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정의,필요성,장점,장애요인,한계,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보조공학] 한국의 보조공학의 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조사해 보자
- [장애인 복지] 여성장애인 복지의 현황과 과제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변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보화 효과와 외국사례, 특수교육(장애인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원칙과 과제 분석
- [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수학과 인터넷활용수업]수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의 유형,장점,고려사항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 특징, 종류,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스크립트 협동학습, 온라인 협동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정의
Ⅲ.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특성
1. 하이퍼미디어학습을 통해서 학습자가 다각적 관점을 갖게 한다
2. 참여와 구성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3. 학습자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4. 평생 학습이 가능하다
5.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 역할의 변화로 쌍방향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정보기술은 학습자 중심적 학습환경구현에 적합하다
Ⅳ.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필요성
Ⅴ.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
Ⅵ.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애요인
1. 학교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꾀하는 학교 풍토
2. 인터넷을 도입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하향식 추진
3.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
4.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획일화된 주입식 수업방법,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
5.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
6. 인터넷 사용이 수반하는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
7.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지 못하는 예비교사 교육
Ⅶ.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한계
Ⅷ.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지금까지의 교육 매체는 교사나 사회가 생산한 지식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주로 하였다. 따라서 학습자는 대부분 이미 만들어진 생산품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입장에 있었으며, 이러한 방식에 따른 문제점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 의해 비판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은 학습자가 단순한 소비자, 즉 수동적인 학습자가 아닌 자신의 필요와 창의력에 의해 정보와 지식을 재구성하여 정보의 부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학습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부가 가치의 생산자의 역할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과거의 대량 생산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 사회에서는 전체 조직의 일부분으로서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낼 수 있는 조직인의 양성이 중요한 한 가지 교육 목표 중의 하나였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으로써 인간이 맡아야 할 조직인으로서의 역할이 감소되고, 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제는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해야하는 정보인으로서의 역할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무수히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하고 알맞은 정보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일은 치밀한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인터넷을 통하여 길러 낼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백영균(1997),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방안,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열린 교육체제의 구축 방안, 부산대학교 멀티미디어교육원 개원 기념 학술 세미나 자료집
인천동막초등학교(1998), 교육부지정 인터넷 활용 교육 시범학교 운영 계획서
이채연, 인터넷 활용 수업, 강남교원연수원 인터넷 원격 일반과정
조숙현(1996), 인터넷의 교육적활용에 대한 교사의관심도 및 활용실태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명희 역(2000), 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빛미디어(주)
Ferdi Serim·Melissa Koch, 이태욱 역(1999), 인터넷이 학교를 바꾼다, 서울 : 한빛 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