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 특징, 종류,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스크립트 협동학습, 온라인 협동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정의

Ⅲ. 협동학습의 특징
1. 긍정적 상호 의존성을 가진다
2. 개개인 학생에게 개별적 책무성이 부여된다
3. 성공기회가 균등하다
4. 팀경쟁을 통해 소집단 구성원간의 긍정적 대인 관계를 촉진한다
5. 과제의 세분화를 통해 소외되는 학생에 없게 한다
6. 세분화된 학습 목표가 있다
7. 학생들의 학습목표 인식도가 높다
8. 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
9. 이질적 팀 구성을 원칙으로 한다
10. 소집단 활동에 대한 반성을 하도록 한다
11. 사회적 기술이 강조된다
12. 정보 자료원이 다양하다

Ⅳ. 협동학습의 종류

Ⅴ.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Ⅵ.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1. 모둠 조직하기
2. 모둠 이름 정하기
3. 모둠 구호 정하기
4. 자리 배치
5. 모둠 필통과 모둠 상자 활용
6. WIN-WIN 판 활용
7. 역할 카드 활용

Ⅶ. 스크립트 협동학습
1.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전개방법
2. 적용상의 유의점
1) 자료제시 단계
2) 개관하기 단계
3) 요약하기 단계
4) 가르치기와 찾아내기 단계
5) 교체하기 단계
6) 토론하기 단계
7) 평가하기 단계
8) 보상하기 단계

Ⅷ. 온라인 협동학습
1. 온라인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최신정보의 활용
2) 다양한 경험에의 접근
3) 시간적 제한의 극복
4) 공간적 제한의 극복
5) 심도 있는 학습
2. 온라인협동학습의 특징
1) 상호작용활동의 강화
2) 멀티미디어 활용
3) 학습의 자유
4) 자료 검색이 편리
5) 공간적 한계의 극복
6) 세계속의 개인
7) 전자 출판
8) 세계를 하나로
9) 자료의 공개
10) 누구나 인터넷의 주인
11) 타문화 이해
12) 다양한 전문가의 도움
13)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무료 사용
14) 학습자의 자율적 통제
15) 독립적인 학습
16)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
17) 쉬운 사용법
18) 온라인 도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협동학습은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구별되는 협동학습의 기본 요소에 따라 다양한 개념을 가진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다. 여기서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all-for-one),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one-for-all)라는 태도를 갖게 되고, 집단 구성원들의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을 줌으로써 학습 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그리고 Cohen(1944)은 협동학습을 모든 학습자가 명확하게 할당된 공동 과제(collective task)에 참여할 수 있는 소집단에서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 과제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협동학습은 개별학습이나 전통적 수업보다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경쟁학습에서는 일부 학습자만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되지만 협동학습에서는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자아상을 지니게 된다. 학습 과제에 대하여 긍정적인 감정을 지니게 되어 학습 태도 개선 및 학습 동기 유발에 기여한다는 점도 협동학습의 의의가 된다. 또한 협동학습은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 참여의 기회를 보장함으로써 수업 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Ⅱ. 협동학습의 정의
‘협동학습’은 ‘cooperative learning’을 번역한 용어로서, 학생들이 몇 개의 소집단을 형성해서 각 소집단 구성원끼리 협력하여 공동의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학습방법을 말한다. 이 때, 각 소집단 내의 구성원들은 각자 일정부분의 역할을 떠맡아야 하며 이러한 역할을 하지 않는 구성원은 없다. 또 각 구성원 최대의 상호작용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치들이 취하여지고 이러한 조치들에 따라 여러 가지 협동학습모형으로 나누어진다.
참고문헌
* 기독교 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2000),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 김수진(1992),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실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손병노(1995),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 이동원(1995),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 임정훈(1993), 협동학습전략 연구 : 현재 위치와 미래 방향, 초등교육발전연구
* 최성희(1996), 컴퓨터통신 협동학습과 관련된 요인 분석 : 대학원에서의 전자 우편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고찰함으로써 태권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설운영에 관련된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시설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가지고, 참여유형별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다.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다양화 방안, 그리고 효과적인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제공과 운영전략을 살펴보아 태권도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룹홈의 역할10. 엠마우스복지관의 집단가정1) 가정위탁보호(1) 가정위탁보호(2) 위탁가정의 목표(3) 가정위탁보호의 종류(4) 위탁가정의 선정(5) 위탁부모의 자격 및 역할(6) 우리나라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과 개선방안1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선방안1) 제도의 합의적 운영 측면2) 가정위탁보호의 활성화 측면3)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제고 측면○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R E P O R T.♥교수학습 방법론. 6조 개별학습♥ )●목차●서론본론결론 1.개별화 학습의 기원☺ 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기초☺3.개별화 학습의실제☺4.개별화 학습 적용의 예(수업 지도안)☺(6학년 영어-단원6-2.13.Thats Too Bad)5.효율적인개별화 수업을 위한 제언☺2.1.개별화 학습의 개념2.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근거2.3.개별화 학습의 원리2.4.개별화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블로그의 파편화 현상 - 이글루스와 네이버를 중심으로
  • 온라인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2) 취미(사진) 중심 블로그 분석-사진 관련 메이저 블로거 ‘빠리꼬뮨’님2006년 6월 20일 이글루스 피플에 선정된 빠리꼬뮨 님은 이라는 대문제목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 이글루스 피플 인터뷰를 보니 문화재청에서 발간하는 월간지의 편집장으로 일을 하고 계신 분이시다. 빠리꼬뮨 님은 포토로그의 형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다. 일반적인 블로그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