하므로 다른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
- 참고문헌
-
1. 교육부, 유아과학교육,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5
2. 김경미·김현주·송연숙, 현장중심 유아 과학 교육, 서울 : 창지사, 2002
3. 문미옥 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4. 이경우·장혜순·조부경·김정준, 유아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서울 : 창지사, 1998
5. 황의명·조형숙, 탐구 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 과학 교육, 서울 : 정민사, 2001
6. 한윤경·김희진,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상대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교육과학연구 31(3),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