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의미,기능,제반환경, EBS교육방송의 수업형태,수업모형, EBS교육방송의 재정문제,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의미

Ⅲ. EBS교육방송의 기능

Ⅳ. EBS교육방송의 제반환경

Ⅴ. EBS교육방송의 수업형태
1. 방송에 의한 학습(모델형 방송 매체)
2. 방송 이용 학습(자료형 방송 매체)
3. 종합형 방송 학습(Media mix)

Ⅵ. EBS교육방송의 수업모형
1. 자료형 방송활용 수업 모형
2. 모델형 방송활용 수업 모형
3. 종합형 방송활용 수업 모형

Ⅶ. EBS교육방송의 재정문제

Ⅷ. EBS교육방송의 내실화 방안
1. 효율성 개혁
2. 방송 소외 계층, 소외 영역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 마련
3. 비정규직 종사자의 처우 개선
4. 국민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통로의 마련
5. 주요 도시에 프로그램 판매 사무소의 운영
6. 선택과 집중의 수정
7. 법제개혁
1) 공익 이념의 재정립
2) 독립성 확보
3) 재원구조 개선
4) 회계제도의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BS는 공사가 된 이래로 공영방송으로서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아울러 재정적 자립 틀을 스스로 마련해야하는 이중적 역할을 떠맡게 되었다. 또한 출발점으로부터 스스로 떠안고 있던 더욱 큰 역할 즉 민영방송과는 다른 편성을 하면서도 일정수준의 시청률을 확보하여 그 존재의의를 담보해야한다는 점도 큰 짐이다. 이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하여 그 동안 EBS가 애써왔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꽤 많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결과를 놓고 볼 때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안에서나 밖에서나 보는 대체적인 시각일 것이다. 오늘 이런 자리가 준비된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EBS는 같은 공영방송이라고 해도 ‘공격적 종합편성 체제’인 KBS 1 텔레비전과는 또 다른 성격을 가진다. 선정성과 폭력성으로 대표되는 소위 ‘재미와 볼거리’를 통하여 시청자의 눈과 귀를 잡겠다는 것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설사 그들 무한경쟁체제에 의해 이제는 보편적으로 허용되는 수준의 ‘재미’를 넣는다 해도 그들은 다시 새로운 ‘재미’로 시청자들을 저 만큼 끌고 가 놓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상파 방송의 경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채널이 11까지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리모콘으로 ‘13’이라는 숫자를 의도적으로 누르거나 계속하여 ▲ 버튼을 눌러보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특별한 시청계획이 없이(신문에 실리는 편성표조차 참조하는 경우가 별로 없다)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다가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을 골라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그러한 사람들의 시청에 의하여 시청률은 계산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EBS는 그 동안 이 문제를 풀기 위하여 여러 가지 시도를 하였다. 계절 별로 편성시간표를 조정하기도 하고 프로그램에 오락적 요소를 강화하거나 진행자를 바꾸기도 하고 포맷 자체에 변화를 주거나 새로운 방송장르를 개발하는 등등. 그럼에도 상황에 별다른 개선 조짐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가장 큰 이유가 일관된 방송철학의 부재와 EBS 시청자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한 때문이
참고문헌
◇ 교육방송(1990), 교육방송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 서부초등교육방송 연구회(2002), 교육방송을 활용한 연구 및 수업활용
◇ 유태영 외(1988), 교육방송론, 도서출판 나남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최성민(1997. 11. 15), 교육방송 시네마 천국, 한겨레신문
◇ 한국 교육 개발원(1987), 교육 방송 활성화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Ⅰ. 서 론최근에 학계는 직업교육을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을 선택하며,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구분되며,

  • [사교육문제] 한국의 사교육
  • 교육으로 온 나라가 휘청거리고 있다. 학생의 83%가 학원을 다니고 연간 13조가 넘는 교육비지출 규모는 OECD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기업형 입시학원, 고액 족집게 과외 등이 빚어내는 부작용들은 강남 부동산값 폭등, 이민열풍과 같은 심각한 사회 문제까지 등장하여 사교육비 문제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참고-KBS 특별기획 한국사회를 말한다 제 15회 “사교육 열풍 학교가 무너진다” 2003/11/22방송) 1.1. 사교육열풍의 문제점1) 지나

  • [공교육][학교교육][교육]교육의 본질과 영역, 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출발, 공교육(학교교육)의 위기, 공교육(학교교육)과 사교육, 공교육(학교교육)의 억압, 공교육(학교교육) 정상화 대책, 향후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 교육의 본질과 영역, 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출발, 공교육(학교교육)의 위기, 공교육(학교교육)과 사교육, 공교육(학교교육)의 억압,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상화 대책, 향후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육의 본질Ⅲ. 교육의 영역Ⅳ. 교육의 문제점Ⅴ. 공교육(학교교육)의 출발Ⅵ. 공교육(학교교육)의 위기Ⅶ. 공교육(학교교육)과 사교육Ⅷ. 공교육(학교교육)의 억압Ⅸ.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상화 대책1. 문제점2.

  • [장애인 복지론] 장애인 교육
  • 교육의 현황 5. 효과적인 장애인 교육을 위한 방향 (통합교육의 필요성)6. 장애인 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첨부자료 Ⅰ. 서론1. 이론적 배경1) 장애인 교육의 본질(1) 장애인교육의 개념장애인교육은 정신적 특성, 감각능력, 신체운동 및 신체특성, 사회적 행동 또는 의사교환능력이 보통 또는 정상으로부터 지나치게 이탈되어 있는 학령기 장애인을 대상으로 교육내용과 방법, 자료, 환경 등에 변화를 주어 가르치는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내실화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정보화를 앞당기고 선진정보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정보문화의 확산 내실화를 위한 범국민적인 노력과 함께 국가적 차원에서 전략적이며 체계적인 접근 또한 절실히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 기존의 정보문화확산을 통하여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상황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이를 극복하고 한국적 상황에 부합하는 정보문화의 확산정착을 위한 정책모형의 정립과 구체적 방안의 모색이 요구된다. 나아가, 선진외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